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 코바코 공기업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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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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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 배경 및 중요성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2) 연구의 중요성
3) 기대효과
2. 연구목표
3. 연구내용
1) 연구방법
2) 연구 계획
3) 일정별 실제 연구 내용
4. 연구기관의 우수성 및 특성
5.기관소개
- 본문내용
-
1. 연구배경 및 중요성
1) 연구의 동기 및 목적
코바코는 방송의 공공성 확보와 전파수익의 사회환원을 위해 1981년 1월 20일에 설립되어 그 동안 국민의 건전한 문화생활과 방송문화 발전 및 방송광고진흥에 이바지해 오고 있는 회사이다.
이렇게 특이한 공기업을 알게 된 것은 고등학교 때이다. 그때까지는 부모님께서 일단 대학을 잘 가야된다며, 그 이후의 취직을 신경써야 된다고 그 점을 굉장히 강조하셨고, 일단 취직하면 안정성이 높은 공기업이나 공무원을 많이 추천해 주셨다. 한국 전력공사, 도시가스 등 공공재를 판매하는 공기업이 공기업의 전부인줄 알았던 나는 전기나 가스, 수도 등 이런 분야에 관심이 없었고 공기업은 미래의 나의 직장과 전혀 관련이 없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러나 재화, 즉 물건이 아닌 광고를 다루는 공기업인 코바코라는 곳을 영어선생님을 통해 알게 되었고, 원래부터 광고나 마케팅 분야에 관심이 깊었던 나는 그 기업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고 내가 나중에 공기업이란 곳에 취직하게 된다면 꼭 이 기업에 하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래서 공기업들 중 하나를 조사하게 된 이번 기회에 많은 학생들이 생소해하는 코바코라는 공기업을 조사하게 되었다.
광고라는 것은 티브이나 신문 등을 통해서 전국의 사람들에게 퍼지게 되고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특히 광고를 보는 대상에 있어서 제약이 없기 때문에 어린이나 청소년들이 선정적인 광고를 보고 좋지 않은 방향으로 변할 수 있는 소지가 크다. 광고는 길어야 2분, 신문 한 면이지만 그 광고 안에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많은 의미를 함축적으로 담을 수 있고, 그것을 이용해 많은 기업들이 소비자에게 자신이 광고하고자 하는 것을 어필한다.
현대사회에서 여러 종류의 매체를 접할 수 있는 일이 많아짐에 따라 광고를 접할 일도 더 많아지게 되었고 그 영향력도 점점 커지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적으로 현대에 꼭 필요한 메시지를 담는 공익 광고와 현대에 넘쳐나고 있는 많은 광고들을 심의하는 일은 가면 갈수록 더더욱 중요해 지는 추세이다. 또한 많은 공기업들이 민영화 움직임을 보이지만, 코바코는 물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공공적인 면을 다루기 때문에 민영화가 되기는 힘들 것 이라고 본다. 이러한 생각들로 코바코라는 공기업을 나의 미래에 직장으로 삼고 싶었고, 공기업론을 듣는 다른 학생들에게도 꼭 수자원공사, 도시가스, 한국전력공사 같은 공기업들말고도 이런 종류의 공기업도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었다. 그것이 코바코라는 공기업을 선택하게된 동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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