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가상스토어 e-business 사례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1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도입 전 상황(Background)
2.도입과정 - 아이디어 도출
3.가상스토어 구축과정
4.가상스토어 도입 성과
5.더 나아가기 위한 제안(Recommendation)
- 본문내용
-
글로벌 기업인 Wal-Mart와 Carrefour, 그들이 해외에 진출하여 실패한 나라가 어디일까? 바로 대한민국이다. 이들은 원대한 포부를 갖고 한국의 유통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지만 두 손과 두 발을 모두 들고 철수했다. 이는 한국시장이 갖는 특수성으로 인해 한국 소비자 맞춤화 전략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반면 Tesco 홈플러스는 유일하게 한국시장 적응에 성공했다. 시장1위 이마트에 이어 2위에 자리하고 있다. 하지만 유통시장의 오프라인 매장 포화로 인해 First Mover인 이마트를 앞서기 힘든 상황에 직면하였고 홈플러스는 오프라인 매장을 늘리지 않고 시장 1위를 탈환하기 위한 캠페인을 기획했다.
캠페인은 한국의 뛰어난 IT 인프라와 대중교통수단 그리고 대도시에 집중된 소비자의 밀집도를 생각해 이에 부합하는 전략을 생각하게 되었다. 시대의 트렌드와 홈플러스 브랜드 이미지 재고는 물론 유통 시장의 1위로 군림하기 위해 소비자의 유동이 많은 지하철역 스크린도어를 이용한 ‘가상스토어(Virtual Store)’를 구현하게 되었다.
도입 전 상황(Background)
홈플러스는 1999년 4월 설립된 유통전문기업으로서2011년 8월말(반기마감일)기준, 현재 123개의 홈플러스 매장(홈플러스 Tesco Hyper매장 32개 포함)과 255개의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매장(Franchise Express 제외)을 운영하고 있다. 주요 사업부문은 대형마트(Hyper), 슈퍼마켓(SSM), 전자상거래, 신 유통사업부문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2011년 3월 1일부터 2011년 8월 31일까지 총 매출액은 3조 9,030억 원, 영업이익은 2,140억 원, 시장점유율은 이마트에 이은 국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다음 표는 유통업계에 상위그룹을 형성하고 있는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의 시장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대형마트 시장 점유율> (단위: %)
업체명 2008 2009 2010 2011
홈플러스 24.9 30.4 30.4 30.6
이마트 34.0 33.9 34.0 33.6
롯데마트 14.6 15.3 17.5 18.2
기타 26.5 20.4 18.0 17.6
<자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현재는 이미 전국에 많은 대형마트들의 오프라인 점포가 자리잡고 있어 물리적인 점포를 확충하여 업계 1위인 이마트를 추월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다음은 홈플러스의 매출액을 나타내고 있다.
<2009~2011년 홈플러스 매출액> (단위: 백 만원)
구분 2009 2010 2011
상품매출 5,448,540 5,980,049 3,242,745
임대료매출 155,098 178,410 91,583
수수료매출 208,143 241,499 136,565
합계 5,811,781 6,399,958 3,470,8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목표원가 시스템이 불러온 자동차산업의 원가절감 사례
- [품질관리성공사례] 디즈니랜드 서비스품질의 성공사례
- 코칭 레포트
- P&G 기업의 공급사슬관리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