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의 역사, 3가지 책임 및 지속가능경영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2.08 / 2017.12.08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속가능경영의 개념과 필요성에 따른 3가지의 책임을 알아보고,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경영 사례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지속가능경영이란?

2. 지속가능경영의 역사

3.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신고전주의 경제학 관점(주주자본주의 관점)
2) 이해관계자 관점
3) 사회적 투자론 관점

4.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

5.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1) 경제적 책임
2) 환경적 책임
3) 사회적 책임

6. 지속가능경영의 주요 규범
1) GRI (Global Reporting Initiative)
2) ISO 26000
3) TBL(Triple Bottom Line)
4) UN Global Compact(UN GC)
5) DJSI(Dow Jones Sustain ability Index)

7.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경영 사례
1) 제품의 사회적?환경적 영향
2) 고객 가치 창출
3) 사업전략
4)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5) 지속가능경영의 성과
본문내용
1. 지속가능경영이란?

지속가능경영(Sustain ability Management)은 기업 활동에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경제 환경 .사회적 이슈로 인한 경영상의 위험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지속가능 개발 개념을 토대로 한 경영전략으로 기업들에게 새롭게 요구되는 경영패러다임이다(윤승현, 2010).
현재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정의 또한 전 세계적으로 학문적, 실무적으로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적합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정의들을 조사하였다.
지속가능경영을 설명하기 위하여 트리플 바텀 라인(Triple Bottom Line)이란 용어가 많이 사용되는데 Elkington(1997)에 따르면 “트리플 바텀 라인이란 기업이 경제적으로 생존가능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하며 사회적으로 책임이 있도록 조화로운 노력을 하는 상황”으로 정의하고 있다.
Reed(2001)는 Corporate Sustain ability란 “주주가치를 제고시키는 동시에 외부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사회 및 환경적 가치를 부가하려는 기업전략”이라 정의하고 있다. EU(2002)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이 자발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과 이해관계자와의 상호관계에 있어 사회적, 환경적 관심을 통합적으로 반영하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세계 산업계의 대표기관중 하나인 WBCSD(2002)의 경우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를 지속가능경영의 개념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이 “근로자, 그들의 가족, 지역사회와 사회전반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며 이들과 더불어 지속가능한 경제적 발전을 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라 정의한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및 성과에 대한 연구로 명성이 있는 스위스의 Swiss Re(2004)에서는“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 경제, 사회의 통합적 책임을 지는 것”으로 포괄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병철, 사회공헌활동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김윤태, 조직에서 지속가능경영의 성공적 실천을 위한 핵심요인,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김윤화, 지속가능 경영과 그린 ICT, 방송통신정책, 2009.
김혜숙, 지속가능경영이 공공기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 지속가능경영 가이드 라인, 2009.
라영재?윤태범, 공공기관 지속가능경영의 성과와 한계, 한국조세연구원, 2010.
성희원?김은경, 패션산업의 그린마케팅 현황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10.
양은영, 국내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행동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오성훈,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유병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법리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유한킴벌리, 지속가능성보고서, 2016.
윤승환, 조직문화 유형별 지속가능경영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윤승현, 지속가능경영 추진을 위한 바람직한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관한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논문, 2010.
이경은, 지속가능경영체계 구축이 경영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정홍진, 지속가능경영 추진을 위한 UN 글로벌 콤팩트, GRI와 ISO 26000의 특성 분석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조상현, 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속가능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조창연, 지속가능보고서 성과지표의 분석,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허윤주,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닛산 NISSAN 조직개발 사례조사
  • 경영개혁은 6개월에 성과가 가시화되기 시작했고, 경영시스템도 크게 변화되어 능력주의 및 실적주의, 책임경영이 강화되었으며, 소비자 대상의 마케팅도 활성화 되었다.이는 일본의 핵심적인 메이커가 외자에게 지분을 매각한 최초의 사건으로써 일본의 기업경영에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성공한 기업경영의 사례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래서 우리는 닛산자동차의 경영방식과 지금 현재의 닛산이 있기까지의 과정을 자세히 알아보고, 그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그린 마케팅 기업환경적책임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권고하고 있는데, 이 보고서에는 기업의 ‘경제적 성과, 사회적 성과, 환경적 성과’의 3가지 성과가 포함되어 있다. 출처-서울 경제 신문 발췌(2005.9.11), 최현만(미래에셋증권 사장) 투고 이는 기업이 지속적으로 생존하기 위해서는 이익만 내서는 불충분하며 이익 창출 이외에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윤리 경영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해주고 있다. 그렇다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업이 담당해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공헌 활동
  • 역사회 참여 등 7개 분야에서 가이드라인이 만들어 진다. 강제성은 없지만 이 지수가 국제 상거래 표준으로 자리 잡으면 기업 경영 평가에 중요한 잣대가 될 전망이다.제정은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만약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한 국제 표준이 제정된다면 강제적 효력은 없으나, 국내적으로 규범화되거나 국가 간 상품, 서비스 등 교역에 있어 상대국이 의무적으로 요구할 경우 사실상 강제적 효력이 발생하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표

  • [지억사회복지론] 사회적기업
  • 분석Strengths(강점)재정적 안정을 위한 협력체제 구축 (기업 회원제)고객지향 경영(Just In Time, Green Streaming 등)Weaknesses(약점)훈련생 등을 고용하여 시장경쟁에서 경쟁력 저하프랜차이즈, 파트너 등 조직구조가 복잡Opportunities(기회)영국 정부의 적극적인 사회적 기업 육성책환경보호에 대한 세계적 관심 증대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조Threats(위협)민간영역 비즈니스에 참여하여 성장 및 활동에 있어서 시장으로부터 치명적인 영향을 받을가능성 존재

  • 에이스침대기업조사 기업분석,침대산업정의국내외적발전과정,국제적위상,향후전망,마케팅,STP,4P전략,물류체계 분석
  • 분석ACE침대에서는 보통 기업과 마찬가지로, ERP(Enterprise Resourse Planning)을 중심으로 한 통합적인 관리가 이루어진다. 기반으로는 정보시스템을 활용한다. 구체적으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교환)을 기반으로 하여, 수작업을 최대한 줄여 주문의 일관성을 유지하며 오류 발생 가능성을 줄였으며, 정보전달, 및 확산속도를 증가시켜 정보가용성을 향상시켰으며, 주문의 수취와 처리 등에 비용을 대폭 감소시키는데 기여 하였다.그림 3.1 ACE 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