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의 개념, 필요성, 이론 및 제도와 기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3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윤리경영의 개념, 필요성, 이론적 배경 및 우리나라 윤리경영 관련 제도 도입과 신세계 사례, KT 사례, 포스코 사례 소개,
- 목차
-
1. 윤리경영의 개념
2. 윤리경영의 필요성
3. 윤리경영의 이론적 배경: 이해관계자론
4. 우리나라 윤리경영 관련 제도 도입
5.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1) 신세계 사례
(2) KT 사례
(3) 포스코 사례
- 본문내용
-
윤리경영이 필요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하였을 때 수반하는 막대한 비용, 즉 경제적 측면이다. 시장 경제 체제하에서 기업의 생명은 소비자, 투자자, 금융기관 등 시장의 신뢰에 달려있다. 초우량 기업이라 하더라도 신뢰성이 떨어질 경우 아무런 의미가 없다. ‘존슨앤존슨’의 경우처럼 ‘타이레놀 독극물 사건’으로 무너져 버릴 수도 있었으나 신속한 대처로 오히려 매출이 두 배로 상승하였다.
- 참고문헌
-
김성수, 윤리경영론의 콘서트, 탑북스, 2011.
이종영, 기업윤리, 법문사, 2009.
신세계 홈페이지
포스코홈페이지(http://www.posco.co.kr/homepage/docs/kor2/jsp/)
KT 홈체이지(www.kt.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