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설계사례 분석] LG전자 vs 삼성전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직무설계
2. LG전자와 삼성전자 선정이유
Ⅱ. 직무 설계시 고려요인
1. 조직의 구조적 특성
2. 리더의 행동
Ⅲ. 개별적 직무설계 사례
Ⅳ. LG의 집단차원 직무설계사례
1. 직무 순환
2. 작업 모듈
3. 통합적 작업팀
Ⅴ. 삼성의 집단차원 직무설계 사례
1. 직무순환 (Job Rotation)
2. 작업모듈
3. 자율적 작업팀(self-managed team)
Ⅵ. 비교분석
1. 직무순환의 용의성
2. 통합적 작업팀과 자율적 작업팀
Ⅶ. 결론
1. 바람직한 직무설계를 위한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직무설계
직무설계(Job Design)란 조직목표달성과 개인욕구충족의 극대화를 위하여 구조적 및 인간관계 측면을 고려한 조직구성원의 직무관련 활동을 설계하는 과정이다. 조직행동의 이해/ 박영사
직무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계하는 일로써, 과거에는 제조업 분야에서 시작, 연구되었고 현재는 서비스 영역
으로 까지 확대되었다.
- 대부분의 조직에서 직무관련 활동들은 공식적으로 규정되어 있다.
- 어떤 직무행위는 비공식적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런 비공식적 직무행위도 실제로 직무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고 있다.
- 직무의 사회적 측면도 고려되어야 한다.
- 직무설계의 정의에는 유효성, 생산성 등과 같은 조직목표와 성장, 복지 등과 같은 개인목표도 포함되어 있다.
직무충실화는 직무수행을 통하여 작업자에게 자아성취감과 일의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환경을 설계하는 방법으로, 적극적인 동기유발의 요인을 가지고 직무를 기름지게 만드는 것 이다. 직무충실화에 있어서 의미있는 직무는 책임성(accountability), 성취감(achievement)
, 통제(control), 피드백(feedback), 개인적 성장 및 개발(personal growth and develop-
ment), 작업속도(work pace) 이 여섯 가지 요소에 의해서 평가된다. 직무충실화는 학계와 기업조직에서 상당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지만 대한 비판도 많이 제기되고 있다.
첫째, 모든 조직구성원이 직무충실화에 호의적으로 반응하는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1) 조직행동론의 이해 -통합적 접근법- / 황규대, 김형식 등 / 박영사
(2) 이건희 개혁10년 : 삼성초고속 성장의 원동력 /김성홍 / 김영사
(3) 한국기업의 전략-구조-문화 /정찬근 / 부산대학교출판부
(4) 기업의 경영조직의 진화에 관한 연구 中 삼성전자의 사례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조응호,
(5) 동아일보 6월25일자 기사 `한명의 천재, 10만명 먹여살린다`
(6) 일등 LG신입사원교육 / LG 인화원
(7) www.naver.com
(8) www.emaps.com
(9) www.lge.co.kr
(10) www.samsung.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 마케팅
  • 『글로벌마케팅』- 삼성전자와 하이얼의 생활가전분야를 중심으로 -◈ 목 차 ◈▪서론1. 마케팅의 정의 및 특성2. 기업 선정 동기▪본론1. 삼성전자1) 기업소개2) 마케팅 환경분석3) 마케팅 성공전략2. 하이얼(Haier)1) 기업소개2) 마케팅 환경분석3) 마케팅 성공전략3. 삼성전자와 하이얼(Haier)1) 마케팅 성공전략 비교분석▪결론1. 시사점참고문헌▪서론1. 마케팅의 정의 및 특성우리는 생활주변에서 항상 마케팅을 경험하고 있고 또 마케팅

  • [마케팅론] LG전자의 마케팅 성공 및 실패 사례연구
  • ■Global Marketing■◐목 차제1장 LG전자 소개제2장 LG전자 마케팅전략(1)현지화전략(2)Techart마케팅(3)스포츠마케팅(4)문화스폰서마케팅(5)전시마케팅제3장 마케팅 성공사례연구(1)지역성공사례(2)제품성공사례제4장 마케팅 실패사례연구(1)cyon 중국 실패제5장 위기극복사례연구(1)Zenith M&A제6장 LG전자의 미래(1)마케팅문제점 및 해결방안(2)앞으로의 마케팅 전략제7장 발표수업후기제8장 참고문헌제1장 LG전자소개1. 소개LG전자는 1958년 금성사로

  • [법학] 영업비밀침해행위에 대한 구제 및 판례
  • 분석하면 그 내용을 대략적으로 알 수 있을 뿐 아니라 그 제품의 생산 장비를 생산하는 업체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알 수 있으니 영업비밀이라고 볼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이에 대하여 법원은 J씨 등이 유출한 자료는 모두 삼성전자에서 많은 인력과 자력을 투여하여 만들어낸 핵심 공정자료들로서 삼성반도체의 특유한 생산기술에 관한 기술정보로 회사가 직원들에게 비밀유지의 의무를 부과하는 등 기술정보를 엄격하게 관리하는 이상 비록 역설계가

  • 사례로 본 국제협상의 개념과 협상전략
  • LG전자 천진법인의 합작투자 협상 16p제3절 볼보와 삼성중공업의 M&A협상 사례 18p제4절 ebay의 auction 인수 39p제5절 LG - IBM 간의 합작투자협상 47p제3장 국가별 협상전략제1절 중국의 비즈니스 특성과 협상전략 - 56p제2절 북한의 협상전략 59p제4장 협상의 이해 및 협상 전략 - 62p제1장 국제협상

  • [경영정보] SCM(공급망관리) 분석
  • 삼성태스코와 한국물류의 경우엔 SLOG프로그램(주문액의 2.5%) EDI(주문액의 0.2%) VMI(주문액의 0.3%) 등을 통해 주문금액의 3%를 장려금으로 환원받아 소비자를 위한 가격할인과 물류자동화에 사용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VMI.CMI시스템 구축(2000년) -재고관리 시스템을 제조사와 유통업체가 공동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재편 -까르푸 이마트 마그넷 등과 발주서 판매보고서 재고현황 보고서를 전자문서로 교환하는 시스템(EDI)구축 -웹상에 P&G 발주서를 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