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집단구조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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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θ Summary

Ⅰ 집단으로서의 삼성
1. 공식조직으로의 삼성
2. 집단발전이론에 비춰본 삼성


Ⅱ 삼성의 집단의사결정 구조
1. 삼성의 CEO 이건희


Ⅲ 삼성에서 찾아볼 수 있는 집단구조의 5가지 속성
1. 역할
2. 규모
3. 지위
4. 규범
5. 응집성


Ⅳ 모형을 통한 결과 분석 및 시사점
1. 집단행동의 기초들이 삼성에 미친 영향
2. 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θ. Summary

발표 주제가 ‘집단행동의 기초’로 선정된 후에 팀 내에서 많은 논의가 오갔다. 그 논의를 크게 나누자면 ‘과연 집단행동의 기초 부분에서 다뤄야 할 내용은 무엇인가’와 ‘발표의 방향은 어떻게 잡아야 하나’였다. 많은 논의 끝에 결론은 교과서에 나온 기초 이론을 중심으로 실제 우리가 사는 현실에서 보기 쉽고 공감이 가는 내용을 바탕으로 분석을 하는 것이었다.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조는 분석대상으로 국내최고의 기업이라는 평을 받는 삼성을 정했다. 아무래도 삼성이 발표를 듣는 학우들에게 친숙한 만큼 그들의 공감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며 국내 최대의 조직과 역사를 가지고 있는 만큼 ‘집단행동의 기초’에 적합한 사례들을 많이 찾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하지만 집단행동의 기초를 살펴보기 위한 집단으로서의 삼성은 너무나 크기가 방대하기에 본 보고서에는 삼성의 속성을 가장 잘 대표하며 지금의 삼성을 있도록 만든 ‘삼성전자’에 초점을 맞춰 분석을 실시한다.

본 보고서는 먼저 삼성의 조직을 정의한다. 집단은 크게 공식조직과 비공식집단으로 나눌 수 있는데 삼성은 명령집단, 과업집단의 성격이 강하며 이를 바탕으로 공식집단적인 성격을 갖는다. 다음으로 집단 발전이론단계에 따라 삼성의 역사를 살펴보며 삼성이 현 수행단계에 이르기까지 어떠한 발전단계를 거쳤는지 분석한다. 3장에서는 집단행동의 기초를 이루고 있는 5가지속성(역할, 규모, 지위, 규범, 응집성)을 기반으로 삼성 내에서 이러한 것들이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는지, 또한 기업의 최종목표인 성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한다. 4장에서는 삼성이 가지는 의사결정구조(개인에 따른 의사결정방식)를 분석하고 이에 따른 장, 단점을 살펴본 후 성과와의 연관성에 대해 분석을 실시한다. 5장에서는 전 단계들에서 해왔던 내용들을 바탕으로 ‘집단행동의 기초’를 이루는 역할들이 성과에 어떤식으로 반영이 되어 있는지, 간편화 작업을 통해 모형으로 제시한다. 또한 삼성 사례를 통해 조직행동을 배우는 입장에서 어떠한 시사점이 있는지 밝히는 작업을 끝으로 보고서를 마친다.


Ⅰ 집단으로서의 삼성
1. 공식조직으로의 삼성

삼성은 명실상부 국내 최고, 최대의 기업으로서 국내 산업을 이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니다. 이런 삼성은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이며 이에 따라 공식집단으로서의 성격이 많이 나타난다. 삼성의 공식집단적인 성격을 살펴보기 위해 계열사 중 가장 막대한 크기를 가지고 있는 삼성전자를 살펴보도록 한다.



이론 상 공식집단은 과업을 이루게 하는 직무가 할당된, 조직 구조에 의해 정의되는 집단을 말한다. 이런 공식집단은 크게 명령집단과 과업집단으로 나눌 수 있는데 삼성전자는 이런 집단의 속성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위의 조직도에서 보여지듯이 삼성의 명령체계는 CEO다음으로 직접 보고 체계를 갖춘 제품별 7개 사업부와 지역별 10개 사업부, COO(최고운영책임자), CFO(최고재무책임자)로 나누어져 있다. 또한 COO와 CFO는 사업지원팀, 경영지원실을 하위 부서로 두고 효과적으로 명령을 전달, 수행하는 체제를 가지고 있다. 이는 명령집단으로서의 성격(조직 도표에 의해 정의되며 정해진 상사에게 직접 보고하는 집단)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삼성전자는 핵심 제품에 국한된 명령체제만을 두지 않고 COO와 CFO를 통하여 조직의 효율적 운영 및 과업 완성을 도모하는 과업집단의 모습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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