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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경쟁방식(경쟁방법)과 해외투자
1. 단독투자(sole venture) : 신설/인수
2. 합작투자(joint venture) : 신설/인수

Ⅱ. 경쟁방식(경쟁방법)과 방송광고제도

Ⅲ. 경쟁방식(경쟁방법)과 첨단IT산업

Ⅳ. 경쟁방식(경쟁방법)과 민영미디어렙

Ⅴ. 경쟁방식(경쟁방법)과 일류기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쟁방식(경쟁방법)과 해외투자

1. 단독투자(sole venture) : 신설/인수

단독투자란, 모기업이 자회사의 의결권 주식의 95% 이상을 소유한 형태로 해외에 진출하는 경우로, 통상 완전소유자회사라고 한다.
현지에 기업을 새롭게 설립하여 진출하는 신설 방식의 경우 예를 든다면, Fuji가 미국의 사우스캐롤라이나주에 필름 공장을 새롭게 설립하여 진출한 예와 Mercedes-Benz가 미국 앨라배마주에 자동차 조립공장을 새롭게 설립하여 진출한 예, 그리고 Nissan이 영국의 선더랜드(Sunderland)에 자동차공장을 새롭게 설립하여 진출한 예가 있다.
단독투자는 제품이나 기술면에서 독점적 우위를 소유하고 있는 경우와 제품 생산 과정에서 모기업이 원자재를 공급하는 경우에 단독투자를 행하게 되는데, 선호되는 경우는 Coca-Cola와 같이 차별화된 제품에 대해 통일된 마케팅이 사용되는 경우와 IBM과 같은 신제품개발지향기업의 전략으로 단독투자를 선호한다.
신설 단독 투자는 투자규모에 알맞게 설비규모를 조정할 수 있으며, 제품이나 기술에 대한 강력한 통제가 가능하고, 기술이나 노하우(know-how)의 누출을 방지할 수 있다. 하지만, 초기의 많은 비용 부담과 위험 부담이 높으며, 그 기업이 현지에 정착하는데 있어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된다.
또, 기존에 현지 기업을 합병하여 진출하는 M&A의 경우, 스웨덴의 가전기업인 일렉트로룩스(Electrolux)는 글로벌 가전제품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해 1983년 이탈리아의 대표적 가전기업 자누시(Zanussi Industries)를 인수하여 유럽에서 가장 큰 가전제품 생산기업으로 발돋움하였고, 미국의 세 번째 가전 업체인 화이트(White Consolidated Industries)를 인수하여 미국에서의 생산 및 판매 거점을 마련하였는가 하면, 그 이후에도 40여 개국 200여 건의 인수를 통해서 단기간 내에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박상범 외 1명, 해외투자기업의 경쟁우위원천, 동국대학교, 1999
삼성경제연구소, 새로운 전쟁은 시작됐다 : IT·첨단 산업의 비타민 '희소금속' 확보경쟁 개막, 상은미디어, 2010
신태섭, 지상파 방송광고제도의 개선의 필요성과 적절한 경쟁도입 방안 고찰, 한국언론정보학회, 2008
이효성, 방송광고 시장에서의 경쟁방식 : 미디어렙을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 2000
정성천, 초일류 기업의 경쟁 방식, LG경제연구원, 2005
정용교 외 1명, 경쟁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안 : 현장 사회과교육을 중심으로,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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