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경영의 역사, 3가지 책임 및 지속가능경영의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2.08 / 2017.12.08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지속가능경영의 개념과 필요성에 따른 3가지의 책임을 알아보고,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경영 사례에 대하여 분석하였습니다.
- 목차
-
1. 지속가능경영이란?
2. 지속가능경영의 역사
3.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신고전주의 경제학 관점(주주자본주의 관점)
2) 이해관계자 관점
3) 사회적 투자론 관점
4. 지속가능경영의 중요성
5. 지속가능경영의 필요성
1) 경제적 책임
2) 환경적 책임
3) 사회적 책임
6. 지속가능경영의 주요 규범
1) GRI (Global Reporting Initiative)
2) ISO 26000
3) TBL(Triple Bottom Line)
4) UN Global Compact(UN GC)
5) DJSI(Dow Jones Sustain ability Index)
7. 유한킴벌리의 지속가능경영 사례
1) 제품의 사회적?환경적 영향
2) 고객 가치 창출
3) 사업전략
4)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5) 지속가능경영의 성과
- 본문내용
-
1. 지속가능경영이란?
지속가능경영(Sustain ability Management)은 기업 활동에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경제 환경 .사회적 이슈로 인한 경영상의 위험을 최소화할 뿐 아니라 새로운 사업 기회를 발굴하는 지속가능 개발 개념을 토대로 한 경영전략으로 기업들에게 새롭게 요구되는 경영패러다임이다(윤승현, 2010).
현재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정의 또한 전 세계적으로 학문적, 실무적으로 다양하게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적합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 일반적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정의들을 조사하였다.
지속가능경영을 설명하기 위하여 트리플 바텀 라인(Triple Bottom Line)이란 용어가 많이 사용되는데 Elkington(1997)에 따르면 “트리플 바텀 라인이란 기업이 경제적으로 생존가능하고, 환경적으로 건전하며 사회적으로 책임이 있도록 조화로운 노력을 하는 상황”으로 정의하고 있다.
Reed(2001)는 Corporate Sustain ability란 “주주가치를 제고시키는 동시에 외부 이해관계자들에 대한 사회 및 환경적 가치를 부가하려는 기업전략”이라 정의하고 있다. EU(2002)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기업이 자발적으로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과 이해관계자와의 상호관계에 있어 사회적, 환경적 관심을 통합적으로 반영하는 개념”으로 정의하고 있다. 세계 산업계의 대표기관중 하나인 WBCSD(2002)의 경우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를 지속가능경영의 개념으로 제시하고 있으며, 이는 기업이 “근로자, 그들의 가족, 지역사회와 사회전반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며 이들과 더불어 지속가능한 경제적 발전을 하기 위한 기업들의 노력”이라 정의한다.
기업의 지속가능경영 및 성과에 대한 연구로 명성이 있는 스위스의 Swiss Re(2004)에서는“지속가능발전을 위한 환경, 경제, 사회의 통합적 책임을 지는 것”으로 포괄적으로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김병철, 사회공헌활동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김윤태, 조직에서 지속가능경영의 성공적 실천을 위한 핵심요인, 고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김윤화, 지속가능 경영과 그린 ICT, 방송통신정책, 2009.
김혜숙, 지속가능경영이 공공기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3.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 지속가능경영 가이드 라인, 2009.
라영재?윤태범, 공공기관 지속가능경영의 성과와 한계, 한국조세연구원, 2010.
성희원?김은경, 패션산업의 그린마케팅 현황연구, 한국의류학회지, 2010.
양은영, 국내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행동분석,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오성훈, 지속가능경영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유병길,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법리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
유한킴벌리, 지속가능성보고서, 2016.
윤승환, 조직문화 유형별 지속가능경영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윤승현, 지속가능경영 추진을 위한 바람직한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관한 사례 연구, 연세대학교 정경대학원 논문, 2010.
이경은, 지속가능경영체계 구축이 경영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정홍진, 지속가능경영 추진을 위한 UN 글로벌 콤팩트, GRI와 ISO 26000의 특성 분석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조상현, 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속가능경영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조창연, 지속가능보고서 성과지표의 분석, 단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허윤주, 기업의 지속가능 경영활동이 기업이미지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