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합병 조직론적 기업문화의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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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인터뷰 내용 및 연구 방향

2. 현대 기아 합병 소개

Ⅱ. 본 론-1

1. 합병의 외형적 성공 (진정한 성공인가?)

2. 두 기업의 리더십과 기업 문화의 차이

Ⅲ. 본 론-2

1. 예상되는 기업문화 마찰 상황

2. PMI에서 제기되는 문제점

Ⅳ. 결 론

1. 개선 방안

2. 끝맺음

Ⅴ. 참고 문헌 및 관련 자료 출처

1. 참고 문헌

2. 관련 자료 출처
본문내용
Ⅰ. 서 론
1998년 기아가 현대에 합병된 이후 현대 기아는 올해까지 매출액과 기업의 규모면에서 계속되는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발표를 통해 조직론 5조는 이러한 현대 기아의 성공적 합병의 성과가 혹시 단기적인 가시적 성장의 모습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과연 현대 기아의 합병 사례가 진정한 의미에서 성공적인 M&A의 사례가 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 조직론 적인 기업 문화의 관점에서 분석하려고 한다.

먼저 업체 관계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합병 후 문제가 되고 있는 점을 추론해보고 그것으로 연구의 방향을 잡아보기로 하자.


1. 인터뷰 및 연구 방향
(1) 인터뷰 - (기아자동차 홍보팀 윤형배)
: 인사 조직구조에서의 개편 사항은 없습니다. 기아의 경우 예전 기아 시절의 인사구조와 달라진 부분을 모르겠군요. 단 연구소, 기술부서만은 통합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남양 연구소의 경우 완전한 통합을 목표로 하고 있구요. 약간의 구조적인 개편은 있습니다. 운영방식의 변화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무래도 기아가 현대 그룹의 계열사인 만큼 각 부서마다 현대 그룹측의 통합 팀장이 있지요. 예를 들어, 홍보팀의 경우는 팀장이 3명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기아팀장, 현대팀장, 통합팀장으로 구성되어서 기아는 기아대로 현대는 현대대로 각자 개별적인 활동을 하고 있지만 그룹측의 결재시에만 통합팀장에게 결재를 그룹의 결정을 따르게 됩니다.
참고문헌
1. 참고 문헌


-『경영조직론』(추헌, 서울 : 박영사,
-『인적자원관리론』(김석회, 서울 : 무역경영사, 1996)
-『조직행동론』(박내회, 서울 : 박영사, 1996)
-『조직관리론』(박우순, 서울 : 법문사, 1999)
-『경영관리론』(임우순, 소영일 공저, 서울: 박영사,1997)
-『조직행동론』(박기동, 서울: 박영사, 2001 )
-『조직행동』(윤종록, 서울 : 민영사, 1997)
-『현대조직행동』(서병인, 정동섭 공저, 서울 : 삼영사, 2000)


2. 관련 자료 출처
(1) 리더십 및 조직 문화에 대한 분석 자료
- http://www.cnpconsulting.com/cyber/left_cyber-3-1.htm
- http://myhome.naver.com/leejw162/my03-18.htm
- V.H.Vroom & P.W. Yetton 의 리더십 Model
- 강의 내용
딜과 케네디의 조직문화유형 모델
레지먼드의 조직문화유형 모델
W.Glasser의 5대 욕구와 Maslow의 5대 욕구
Herzberg's 2 Factor Theory와 Motivator, Hygiene factors

(2) 현대 기아 및 인수합병관련 자료
- 인수합병에 있어 성공적인 통합과정 (LG주간경제, 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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