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속가능경영의 의미, 지속가능경영 관련 개념,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 지속가능경영의 구성, 지속가능경영의 규범, 지속가능경영의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지속가능경영이란?
2. 지속가능경영 관련 개념
1) 윤리경영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3.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1) 사회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환경적 측면
4.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
5. 지속가능경영의 구성
6. 지속가능경영의 규범
1) 유엔 국제협약
2) 지속가능보고서 가이드라인
3) 지속가능발전과 ISO 26000
7. 지속가능경영의 사례
1) Intel
2) IBM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지속가능경영이란?

지속가능경영의 개념을 이해하기에 앞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의미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1987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가 발간한 브룬트란트 보고서에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최초로 언급하였으며 이는 ‘미래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훼손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개발’로 정의하였다. 이후 UN을 중심으로 이러한 개념을 구체화하고 실천하기 위해 1992년 브라질 리우에서 지구정상회의를 개최하여 환경과 개발에 관한 리우선언과 의제 21이 채택되었으며,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설치하였다.
산업계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행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을 추진하게 되었다. 과거 나이키의 아동 노동에 따른 불매 운동과 소니 전자 제품의 카드뮴 검출에 따른 전량 반품 처리 사건은 기업으로 하여금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을 일깨우게 하였다.
가치 투자의 귀재인 워렌 버핏은 “한 기업이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 필요하지만 그것을 무너뜨리는 데는 5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라고 말하였다. 지속가능성은 성장을 위하여 환경을 파괴하거나 후대의 행복한 삶을 희생시키는 1980년대식 경제발전의 모순을 극복하려는 노력에서 등장하였다. 이제 지속가능성은 기업경영과 접목되어 경제뿐 아니라 환경과 사회 모두를 고려하는 3대축으로 발전하였다. 지속가능경영은 새로운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발전하였다.
참고문헌
• 고경훈・오영훈, 참여정부의 행정서비스혁신에 관한 평가, 한국정책학회, 2008.
• 김기종,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금융의 역할, 산은조사월보, 2007.
• 성석훈, 지속가능경영을 통한 기업경쟁력강화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 대학원 논문, 2007.
• 안상형 외, 21세기 품질경영 : 21세기 품질경영의 해부와 경영전략적 차원의 종합적 대응, 박영사, 2008.
• 오석영, 기업역량으로서의 조직학습-품질경영활동과 기업성과간의 매개적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품질경영학회, 제38권 제1호, 2010.
• 유명훈, 지속가능경의 청사진, 한국표준협회 미디어, 2010.
• 윤승현, 지속가능경영 추진을 위한 바람직한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관한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논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속가능경영 레포트
  • 지속가능경영 실패 사례 - 환경, 사회적 리스크를 충분히 컨트롤 하지 않은 기업은 막대한 금전적 손실과 평판 하락을 경험함•Union Carbide (환경문제에 관심)- 보팔사고 이후 기업가치(주가)의 급격한 하락으로 인한 투자자 손실 발생(34억4천만$➡24억8천만$)•Morgan Stanley (건전한 기업문화)- 성차별 ➡ 여직원 소송 ➡ 540억원 배상(금전적손실) ➡ 기업 평판 하락•Enron (경영의 필요성)- 분식회계사건 발생 ➡ 엔론파산 ➡ 관련금융기관의 막대한 재정

  • 지속가능경영 성공전략
  • 지속가능경영성공전략1-1 지속가능경영 도입배경1-2 지속가능경영 정의1 지속가능경영 개요2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2-1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2-2 지속가능경영의 중요A성3-3 지속가능경영의 특징3 지속가능경영의 실제사례3-1 지속가능경영의 실제사례3-2 로레알의 지속가능경영4 요약 및 시사점4-1 요약4-2 시사점목차Chapter 1지속가능경영개요지속가능경영도입배경1 세계적 우량기업들의 평균수명 단축2 우리나라 매출액 100대 기업1965년

  • [생산성공학] 지속가능경영(CSM)과 기업 사회공헌활동(CSR)
  • 지속가능발전의 하나인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소개와 기업의 사회공헌의 활용 방법이 2부에 소개되어 질 것이다.이 프로젝트의 최종적인 목표는 바로 기업이 시대적인 조류를 인식하도록 함이 그 첫 번째 목표이고, 기업경영전략으로 기업 사회공헌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두 번째 목표이다. Ⅰ. 지속가능경영A.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배경 및 필요성1. 지속가능경영의 도입 배경a) 지속가능한 발전지속가능경영(CSM;

  • 윤리경영의 개념, 필요성, 이론 및 제도와 기업사례
  •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서 최근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윤리경영을 실천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행동을 보여주고 있다. 월마트 같은 경우에는 직원이 커피 한 잔을 얻어 마시더라도 중징계를 내린다. 강의 시간에 이 사례를 듣고 의아하게 생각했지만 각종 기사와 관련 자료를 찾아봄으로써 월마트의 세계적 발전에는 이 같은 윤리경영실천 행동이 밑바탕이 된 것을 알 수 있었다.3. 윤리경영의 이론적 배경: 이해관계자론 윤리경영은 이해

  • 윤리경영과 조직설계
  • 지속 가능한윤리경영을 위한 조직설계& 윤리경영 사례분석조직설계론목 차Ⅰ. 서론1. 서론Ⅱ. 본론 1. 윤리지향적 지속가능한 조직의 설계1) 윤리경영의 개념과 형성요인2) 윤리경영의 필요성과 조직성과3) 도덕적 해이4) 지속가능경영5) 착한 경영2.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 & 사회적 책임1) 지속가능성에 대한 이해 & 사회적 책임 개념2) 사례 : 현대모비스의 지속가능경영3. 현대의 윤리이론1) 덕 윤리2) 페미니스트 윤리 개념과 사례 : 현대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