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효율적 의사소통을 위한 호칭파괴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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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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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본론
2-1. 선정 동기, 기업 소개 <현대 홈쇼핑>
2-2. 인터뷰 <현대 홈쇼핑>
2-3. 호칭파괴 사례 조사
① 국내 호칭파괴의 선두기업 - CJ
② 의식변화가 함께해야 성공 - 태평양
③ 노틸러스 효성 - 거꾸로 호칭파괴
④ 공무원 사회에 부는 바람
2-4. 호칭파괴의 장단점
① 호칭파괴의 장점.
② 호칭 파괴의 단점.
3.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서론
"명보야", "선홍아" 2002년 월드컵 열기로 가득했던 때, 한국 축구대표팀들간에는 격식을 따진 호칭 대신 서로의 이름이 불리어졌다. 그 당시 감독이었던 히딩크의 특단의 조치였다. 그렇다면 히딩크 감독의 이러한 '호칭 파괴'는 어떠한 이유로 실시 되었을까? 그라운드에서 선수들이 호흡을 제대로 맞추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선수들 간의 의사소통의 과정이 매끄럽고 정확하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한 상황에서 선후배 간 엄격한 위계 질서 때문에 의사소통의 어려움이 있었다. 후배 선수가 선배선수에게 다급히 지시를 할 때, 그 선수의 이름을 못 불러 주저하는 일이 많았고 이런 일로 인해 조직력의 저하라는 문제를 야기하게 되었다. 히딩크 감독은 '호칭 파괴'전략을 통해 유기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확립하려 했다. 구체적으로 합숙 훈련 때 고참과 신참을 룸메이트로 묶고 그라운드 안에서는 서로 이름만 부르도록 했던 것이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한국 대표팀의 조직력은 단단해 졌고 그 결과 4강 신화라는 큰 성과를 이루어 냈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호칭 파괴' 전략이 비단 축구 대표팀의 문제에 국한하지 않는 다는 것이다. 축구 대표팀이 인적 자원들을 적절히 다뤄 승리를 이루는데 있어 유기적인 의사소통 체계를 확립시켰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범위를 넓혀 모든 기업은 인적 자원인 직원들을 적절히 엮어 내 최대한의 이익을 창출 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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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csc.go.kr
"상하가 따로 있나" 호칭 파괴 바람 [주간한국 2006-11-01]
[미래를 디자인하자] 호칭 때문에 골머리 앓는 한국인[매일경제 2006-02-20]
''수평적 기업문화 만들기'' 운동 확산 "회장님 아니, 000님!” [세계일보 2005-06-16]
노틸러스효성, `거꾸로 호칭파괴` 호평 [디지털타임스 2004-0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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