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분석] 소비재 제품과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사결정과정 모델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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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Reference
본문내용
. 서론

세계적인 경영학자 P. Kotler는 소비자 행동(Consumer behavior)이란 재화나 서비스를 획득하고 사용하기 위한 소비자들이 거치는 의사결정 과정 및 행동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를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면 이를 기초로 수행되는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의 선정 등과 같은 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전개 할 수 없다. 그러므로 기업은 급변하는 시장 환경 속에서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 소비자 행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한편, 기업은 소비자의 제품 구매를 유도하기 위해 광고를 한다. 따라서 기업들의 광고를 분석해보면 각 기업의 마케터들이 어떤 전략과 의도를 가지고 소비자 행동을 유도하였는지 알 수 있다. 그래서 우리 조에서는 미샤의 “비교품평” 캠페인 시리즈, 삼성전자의 태플릿 PC 제품인 Galxay Note, 롯데리아, LG전자의 냉장고 디오스, 그리고 켈로그의 시리얼 제품인 스페셜K 광고를 선정하여 광고에서 쓰인 기법들을 분석해보았다.
본문에서는 각각의 광고 선정 동기와 함께, 소비자 행동론에 입각한 광고에 대한 분석을 다룰 것이다. 소비자행동분석 수업 시간에 다룬 내용 위주로 광고 기법을 소개하고, 소비자의 Decision making process, 즉 욕구의 인식(Needs recognition), 정보탐색(Information search), 대안 평가(Evaluation of alternatives), 구매결정 및 구매행동(Purchase), 구매 후 행동(Post purchase behavior)의 단계 별로 광고를 분석할 것이다.
참고문헌
정혜경, ‘거품 충만’ 화장품 가격의 불편한 진실, 일요시사, 2012.3.29
http://www.ilyosisa.co.kr/news/article.html?no=16977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793826
서정, 중국 여성소비자의 화장품 구매행동연구 : 서안시 여성소비자의 구매행동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8쪽
김경자 가톨릭대 소비자학과 교수, 김희선, 수입 화장품, 용량 3분의 1로 줄였지만 가격은 그대로, 여성신문, 2012.4.6,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310&aid=0000013100
갤럭시 노트 홈페이지 http://www.howtolivesmart.com/galaxynote
LG DIOS 홈페이지 http://dios.lge.co.kr/
김태희닷컴 http://taeheedios.com/
http://www.lge.co.kr/brand/diosfamily/showroom/2012/dios_refrig/index.html?brand=DIOSFAMILY
http://www.lge.co.kr/brand/diosfamily/pr/brand_news/DiosBrandNewsViewCmd.laf?seq=11842&mncode=NEWS
스페셜K 홈페이지 https://www.specialk.kellogg.co.kr/re_story/specialk.asp
스페셜K 광고 http://video.search.naver.com/search.naver?where=video&sm=tab_tam&query=%EC%8A%A4%ED%8E%98%EC%85%9Ck+%EA%B4%91%EA%B3%A0&p_theme=%EC%8A%A4%ED%8E%98%EC%85%9Ck&ie=utf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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