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속가능경영의 의미, 지속가능경영 관련 개념,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 지속가능경영의 구성, 지속가능경영의 규범, 지속가능경영의 사례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지속가능경영이란?
2. 지속가능경영 관련 개념
1) 윤리경영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3.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1) 사회적 측면
2) 경제적 측면
3) 환경적 측면
4.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
5. 지속가능경영의 구성
6. 지속가능경영의 규범
1) 유엔 국제협약
2) 지속가능보고서 가이드라인
3) 지속가능발전과 ISO 26000
7. 지속가능경영의 사례
1) Intel
2) IBM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지속가능경영이란?
지속가능경영의 개념을 이해하기에 앞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의미를 알아볼 필요가 있다. 1987년 환경과 개발에 관한 세계위원회가 발간한 브룬트란트 보고서에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최초로 언급하였으며 이는 ‘미래세대가 그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훼손시키지 않는 범위에서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개발’로 정의하였다. 이후 UN을 중심으로 이러한 개념을 구체화하고 실천하기 위해 1992년 브라질 리우에서 지구정상회의를 개최하여 환경과 개발에 관한 리우선언과 의제 21이 채택되었으며,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해 지속가능발전위원회를 설치하였다.
산업계에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행하기 위해 지속가능경영을 추진하게 되었다. 과거 나이키의 아동 노동에 따른 불매 운동과 소니 전자 제품의 카드뮴 검출에 따른 전량 반품 처리 사건은 기업으로 하여금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을 일깨우게 하였다.
가치 투자의 귀재인 워렌 버핏은 “한 기업이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 필요하지만 그것을 무너뜨리는 데는 5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라고 말하였다. 지속가능성은 성장을 위하여 환경을 파괴하거나 후대의 행복한 삶을 희생시키는 1980년대식 경제발전의 모순을 극복하려는 노력에서 등장하였다. 이제 지속가능성은 기업경영과 접목되어 경제뿐 아니라 환경과 사회 모두를 고려하는 3대축으로 발전하였다. 지속가능경영은 새로운 기업경영의 패러다임으로 발전하였다.
- 참고문헌
-
• 고경훈・오영훈, 참여정부의 행정서비스혁신에 관한 평가, 한국정책학회, 2008.
• 김기종, 기업의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금융의 역할, 산은조사월보, 2007.
• 성석훈, 지속가능경영을 통한 기업경쟁력강화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 대학원 논문, 2007.
• 안상형 외, 21세기 품질경영 : 21세기 품질경영의 해부와 경영전략적 차원의 종합적 대응, 박영사, 2008.
• 오석영, 기업역량으로서의 조직학습-품질경영활동과 기업성과간의 매개적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품질경영학회, 제38권 제1호, 2010.
• 유명훈, 지속가능경의 청사진, 한국표준협회 미디어, 2010.
• 윤승현, 지속가능경영 추진을 위한 바람직한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관한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논문, 201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