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무역론] 기업의 사회적 책임(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09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기업의 사회적 책임
ⅱ. 사례로 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1. 국내기업 - SK
1) 기업소개
2) 사회공헌활동발자취
3) SK공헌활동 원칙
4) 사회적 책임 사례
① 사회복지 부문
② 교육․장학 부문
③ 문화․예술․체육 부문
④ 자원봉사 부문
⑤ 환경보존 부문
⑥ 글로벌 부문
⒜ 중국 사회 공헌 활동
⒝ 베트남 사회 공헌 활동
⒞ 몽골 사회 공헌 활동
⒟ 페루 사회공헌활동
⒠ 이라크 사회공헌활동
2. 해외기업
(1) 스타벅스
1) 기업소개
2) 사회적 책임 사례
① 사회공헌활동
② 환경 그린팀
③ 지역사회
④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ⅲ. 사회공헌 활동과 기업이미지 제고 기여도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3) SK공헌활동 원칙 SK그룹 공식홈페이지 http://www.sk.co.kr/happycontribution/whitepaper/whitepaper.php

SK의 사회공헌 원칙으로는 행복한 변화와 행복한 상생, 행복한 참여로 3대원칙을 세우고 있다. 행복한 변화는 단순한 기부가 아니라 취약계층의 실질적인 자립을 지원, 사회문제의 근본적인 변화와 해결을 추구하려는 것이며, 행복한 상생은 사회의 변화를 위해서는 SK단독이 아니라 정부, 지자체, NGO 등 사회구성원과 함께 힘과 역량을 결집해야 한다는 것, 행복한 참여는 회사 임직원들의 진정성 있는 참여를 바탕으로 땀 냄새 나고 진정성 있는 활동을 전개하고, 이를 통해 사회구성원의 참여를 이끌어 낸다는 것이다.

<그림4> SK공헌활동 원칙

첫 번째로는 소외청소년의 교육격차 해소 같은 경우는 우수인재 양성을 중심으로 교육·장학 사업을 계승·발전시키며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취약계층 청소년의 교육격차 해소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1318 Happy Zone은 학습지도, 상담, e은, 문화활동 등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청소년 전용 공간이다. 현재 전국에 세워진 30개의 청소년 전용 공간에서 약 1,800명의 청소년들이 꿈을 펼치고 있다. 또 취약계층의 청소년에게 재능개발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인 Happy Music School, Happy Musical School, Happy Cooking School은 그들의 꿈을 이루어 나갈 수 있도록 전문교육을 지원하는 활동이다.
두 번째로는 취약계층의 자립과 자활사업이다. SK는 단순한 기부를 통한 물질적 도움뿐만 아니라 수혜자의 자활·자립을 도와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내자는 취지에서 일자리 창출사업을 시작하였다. 이는 단순히 고기를 주는 것보다는 고기 잡는 법을 함께 가르쳐 주자는 취지였는데, 2005년부터 시작한 저소득층 보육시설 지원사업과 행복을 나누는 도시락 사업, 장애인 무료IT교육원 운영, 장애통합교육 보조원 파견사업, 저소득청소년 자동차 정비교육의 5대 사업을 통해서 현재까지 6,000여 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취업기회를 제공해 왔다.
세 번째로는 SK 구성원의 자원봉사 활동으로는 그동안 산발적으로 해오던 자원봉사를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서 2004년 7월 SK자원봉사단을 발족하였다. 여기에는 각사 최고경영진들이 자발적·의욕적으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데, 이런 참여를 통해서 자원봉사가 땀 냄새, 사람 냄새 나는 그룹의 고유한 기업 문화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또한 자원봉사 문화의 사회적 확산을 위해서 대학생자원봉사단인 Sunny와 같은 고객봉사단을 구성하고, 그 운영을 지원하는 등의 노력을 병행하고 있다. 자원봉사가 기업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자원봉사 가입률과 봉사시간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네 번째로 SK 관계사와의 Sharing으로는 SK 각 관계사의 1사 1대표 프로그램이 있다. 몇 가지를 말하자면 SK에너지는 사랑의 김장과 연탄 나눔을, SK텔레콤은 모바일 미아 찾기와 청소년 상담, 기부 등의 공익사업을, SK건설은 불우이웃 주거환경 개선활동을, SK증권은 청소년 경제교실을 운영하는 등 SK의 12개 주요 관계사들이 각 사의 비즈니스와 관계있는
참고문헌
1. 논문 및 보고서
(1) 삼성경제연구소 ‘지속성장기업의 조건 CSR' (2007.9.5)
(2) KMAC 2009년도 제6차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결과 발표 (2009.2.23)
(3) 전국경제인연합회 월간전경련 사회공헌원칙인용
(4)전국경제인연합회 전경련활동 언론홍보 보도자료 (2009.08.14) 김진아
(5) (주)리서치앤리서치 ‘기업사회공헌에대한 국민인식조사’ (2009.8.4)
(6) 기업의사회책임경영의 정의와 역할 (2008.4) 安 柄 勳, 張 大 哲

2. 참고 사이트
(1) 위키백과사전 http://ko.wikipedia.org/wiki/SK%EA%B7%B8%EB%A3%B9
(2) 네이트백과사전 http://100.nate.com/dicsearch/pentry.html?s=B&i=217491&v=44
(3) SK그룹 공식홈페이지 http://www.sk.co.kr/
(4)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mnbian/184
(5) 국내 스타벅스 홈페이지www.istarbucks.co.kr/company/sbc.asp
(6)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woorimaul/9354
3. 신문기사
(1) 세계일보 (2007.4.1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22&aid=0000220408
(2) 이델일리뉴스
http://k.daum.net/qna/view.html?category_id=QFP001&qid=0EzwA&q=SK+%C7%E0%BA%B9%B3%AF%B0%B3&srchid=NKS0EzwA
(3) 문화일보 (2009.9.30)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090930010361241040050
(4) 이투데이뉴스(2009.11.19)
http://www.etoday.kr/news/section/newsview.php?TM=news&SM=0404&idxno=269505
(5) 조선일보 (2009.9.14)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9/09/14/2009091401322.html
(6) 아주경제 (2009.11.18)
http://www.ajnews.co.kr/uhtml/read.jsp?idxno=200911131139140910920
(7) 뉴시스 (2008.8.21)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2&oid=003&aid=0002247009
(8) 노컷뉴스 (2009.2.10)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060898
(9) 노컷뉴스 (2009.9.6)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251974
(10) 쿠키뉴스 (2008.3.17)
http://news.kukinews.com/article/view.asp?page=1&gCode=kmi&arcid=0920844984&cp=nv
(11) 디지털타임스 (2008.7.15)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071602012069697011
(12) 한국일보 (2009.9.22)
http://news.hankooki.com/lpage/it_tech/200909/h2009092222265223630.htm
(13) 경향신문 (2007.5.1)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705011748261&code=920401
(14) 연합뉴스 (2008.9.18)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1&aid=0002271538
(15) 한국일보 (2004.12.15)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38&aid=0000261590
(16) 매일경제 (2009.7.8)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3724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아시아][동아시아 구조조정][동아시아 기술협력][동아시아 부패]동아시아 경제성장, 동아시아 경제위기(외환위기), 동아시아 산업, 동아시아 기업, 동아시아 구조조정, 동아시아 기술협력, 동아시아 부패 분석
  • 기업은 세계시장에서 보다 경쟁력을 가질 수 있고, 반대로 개발도상국이 보호시장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그 나라 후발 기업의 세계시장 진입은 저지될 수 있다. 다음으로 기술개발에 의한 개별적인 기업들의 편익보다 사회적인 편익이 더 큰 기술적 외부성이 존재하는 경우에는 사회적으로 보다 더 나은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 국가가 개별 기업들이 당면하고 있는 위험에 대해 책임을 지거나, 직접 위험을 부담할 수 있다. 벤쳐기업에 대한 금융지원이

  • [세계화] 지속가능한 세계화를 위한 방안
  • 기업은 생산, 유통, 판매, 금융, 연구개발 등의 세계화를 촉진시키기 위해 현지국에 대해 영향력을 행사해 왔을 뿐 아니라 국제경제기구에 대해서도 영향력을 발휘하곤 한다. 초국적 기업이 우루과이 라운드에 영향력을 행사한 일에는 무역 관련 지적 재산권, 무역 관련 투자 조치 등에 관한 협정이 초국적기업에 유리하도록 체결된 것을 보면 알 수 있다☛사례- 1. 삼성1. 삼성전자 개요1) 삼성전자의 연혁삼성전자는 1969년에 설립이 되었다. 명실 공히

  • 제품수명주기이론에 대한 고찰 -Vernon의 PLC이론
  • 기업의 신제품 개발율은 사회적 최적 혁신율보다 낮다. 하지만 가속적인 모방률이 존재하는 경우에서의 선진국 산업의 적절한 반응은 제품개발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선진국 교역재 생산에서의 비교열위 때문에 발생한다. 이전율의 증가는 이 비교열위를 강화시킨다. 이에 따라 개도국 노동자들은 선진국 노동자들을 교역재 생산 부문으로부터 구축한다. 이러한 생산에서의 개발도상국 노동자들의 강화된 노동이 존재할 경우, 선진국은 비교

  • [경영학] 세계체제화 중국의 상관성연구
  • 무역론은 영국자본주의의 패권적 제국주의 이데올로기였다. 이 시기에는 자유무역 자체가 제국주의였고, 단지 식민지 제국을 건설하기 위한 제국주의였다. 이 시기 인도와 중국은 영국의 자본주의 발달의 중요한 수출시장이자 원료 공급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었다. 과거 중국제국들도 조공무역과 기미정책을 중심으로 공식적 제국과 비공식적 제국을 운영한 바 있다. 중국제국들의 해양진출과 영토확장은 주변국을 위성화 함으로서 중국 중심의 세

  • 다국적 기업과 글로벌 기업을 비교 설명하고, 두 기업의 형태 중 하나를 설명하여 실패사례를 찾아 개선안을 제시하시오
  • 리포트국제경영다국적 기업과 글로벌 기업을 비교 설명하고, 두 기업의 형태 중 하나를 설명하여 실패사례를 찾아 개선안을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다국적 기업과 글로벌 기업의 차이점2. 실패한 다국적 기업 사례와 개선 방안3. 실패한 글로벌 기업 사례와 개선 방안4. 느낀 점 및 국제적인 기업 경영에 대한 나의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세계화와 글로벌 경제의 발전으로 인해 기업들은 국제 시장에서 경쟁하고 성장하는 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