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의 개념, 필요성, 이론 및 제도와 기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30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윤리경영의 개념, 필요성, 이론적 배경 및 우리나라 윤리경영 관련 제도 도입과 신세계 사례, KT 사례, 포스코 사례 소개,
목차
1. 윤리경영의 개념
2. 윤리경영의 필요성
3. 윤리경영의 이론적 배경: 이해관계자론
4. 우리나라 윤리경영 관련 제도 도입
5. 기업의 윤리경영 사례
(1) 신세계 사례
(2) KT 사례
(3) 포스코 사례
본문내용
윤리경영이 필요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비윤리적 행위를 하였을 때 수반하는 막대한 비용, 즉 경제적 측면이다. 시장 경제 체제하에서 기업의 생명은 소비자, 투자자, 금융기관 등 시장의 신뢰에 달려있다. 초우량 기업이라 하더라도 신뢰성이 떨어질 경우 아무런 의미가 없다. ‘존슨앤존슨’의 경우처럼 ‘타이레놀 독극물 사건’으로 무너져 버릴 수도 있었으나 신속한 대처로 오히려 매출이 두 배로 상승하였다.
참고문헌
김성수, 윤리경영론의 콘서트, 탑북스, 2011.
이종영, 기업윤리, 법문사, 2009.
신세계 홈페이지
포스코홈페이지(http://www.posco.co.kr/homepage/docs/kor2/jsp/)
KT 홈체이지(www.kt.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공기업 민영화의 문제점과 개선방안fp
  • 기업들을 신자유주의식으로 청산하는 공기업 민영화를 전면화하고 있다. 이미 산업은행 민영화 방침에 이어 영리의료법인 도입 등 의료민영화, 도시, 가스 등 공기업의 민영화 방안이 물 위로 떠오르고 있다. 이장에서는 공기업의 민영화와 통폐합 방안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공기업이란?1) 공기업의 개념정부가 소유하거나 실질적으로 경영하는 기업으로 정부투자기관과 정부출자기관 및 그 자회사를 말한다. 공기업은 전

  • [졸업논문][윤리경영] 글로벌 윤리경영의 사례와 현황
  • 글로벌 윤리경영의 사례와 현황1. 문제의 제기2. 윤리경영의 개념 및 정의3. 글로벌기구의 윤리경영 활동4. 글로벌 환경에서의 조직의 윤리경영의 사례5. 결론1. 문제의 제기이윤의 극대화라는 지상목적을 지닌 기업들은 시장에서의 우월적 지위를 확보하고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라지 않는 비윤리적. 비도덕적 행동을 서슴지 않을 때가 많다 . 이 같은 현상은 기업윤리 및 윤리경영의 문화가 오랜 기간을 통해 자연스럽게

  • [행정] 기업식 정부의 예산개혁
  • 사례를 목도하면서 이를 이론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다양한 논의가 진행되어 왔다. 실제 현 정부는 기업형 정부 구축을 전제로 인사, 조직, 예산 등 전 분야에 걸쳐 시장지향적 운영기법을 광범위하게 도입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고비용 저효율의 행정구조를 개선하기 위하여 전 행정조직에 경영진단을 실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비록 제한적이나마 개방형임용제도의 채택을 통하여 인사상의 경쟁원리를 도입했으며, 성과관리제도 및 복식부기제도의

  • 환경관리의 윤리경영
  • 기업차원의 환경사고 관련 의사결정기업의 의사결정과 정부의 대응조치는 서로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일종의 ‘게임상황’이 됨‘게임이론’분석방법은 환경사고 및 건물붕괴, 제품결함으로 인한 제품회수문제 등 일반적인 기업의 위기관리에도 활용됨Ⅱ. 토론발표 사례 Ⅱ-1. 유한킴벌리 (교재 사례)Ⅱ-2. 태안기름유출 (조 사례)Ⅱ-3. GMO 허용 VS 반대 (조 사례)Ⅱ-1. 유한킴벌리의 환경경영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캠페인 - 1984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한국형 '시스템적 자율형'문화 구축아이덴티티 확립공유성협력성들어가며1997년 IMF 외환위기를 지나면서, 국내 유수의 기업들은 기존의 기업목표, 조직문화, 경영전략이 전면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른바 ‘혁신의 시대’ 가 도래한 셈이다. 특히 글로벌화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기업이 끊임없는 자기수정과 발전을 거듭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눈 깜박 하는 사이에’ 도태되고 만다. 많은 기업가들은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