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스마트폰의 마케팅 전략 및 제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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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스마트폰의 마케팅 전략 및 제품분석

I. 들어가는 말

II. 스마트 폰의 등장
1. 개요
2. 역사와 이력
3. 휴대폰과 스마트폰의 차이와 포지셔닝
4. 운영체계(OS, Operating System)
5. 시장 규모 및 동향
6. 인텔의 칩셋

III. 가치사슬의 변화
1. 스마트폰의 가치사슬의 변화
2. Apple과 Google의 진출
3. MS의 진출과 시스코의 진출 가능성

IV. 해외 업체의 스마트폰
1. 북미권의 업체(Apple, Google, RIM, HP, Del, 모토로라, PALM)
2. 유럽권의 업체(Nokia, 율리스 나르당)
3. 일본권의 업체(소니에릭슨, 도시바)
4. 중화권의 업체(HTC, 에이서, 아수스)

V. 국내 업체의 스마트폰
1. 삼성전자
2. LG전자
3. 팬텍
4. 기타 업체(애니데이타, 유비컴)
5. 이동통신사들의 스마트폰 라인업
6. 국내 업체의 운영체계

[참고 자료]
본문내용
최근 3~4년 간 휴대 전화 시장의 가장 큰 특징은 MP3P, DSC(Digital Still Camera) 등 새로운 기능을 탑재한 휴대 전화가 보편화되었다는 것이다. 모바일 기기의 Convergence 경향에 따라 각종 IT 모바일 기기의 기능이 휴대 전화로 종합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가속화된 것은 이동통신서비스 가입자 수의 증가가 정체되어 휴대 전화의 신규수요가 정체되었다는 점이다.
스마트폰은 휴대용 PC와 휴대 전화의 기능을 합친 것인 그 시초였으나, 현재는 MP3P, DSC의 기능까지 포함하면서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또한 DMB, Wibro 등 새로운 Application의 탑재는 스마트폰의 장기적인 성장성을 더욱 밝게 해주는 요소이다. 현재 DMB, Wibro 등의 Application이 탑재된 스마트폰이 출시된 것은 아니지만, 이들 기능이 보편화되면서 스마트폰 또한 이와 같은 기능을 지원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정보기술(IT) 업계 이슈 중 하나는 스마트폰 시장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국내 기업을 비롯해 노키아 소니에릭슨 HP까지 스마트폰을 앞 다퉈 내놓고 경쟁하고 있다. 글로벌 휴대전화 업체들이 스마트폰 시장에 집중하는 이유는 전 세계 수십억 대에 달하는 휴대전화 시장이 점차 포화상태에 이르고 있기 때문이다. 아직 브릭스(BRICs: 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지역 등 이머징 시장에서 휴대전화 수요가 끊이지 않고 있지만 이들 대부분은 단순한 기능을 제공하는 100달러 미만 저가 제품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에 비해 스마트폰은 기존 휴대전화 시장을 대체할 수 있는 블루오션이며, 제품당 가격도 500달러에서 1000달러 이상으로 부가가치가 높다.
이 글에서는 2008년부터 본격화된 스마트폰의 개요와 각 업체별 제품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참고문헌
[1] 박동욱, ‘국내 PDA폰 시장 활성화 시급’, LG경제연구원, 2004.10
[2] 'Worldwide Smart Handheld Device 2005-2009 Forecast and Analysis: Passing the Torch,' IDC, 2005.5
[3] 'Worldwide Mobile Device Operating System 2005-2009 Forecast and Analysis,' IDC, 2005.7
[4] 박우출, ‘Post PC 기술 및 시장분석: PDA/스마트폰 운영체제’, 전자부품연구원, 2004.2
[5] 인텔 홈페이지, http://www.intel.com
[6] 모토롤라 홈페이지, http://www.motorola.com
[7] 전자신문(http://www.etnews.co.kr)
[8] 디지털타임즈(http://www.dt.co.kr)
[9] 이데일리(http://www.edaily.co.kr)
[10] 아이뉴스(http://www.inews24.com)
[11] 삼성경제 연구소(http://www.seri.org)
[12] LG경제 연구소(http://www.lger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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