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전략] 싱가폴 항공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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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1.싱가폴 항공 연혁
Ⅰ-2.소개
Ⅱ.SWOT분석
강점
1.Hub 공항으로서의 지리적 위치
2.최고의 기내 서비스
3.최신의 여객기들
4.싱가폴의 첨단 정보 통신기술
(1) 원격의료서비스 도입
(2) 이메일 서비스 도입
(3) 항공기 체크인 지원
(4) 웹 고객서비스 지원센터 설립
(5) 발권제한 시스템 시행
5.광범위한 네트워크망
약점
1.국적기관의 인지도 및 홍보의 부족
2.국영 독점기업으로서의 한계
3.싱가폴 자체 매력요소 저조
기회
1.Star Alliance와의 제휴
2.관광청을 위시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3.적극적인 프로모션 개발
4.Convention의 발달로 고객 유입 가능성
위협
1.추락사고로 인한 안전문제
2.동남아 테러 발생
3.말레이시아 공항과의 유치 경쟁
4.서비스 개발 어려움
5.신생 항공사의 출현으로 인한 경쟁 심화
Ⅲ.7p
(1) Price
(2) Product
(3) Promotion
(4) Place
(5)Process
1) 구매전 과정
① 인터넷 체크인
② 자동 체크인
③ SMS체크인
④ 모바일 체크인
2) 구매과정 관리
(6). People
① 주체적, 자율적 서비스(종업원의 권리 부여)
② 승무원 자체 양성
③ 고객 불만 처리를 위한 고객 서비스 센터 운영
④ 항공업과 관련된 여행사와 인적 네트워크 유지
⑤ 보상과 인정(Rewards and Recognition)
⑥ 경력 개발(Career Development) 지원
(7). Physical Evidence
(1)물리적 환경
<기내서비스>
① 최초로 설치한 기내 시설물
② Kris World 설치
③ Space Bed 제공
④ 셀레스트 도입
⑤ Wise Man 도입
<기내식>
Ⅳ.제품 차별화와 포지셔닝
(1) 기내 서비스의 충실
(2) 최신 비행기 구비
(3) 지상 서비스의 기준 강화(OSG프로그램)
2) 서비스 기준의 설정과 체크
3) 신뢰성과 안전성 향상을 위한 노력
4) 고객의 욕구를 만족시키는 혁신
5) 종업원에 대한 회사의 의식전달활동
6) 최첨단 서비스 시스템 이용
Ⅴ.기업문화&경영철학
Ⅵ. 싱가포르 항공의 차별화된 성공요인
(1) 개선과 발전을 위한 헌신
1) 혁신적 서비스의 시작
2) 탑승시간의 단축
3) OSG (Outstanding Service on the Ground)
4) 고객의 불만사항을 신속히 해결
(2) 내부고객 만족이 곧 외부고객의 만족
1) 주체적, 자율적 서비스
2) SI A만의 기업문화 창출
(3) 인재만을 고용하고 그들을 훈련
1) 실질적인 훈련
2) Role Playing
3) 우수 지상 서비스 프로그램
Ⅶ. 국내항공사와 싱가포르항공의 비교
1) 공항시설과 관련하여
2) 해외 제휴와 관련하여
Ⅷ. 정리하며
Ⅸ. 우리의 전략
1. 꽃남 시스템
2. 추진 배경
3.우리가 생각한 “꽃남 시스템”
본문내용
Ⅰ-1.싱가폴 항공 연혁

1947년 5월 민간자본으로 설립한 말라야항공에서 출발, 1963년 말레이시아연방 성립과 함께 말레이시아 항공으로 개편하였다. 1965년 싱가포르 독립과 함께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양국 정부가 공동으로 경영하는 말레이시아싱가포르항공(MSA)으로 재출발하였다.

1972년 10월 현재의 싱가포르항공과 말레이시아항공으로 분리/독립 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종결과 함께 아시아 지역에서는 가장 먼저 항공업에 진출한 항공사이다.

Ⅰ-2.소개

1972년 설립된 상가포르의 국적 항공사이다. 싱가포르 창이 국제공항을 중심 공항으로 삼아, 동남아시아, 동아시아, 남아시아, “캥거루 루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긴 상업용 직항 노선2개를 포함하여 태평양을 횡단하는 항로도 운항하고 있다.

1984년 12월에는 싱가포르 직항노선이 주4회로 늘어났으며, 이 때부터 한국인 여승무원도 탑승하기 시작하여, 한국인 관광객의 언어 소통을 원활하게 해 주었다.
싱가포르 항공은 한국에서 취항하는 모든 노선에 있어서 한국인 승객들을 위한 끊임없는 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선 업계 최초로 1995년부터, 기내식에 김치과 고추장을 제공하기 시작하였고, 한식 메뉴 또한 준비되어 있다.
싱가포르 항공은 서울에서 싱가포르를 경유, 동남아에 이르는 가장 많은 노선을 가지고 있으며, 서아시아, 아프리카 및 호주로도 편리한 스케쥴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가입한 회원사로는 스타 얼라이언스가 있다. A380기를 첫 상업비행을 한 항공사이고, 싱가포르 항공에서 소유하고 있는 항공기 대수는 101대이며, 73대를 신규 도입할 예정이고, 59대를 옵션으로 들여올 계획에 있다고 한다.

여기에서 “캥거루루트”란?
유럽-인천-대양주와 일본남서지방-인천-유럽/중국 루트를 여행하는 환승객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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