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혁신]가치혁신의 정의와 필요성 및 삼성전자의 가치혁신 경영의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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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가치혁신이란
①VI의 정의
②VI의 필요성

▶본론: 삼성전자 성공사례
①혁신산실 VIP센터
②애니콜 신화와 VI
③VI의 삼성화
④경영진이 보는 VI

▶결론: VI가 성공하기 위한 여건
본문내용
서론. 가치혁신이란
1. 가치혁신의 정의
가치혁신이란 프랑스 인시아드(INSEAD) 경영대학원의 김위찬 교수와 르네 마보안 교수가 지난 90년대 주창한 경영전략론이다. 기존 시장에서 경쟁해 이기기보다는 경쟁이 없는 새 시장을 창출하라는 주장을 담고 있다. 현재의 상품이나 서비스가 제공하지 못하는 가치를 찾아내는 도구인 '전략캔버스'를 활용해 새 시장을 개척하는 구체적인 방법론도 체계화했다.
산업, 전략집단, 구매자 집단, 제품ㆍ서비스 제공 범위, 기능ㆍ감성적 지향, 시간 등 6개 부문에서 전략 초점을 바꾸면 '지속적인 고성장'이 가능한 새 시장을 찾아낼 수 있다는게 골자다.
2.블루오션의 필요성
지난 20년간 절대적 영향력을 미친 기업의 경영 전략 업무 포커스는 경쟁을 바탕으로 한 레드오션 전략이었다. 그 결과, 우리는 업계의 근본적 경제구조 분석에서부터 원가 절감, 품질의 차별화, 또는 포커스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는 전략적 포지션 결정, 경쟁자 벤치마킹에 이르는 여러 가지 효과적인 기술로 레드오션에서 경쟁하는 방법을 배워왔다. 레드오션의 전략은 한정적이고 움직이지 않는 영토의 한 조각을 차지하기 위하여 적과 대치해 싸우는 것이다. 그렇지만 산업의 역사는 시장 공간이 결코 한정적이지 않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준다. 오히려 블루오션은 시간의 흐름에 다라 지속적으로 창출됨을 알 수 있다. 그렇기에 우리는 가치혁신을 기반으로 한 블루오션의 전략에 포커스를 두어야 하는 것이다. 블루오션 창출의 절대적인 필요성 이면에는 여러 가지 추진동력이 있다. 기술적 진보가 가속화됨에 따라 산업 생산성이 실질적으로 향상됐으며 공급자들은 전례 없는 제품과 서비스 상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었다. 그 결과 수많은 산업 분야에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였다. 세계화 추세는 이같은 상황을 복합적으로 보여준다. 국가와 지역 간 무역 장벽이 무너지고, 제품과 각격 정보는 세계어디서나 즉시 얻을 수 있으며 틈새시장과 독점시자이 설 자리가 점점 좁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 또한 브랜드별 주요 제품과 서비스 상품이 전체적으로 서로 비슷해지며 사람들은 점점 가격을 선택의 기준으로 삼고 있다. 이 모든 것이 20세기 전략과 경영 접근법이 주를 이뤘던 비즈니스 환경이 점차 바뀌고 있음을 시사한다. 레드오션이 점점 핏빛으로 물들어감에 따라 오늘날 경영진은 과거 경영진과 달리 블루오션 창출을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본론. 삼성전자 성공사례
1. VIP(Value Innovation Program)센터
삼성전자의 수원사업장은 90년대 말부터 생산라인이 지방과 해외로 대거 빠져 나가 공장의 작업은 줄었지만 그 공백을 새 시장을 찾으려는 가치혁신의 불꽃이 피고 있는 연구소가 메웠다.
지난 98년 윤종용 부회장의 주도로 탄생된 VIP센터는 비용절감을 주목적으로 시작되었지만, 6시그마 활동이 정착돼 품질기반이 다져진 2000년 이후부터 VI가 새 시장을 창출하는 핵심기법으로 주목받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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