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아자동차 인수합병 후 조직 문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선정 이유
2.조직 분석
3.문제 진단
4.개입 방법 설계
본문내용
확고한 조직문화를 가지고 있었던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간
조직문화의 통일은 필수적 과제

강력하게 하나로 뭉쳐 일사분란한 추진력 발휘
현장중심경영
콘크리트 정신
카리스마 리더십
동아시아적 공동체 문화

분권적, 토론식, 온정주의 노무관리
종업원의 주인정신
이상실현을 위한 경영
위험을 감수하는 도전정신

강력한 결집력 vs 상상력과 창의력

1998년 인수 후
2000년 말 현대자동차 관리자급 124명 기아로
기아자동차 관리자급 87명 현대로 차출
조직의 명칭과 호칭 변경
인사고과제도 변경
업무시간 변경


현대차가 과장급 이상 30% 감원계획을 발표하자
기아차 소하리 공장의 관리자급 약 50%가 명예퇴직 신청
1999.2.4 한겨레 21

인수 8년이 지나 이루어진 기업문화 조사에서
‘회사의 발전이 곧 나의 발전’ 이라는 등 조직 애착도에서
현대차는 4.05로 높았으나 기아차는 평균을 밑도는 3.78
2007.1.11 중앙일보


기아차 노조
“현대차 중심의 재편으로 기아차가 단순한
생산하청기지로 전락하고 있다”
2004.12.25한겨레

기아자동차의 모태라고 할 수 있는
광명 소하리 공장 직원 대상
‘인수합병 이후 기업문화가
달라졌다고 생각한다’,
‘(달라졌다면) 만족하는가’,
등을 문항으로 전체적인 만족도 측정
추후 진행할 인터뷰 방향 결정에 활용


기아자동차와 현대자동차
생산공장의 현장 중간관리자급 대상
조직문화라는 미묘한 주제에 대해
심층적이고 생생한 조사 수집 가능
라포르를 형성하여 이후 개입단계에서
참여와 지지 유발 가능

조직 내의 사람과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 초점
인적 과정 개입 채택
조직 내에 효과적인 조력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궁극적 목적
프로세스자문 활용
집단구성원 간의 관계에 악영향을 미치는
일방적인 조직문화 흡수의 타당성 재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대우자동차 경영전략
  • 분석하기 위한 연구방법의 기본 틀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기업의 목표기업의 내부환경경영자원, 핵심역량조직구조, 리더쉽,문화기업의 외부환경경쟁자, 고객, 공급자전략현대의PONY개발 (핵심역량 개발)기아의 아시아 자동차 인수 (인수합병전략)대우와 GM과의 합작 (전략적 제휴)기아의 봉고신화 (차별화 전략) 대우의 세계경영 (글로벌 전략)현대의 미국공장 설립 (글로벌 전략).또한 각 기업들의 전략을 시기적으로 나누어 같은 시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분석해 보자.3-1. 주요 유형(1) 국제 R&D 컨소시엄대규모 R%D 투자가 필요한 첨단산업분야에서 국가간 또는 기업간 공동연구개발을 하는 것이다. 이의 대표적 예가 미국기업의 세계 공항 시장독점에 대항하기 위한 에어버스 컨소시엄이다. 영국 프랑스 독일 스페인은 공동 출자하여 에버버스사를 설립, 중형항공기를 공동개발을 하였다.(2) 국제생산 라이센스(Production license)캐나다 브르본 공장에 100% 단독투자를 했다가 실패한 현대자동차는 이후 해외

  • 소나타(쏘나타) 경영전략
  • 기아차 현대차 추월하나?중형 세단 K5와 콤팩트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스포티지R 등 신차를 앞세운 기아자동차의 국내 승용차시장 ‘지존’ 등극이 초읽기에 들어갔다. 이르면 이달, 늦어도 6월 중에는 기아차가 월간 기준으로 현대자동차를 뛰어넘어 합병 이후 처음 국내 승용차 판매 최고 자리에 오를 것이 확실시된다. 7일 한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국내에 생산기반을 갖춘 5개 완성차업체 기준 지난달 국내 승용차(레저용자동차ㆍRecreational

  • [국제경영] 성공적인 해외진출 전략-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사례
  • 현대자동차의 진출을 분석하기 전에 먼저 생각해볼 문제는 왜 글로벌 기업들이 중요 시장으로 인도를 꼽는지에 대한 것이었다.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인도는 중국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나라, 카스트 제도가 아직도 존재하는 나라라는 단편적인 수준이었다. 따라서 우선 인도의 전반적인 시장 환경을 이해할 필요성을 느꼈고, 그 후에 세부적으로 나아가 현대 자동차가 진출한 인도 자동차 시장의 전반적인 현황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다.현대자동차의

  • [마케팅] 현대자동차의 국제마케팅 분석
  • 후 1990년에 제2공장 제3공장을 완공하였다. 해외기술에 많이 의존해 있던 현대자동차는 국내의 연구 및 기술개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1991년 국내에서는 최초로 독자 엔진 및 트랜스미션이라는 것을 개발하게 된다. 1996년에는 아산공장을 완공하게 되고 1998년에 기아/아시아 공장을 인수한다. 그리고 인도 공장을 1998년 10월에 준공하게 된다. 1999년에는 현대자동차 서비스와 현대정공을 인수 합병하게 되며 2000년 다임크라이슬러와 전략적으로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