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축구대표팀을 중심으로 본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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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Instroduction : 축구와 기업 환경의 유사성 [1]


Ⅱ. 리더십 모델 과 기업 사례

1. 리더 : 변혁적 리더십 vs. 거래적 리더십 [9]

2. 부하 :
① 동기부여 이론 : The Goal-setting model, 공정성 이론 [13]
② 자만하는 부하 [14]

3. 환경 : 외부 환경과 조직 [14]


Ⅲ. 결론 [17]
본문내용
Ⅰ. 축구와 기업 환경의 유사성

■ 축구팀과 기업
축구팀과 기업은 공통점이 많다. 목표가 있고 리더가 있고 조직이 있다. 축구팀의 경우 승리가 목표라면 기업 경영의 경우 이윤 창출이 목표다. 축구팀에 감독이 있다면 기업에는 CEO가 있다. 축구팀에 선수들이 있다면 기업에는 조직 구성원들이 있다. 마찬가지로 축구나 경영이나 경쟁자가 있다. 이 경쟁자들과 게임을 벌여 이겨야 한다.
2002 월드컵의 특징이 미드필드에서의 강한 ‘압박(press)' 으로 게임을 ’지배(domination)' 한 팀이 유리했다는 분석이다. 이는 바로 히딩크의 지론이기도 하다. 히딩크의 철학인 ‘게임의 지배’는 축구뿐 아니라 경영에서도 필요하다.
선진 기업이 만들어 놓은 게임의 룰에 끌려 다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만든 게임의 룰에 상대편을 끌어들여 게임을 지배할 때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다. 반도체 산업의 인텔, 소프트웨어 산업의 마이크로소프트, 컴퓨터 산업의 델, 커피 산업의 스타벅스, 서점 산업의 아마존 등이 자신만의 새로운 게임 룰을 만들고 경쟁자를 끌어들여 게임을 지배한 기업들이다. 당연히 게임을 지배하려면 새로운 전략, 새로운 인재, 새로운 리더십이 필요하다.

■ 감독과 CEO
2002년 월드컵 4강 신화를 쓴 한국팀은 이전의 팀과 비교해 봤을 때 외견상 달라진 것은 감독 한 사람에 불과하다. 감독 한명의 역량에 힘입어 ‘아시아 상위’에 불과했던 팀이 ‘세계 강팀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로 바뀌게 된 것이다. 사실 히딩크가 축구 강호를 일거에 제압할 수 있는 비법을 가르쳐 준 것은 아니다. 듣지도 보지도 못한 최신 노하우를 전수해준 것도 아니다. 단지 기본을 강조했을 뿐이다. 그리고 선수들을 자극하고 독려하며 차근차근 성공을 준비했을 뿐이다.
한마디로 히딩크는 한국 축구에 테크닉을 가르쳐준 기술자가 아니라 한국 축구를 개혁한 경영자였다. 로이터 통신이 한국의 승리 후에 “ 한국의 히딩크 감독은 축구 기술만 아는 엔지니어가 아니라 축구 전체를 아우르는 매니저” 라고 세계에 타전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히딩크의 시도, 한국 축구의 개혁과정이 매너리즘에 빠진 개인이나 조직, 기업이 CEO 같은 리더의 혁신을 통해 성공을 거두는 과정과 근본적으로는 놀랄 만큼 유사하다. 이는 스포츠 감독의 역할은 기업 CEO의 역할과 상당히 유사함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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