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2002월드컵4강신화의 원동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선수
(1) Maslow의 욕구위계 이론(need hierarchy theory)
(2) 기대이론(expectancy theory)
(3) 강화이론(reinforcement theory)

2. 히딩크 감독
(1) 이상화된 영향력(idealized influence)
(2) 영감적 동기부여(inspirational motivation)
(3) 지적 자극(intellectual stimulation)
(4) 개인적 배려(individual consideration)

3. 홈 어드벤티지
(1)생물학적 요인
(2)심판의 판정
(3)홈팀의 선수들
(4)익숙한 경기장-홈 그라운드

4. 국민의 응원
(1) 국민들은 왜 거리로 뛰쳐나왔을까?
(2) 왜 하필 붉은 색인가?
(3) 응원가

Ⅲ.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2002년 6월, 한반도를 뜨겁게 달구었던 월드컵은 이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에게 큰 감동을 가져다주었을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 제1회 우루과이 월드컵 이후 지난 30년 동안 단 1승도 거두지 못했던 한국이 국민의 간절한 소망이었던 16강을 넘어 8강, 4강에까지 오르는 산화를 창조하였다. 월드컵이전 FIFA랭킹 46위였던 한국이 해낸 것이라고는 도저히 믿기 힘든 성적이다. 또한 최대 700만 명이라는 인파가 거리로 쏟아져 나와 한국의 승리를 위해 응원하는 모습은 매우 놀라웠다. 온 국민이 붉은 악마가 되어 거리를 붉게 물들게 하는 모습은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었던 것으로 한국인의 놀라운 저력에 세계가 주목한 바 있다.
그렇다면 월드컵 4강 신화의 원동력은 어디서 나온 것이며 우리 국민들은 왜 그런 행동을 하였을까? 여기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있었을 것이다. 우리는 한국인 50명을 대상으로 그 성공요인에는 어떤 것이 있었는지, 그리고 그것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설문조사를 해보았다. 조사결과 국민들의 응원이 48%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는 홈 어드벤티지(26%), 선수(12%), 히딩크(8%) 순으로 결과가 나왔다. 여기서 국민들의 응원과 홈 어드벤티지를 같은 의미로 이해할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국민들의 응원은 경기장 안에서뿐만 아니라 밖에서까지 이루어졌고, 홈 그라운드의 이점으로는 응원 외에도 다른 요소들이 있으므로 구별하여 생각하였다. 이 외에도 기타(6%)로는 일본과의 비교(국민들의 반일 감정으로 공동 개최국인 일본보다 좋은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 운(선수들의 유니폼), 건강식품(오가피, 홍삼 등), 정치적 문제(정몽준의 대권 도전의 꿈) 등을 생각해 보았다.
우리는 여기서 월드컵에서 성공하는데 가장 큰 영향을 미쳤던 네 가지 요인, 즉 선수․히딩크 감독․홈 어드벤티지․국민들의 응원을 심리학적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해보고자 한다. 인간의 행동을 연구하는 심리학을 통해 2002월드컵 4강 신화를 분석해 봄으로써 어떻게 그런 성적이 나왔으며, 선수․감독․그리고 국민들은 왜 그렇게 행동하였는지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에서는 네 가지 요인에 대해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연구해 보고자 한다.
첫째로는 이번 월드컵에서 기대이상의 성과를 보여주었던 선수들에 대해서 ‘동기’에 초점을 맞춰서 설명할 것이다.
둘째로는 히딩크 감독에 대해서 알아볼 것이다. 히딩크 감독이 훌륭한 감독이 될 수 있었던 데에는 탁월한 전술, 학연․지연에 상관없는 선수 선발 등의 이유도 있겠지만 여기서는 심리학과 관련이 있는 리더십에 초점을 두어 설명할 것이다. 즉, 히딩크는 어떤 리더였으며, 선수들을 어떻게 동기 유발 시켰는지에 대해 연구해 볼 것이다.
셋째요인은 홈 어드벤티지다. 여기서는 홈 어드벤티지가 경기에서 어떤 작용을 해서 우리 팀에 유리할 수 있었는지를 연구해 보고자 한다.
네 번째 요인은 국민들의 응원이다. 월드컵 기간동안 우리 국민들은 열성적인 응원을 하며 한국의 승리를 간절히 염원하였다. 이러한 국민들의 염원은 우리 나라가 4강까지 가는데 무시할 수 없는 요인으로
참고문헌
․꿈★은 이루어진다, 조선일보사2002월드컵 취재팀 저, 조선일보사, 2002
․두산동아 세계대백과사전
․사회 심리학, 이훈구, 법문사, 2001
․산업 및 조직 심리학, paul M Muchinsky, 유대영 옮김, 시그마 프레스, 2000
․색채심리, 스에나가 타미오, 도서출판 예경, 2001
․심리학으로 바라본 세상 왜?, 최창호, 도서출판 청년문예, 1994
․월드컵 신화와 현실, 윤상철․안민석 엮음, 한울 아카데미, 2002


<<참고 사이트>>

․www. reddevil. or. kr (붉은 악마 홈페이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제가 필요한 내용인 홈팀의 잇점에 대해 잘 써져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 lovet***
    (2004.10.31 12:21:49)
회원 추천자료
  • 국제무역사 - 17세기 네덜란드의 무역활동
  • 『작지만 강한 나라 네덜란드』컬쳐라인, 2002아사다 미노루 『동인도 회사』파피에, 2004하네다 마사시『동인도회사와 아시아 바다』선인, 2012헨드릭 하멜(김태진 역자) 『하멜표류기(낯선 조선땅에서 보낸 13년 20일의 기록』서해문집, 2003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인터넷 네이버 카페 http://hyukjunseo.egloos.com/3311637인터넷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booheong/44652인터넷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인터넷 두산 백과사전 http://www.doopedia.co.kr/

  • [조직행위론] 현대 기업조직에서의 구체적인 동기부여 정책 사례 연구
  • 조직의 구성원들은 그것을 자랑스럽게 여길 것이고, 회사를자랑스럽게 여기는 직원들은 좀 더 회사에 충성하게 되어 기업의 생산성이 높아지게되는 결과를 낳는다. 이는 윤리경영 자체가 하나의 동기부여 정책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경영자와 직원간의 보이지 않는 벽을 허물기 위하여 경영자 스스로가 아래로 다가서기 위한 여러 가지 방편을 마련․실행에 옮겨 직원의 생산성증대의 결과를 나타내고 있다. 구체적인 정책으로는- 93

  • [자서전] 자서전을 읽고 스타가 될수 있었던 요인
  • 원동력이었다.홍 정 욱노 력재능게이트키퍼• 하루 4시간의 수면• 매끼니 5분의 식사와 소화제• 영어의 무조건적 암기• 축구대표팀이 되려는 노력- 축구캠프 참가 및 개인훈련• 영어를 A학점 받기위한 노력- 131 행의 시를 외움• ‘내삶의 주인공은나’ - 열린사고• 매 학년 5등이내 의성적• 어머니- 정신적 버팀목- 조기유학의 후원자• 도서- 만인의 스타, 만인의 연인 케네디- 무서운 아이들승부사 강우석-영화전문기자 오동진

  • [조직행위]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한 호칭파괴 사례연구
  • 조직원들간의 심리적 친밀감을 느끼도록 할 수 있다. 업무를 하는 데에서 생기는 불만이나 문제점들은 호칭 체계가 명확한 기업 조직 내에서는 상사에게 전달되기 힘들다. 상사의 문제점을 사장에게 말하자 사장이 “왜 당신의 상사에게 직접 말하지 않는가?” 라고 일화가 있듯이 조직 내에 체계적으로 짜여 진 서열은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방해하여 상대방의 입장에나 업무 영역에 대해서 교류가 힘들도록 하기도 한다. 서열화 된 호칭을 파괴함으로

  • 기독교와 리더쉽
  • 조직 관리력 등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일본의 경제전문 주간지인 도 2002년 9월 25일자에서 이건희 회장을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삼성전자의 괄목한 만한 성장은 강력한 오너의 리더십 덕분이다. 삼성전자는 매출 총액에서 소니를, 당기순이익에서도 도요타자동차를 추월하는 등 한국경제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D램, 휴대전화, TFT-LCD 등 세계 일류제품도 많지만 무엇보다 이건희 삼성그룹회장의 경영에 대한 선견지명이 원동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