[국제무역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ⅱ. 사례로 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국내기업 - SK
1) 기업소개
2) 사회공헌활동발자취
3) SK공헌활동 원칙
4) 사회적 책임 사례
① 사회복지 부문
② 교육․장학 부문
③ 문화․예술․체육 부문
④ 자원봉사 부문
⑤ 환경보존 부문
⑥ 글로벌 부문
⒜ 중국 사회 공헌 활동
⒝ 베트남 사회 공헌 활동
⒞ 몽골 사회 공헌 활동
⒟ 페루 사회공헌활동
⒠ 이라크 사회공헌활동
2. 해외기업
(1) 스타벅스
1) 기업소개
2) 사회적 책임 사례
① 사회공헌활동
② 환경 그린팀
③ 지역사회
④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ⅲ. 사회공헌 활동과 기업이미지 제고 기여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 본문내용
-
3) SK공헌활동 원칙 SK그룹 공식홈페이지 http://www.sk.co.kr/happycontribution/whitepaper/whitepaper.php
SK의 사회공헌 원칙으로는 행복한 변화와 행복한 상생, 행복한 참여로 3대원칙을 세우고 있다. 행복한 변화는 단순한 기부가 아니라 취약계층의 실질적인 자립을 지원, 사회문제의 근본적인 변화와 해결을 추구하려는 것이며, 행복한 상생은 사회의 변화를 위해서는 SK단독이 아니라 정부, 지자체, NGO 등 사회구성원과 함께 힘과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것, 행복한 참여는 회사 임직원들의 진정성 있는 참여를 바탕으로 땀 냄새 나고 진정성 있는 활동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사회구성원의 참여를 이끌어 낸다는 것이다.
<그림4> SK공헌활동 원칙
첫 번째로는 소외청소년의 교육격차 해소 같은 경우는 우수인재 양성을 중심으로 교육·장학 사업을 계승·발전시키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취약계층 청소년의 교육격차 해소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1318 Happy Zone은 학습지도, 상담, e은, 문화활동 등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청소년 전용 공간이다. 현재 전국에 세워진 30개의 청소년 전용 공간에서 약 1,800명의 청소년들이 꿈을 펼치고 있다. 또 취약계층의 청소년에게 재능개발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Happy Music School, Happy Musical School, Happy Cooking School은 그들의 꿈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전문교육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두 번째로는 취약계층의 자립과 자활사업이다. SK는 단순한 기부를 통한 물질적 도움뿐만 아니라 수혜자의 자활·자립을 도와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자는 취지에서 일자리 창출사업을 시작하였다. 이는 단순히 고기를 주는 것보다는 고기 잡는 법을 함께 가르쳐 주자는 취지였는데, 2005년부터 시작한 저소득층 보육시설 지원사업과 행복을 나누는 도시락 사업, 장애인 무료IT교육원 운영, 장애통합교육 보조원 파견사업, 저소득청소년 자동차 정비교육의 5대 사업을 통해서 현재까지 6,000여 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취업기회를 제공해 왔다.
세 번째로는 SK 구성원의 자원봉사 활동으로는 그동안 산발적으로 해오던 자원봉사를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서 2004년 7월 SK자원봉사단을 발족하였다. 여기에는 각사 최고경영진들이 자발적·의욕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런 참여를 통해서 자원봉사가 땀 냄새, 사람 냄새 나는 그룹의 고유한 기업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 문화의 사회적 확산을 위해서 대학생자원봉사단인 Sunny와 같은 고객봉사단을 구성하고, 그 운영을 지원하는 등의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 자원봉사가 기업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자원봉사 가입률과 봉사시간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네 번째로 SK 관계사와의 Sharing으로는 SK 각 관계사의 1사 1대표 프로그램이 있다. 몇 가지를 말하자면 SK에너지는 사랑의 김장과 연탄 나눔을, SK텔레콤은 모바일 미아 찾기와 청소년 상담, 기부 등의 공익사업을, SK건설은 불우이웃 주거환경 개선활동을, SK증권은 청소년 경제교실을 운영하는 등 SK의 12개 주요 관계사들이 각 사의 비즈니스와 관계있는
- 참고문헌
-
1. 논문 및 보고서
(1) 삼성경제연구소 ‘지속성장기업의 조건 CSR' (2007.9.5)
(2) KMAC 2009년도 제6차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결과 발표 (2009.2.23)
(3) 전국경제인연합회 월간전경련 사회공헌원칙인용
(4)전국경제인연합회 전경련활동 언론홍보 보도자료 (2009.08.14) 김진아
(5) (주)리서치앤리서치 ‘기업사회공헌에대한 국민인식조사’ (2009.8.4)
(6) 기업의사회책임경영의 정의와 역할 (2008.4) 安 柄 勳, 張 大 哲
2. 참고 사이트
(1) 위키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SK%EA%B7%B8%EB%A3%B9
(2) 네이트백과사전 http://100.nate.com/dicsearch/pentry.html?s=B&i=217491&v=44
(3) SK그룹 공식홈페이지 http://www.sk.co.kr/
(4)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mnbian/184
(5) 국내 스타벅스 홈페이지www.istarbucks.co.kr/company/sbc.asp
(6)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woorimaul/9354
3. 신문기사
(1) 세계일보 (2007.4.1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2&aid=0000220408
(2) 이델일리뉴스
http://k.daum.net/qna/view.html?category_id=QFP001&qid=0EzwA&q=SK+%C7%E0%BA%B9%B3%AF%B0%B3&srchid=NKS0EzwA
(3) 문화일보 (2009.9.30)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90930010361241040050
(4) 이투데이뉴스(2009.11.19)
http://www.etoday.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404&idxno=269505
(5) 조선일보 (2009.9.14)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9/14/2009091401322.html
(6) 아주경제 (2009.11.18)
http://www.ajnews.co.kr/uhtml/read.jsp?idxno=200911131139140910920
(7) 뉴시스 (2008.8.2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2247009
(8) 노컷뉴스 (2009.2.10)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060898
(9) 노컷뉴스 (2009.9.6)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251974
(10) 쿠키뉴스 (2008.3.17)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920844984&cp=nv
(11) 디지털타임스 (2008.7.15)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071602012069697011
(12) 한국일보 (2009.9.22)
http://news.hankooki.com/lpage/it_tech/200909/h2009092222265223630.htm
(13) 경향신문 (2007.5.1)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705011748261&code=920401
(14) 연합뉴스 (2008.9.1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2271538
(15) 한국일보 (2004.12.1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8&aid=0000261590
(16) 매일경제 (2009.7.8)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37247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풀무원의 윤리 경영 실천 사례와 방법
- 남양유업의 윤리경영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미샤 SWOT, STP전략 분석 및 프로모션 제안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