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process 변화와 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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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변화와 혁신의 내용
2.촉진 요소(drive factors)
3.장애 요소(barrier factors)
4.변화와 혁신 전과 후 비교
5.혁신의 성과
재무적 성과
비재무적 성과
6.향후 전망 및 파급효과
본문내용
출입국 심사
조직과 업무체계를 과감히 바꾼 출입국 심사 혁신

강도 높은 제도개선

출입국 심사시간 단축을 위해 생체인식기술에 의한 법무심사제 도입

승객정보 사전통보제도 도입을 통해 내국인에 대한 출입국 신고서 폐지

- 심사인력 증원 및 효율적인 근무배치 프로그램 개발
: 특정시간 대 항공기 집중으로 인한 이용객의 대기시간 장기화 해소

수하물 처리

수입 화물의 당일처리를 위하여 통관절차를 획기적으로 개선
- 2천불 이하 특송 물품에 대한 서류 없는 전자통관 실시
세관의 검사비율을 5% 이내로 축소

신속한 화물처리 유도
- 상시 항공편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상용화주의 화물에 대해서는 X-ray 검색을 완화.

점차 증가추세에 있는 10톤 이상 거대중량화물의 안전하고 신속한 처리를 위해 별도의 대형화물 처리장 마련



1. 명확한 비전의 제시 (고객 만족 극대화)

국가적 차원의 비전제시가 급선무라는 인식이 공유되어 청와대와 동북아위원회 등에서 ‘인천공항 허브화’라는 국가적 비전을 재천명하고 전략추진 과제를 발굴



2. 서비스 측면 ( ISO 품질체계의 구축 )

공항서비스 품질기준 항목을 수립하고자 자체적인 ISO 품질체계를 구축하여, 이 기준에 따라 공항 내 편의시설의 서비스 품질기준을 엄격하게 시행



3. 기술적 측면 ( IT 시스템의 도입 )

여권자동판독시스템, 승객정보사전분석시스템, 화물항공기승무원 무인심사시스템 등은 최첨단 IT 강국으로서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부각시켜 세계 최고의 출입국 심사서비스 명품브랜드 창출 및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강화에 일조




1. 서비스 측면의 미흡


공항체크인, 입,출국·통관 등의 부분에서 비효율적인 업무 처리로 출입국 대기시간이 길어져 매우 낮은 평가를 받음.

고객접점에 있는 직원들의 서비스 인식 수준이 낮아 ‘친절성’ 면에서 경쟁 공항들보다 낮음

- 편의 및 상업 시설 부문의 운영 미숙 평가와 도심-공항 간 접근성에서 경쟁 공항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음.


2. 주변 공항의 견제

- 도쿄 하네다 공항 국제선 새 청사, 중국의 관문공항 역할을 하는 북경공항의 제4활주로 증설 계획 등 동북아 역내 공항의 인천공항 견제 심화.



변화 전
: 초기 인천국제공항은 자동 수하물처리시스템에 대한 경험과 기술 전무

변화 후
: 지각 수하물이 10만개당 4개 꼴로
세계최고수준임.

변화의 결과
: 2011년, 인천공항의 BHS를 벤치마킹
하기 위해 학계인사들이 30여 차례에
걸쳐 300여명이 다녀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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