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하위문화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7장 문화와 하위문화
*
*
문화의 의의와 특성
문화의 의의
특정 사회의 대부분 사람들이 공유하는 의미집합
☞ 특정사회의 중요한 특징을 반영
문화의 특성
문화는 인간이 만든 것이다.
문화는 사회생활을 통해서 창조되고 공유된다.
문화는 학습, 전승된다.
문화는 하나의 전체를 이루고 있다.
문화는 보편적이면서도 다양하다.
문화는 생활설계이다.
문화는 항상 변한다.
문화는 환경적응적이다.
소비자행동연구
*
문화의 구성요소
구성요인
사 례
가치
열심히 근무하여 성공하는 것
소비재의 보유를 통하여 표현되는 물질주의
자신의 시간을 통제할 수 있는 자유의 부여
언어
영어, 일본어
신앙
산타클로스는 재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해석됨
벤자민 플랭크린은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성공한 대표적 인물이라고 믿는 것
관습
매일 머리를 감고 목욕하는 행위
아동의 학교 입학시에 새 옷을 사주는 것
의식
결혼식 등의 관혼상제, 추수감사모임
법률
사적 재산의 법률적 보호장치
평등한 교육기회의 제공
물질적
상징성
다이아몬드 결혼반지
의복습관
소비자행동연구
*
문화의 구성요소(1)
문화적 신념
사회구성원들의 대부분에 의해 공유되는 모든 종류의
인지 ☞ 사고 ·지식 ·특수인지 ·미언 ·신화 ·전설 등을 포함
소비자행동 차이의 예
유대인은 돼지고기를, 힌두교도들은 쇠고기를 먹지 않음
보스턴사람들은 노란 달걀, 뉴욕사람들은 흰 달걀을 선호함
문화적 신념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구매시점, 구매방법, 구매장소
예 : 토스트를 개발한 식품회사
점심대용 빵으로 지각되기를 원함 : 소비자 구매 꺼림
소비자들은 아이들의 간식용으로 적당하다고 인식함
☞ 광고전략을 변경 or 소비자 신념을 바꿀 수 있는 전략 필요
소비자행동연구
*
문화의 구성요소(2)
문화적 가치
사람의 행동에 목표, 과정 및 행동의 의미와 결과에
대한 해석을 가능하게 해주는 이념체계
이념체계의 특징
문화적 규범을 합리화시켜 주는 역할
자발적으로 특정행동을 나타내도록 사명감을 부여
다른 집단의 문화적 가치의 허구성을 폭로할 수 있게 함
사회의 위기상을 극복하고 인간의 개성을 통합하는 기초
사회의 안녕과 복지에 관련되는 집합표상의 의식적이고
적극적 표현
소비자행동연구
*
문화의 구성요소(3)
구매의사결정에 있어서의 문화적 가치의 영향관계
최종적 가치
제품계층선택기준
(중요한 제품속성)
제품계층에 대한
신념와 태도
제품계층선택
상표선택
수단적 가치
상표선택기준
(중요한 상표속성)
상표에 대한
신념과 태도
소비자행동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년층의 하위문화에 인터넷과 휴대폰이 미친 영향1
  • 청년층의 하위문화에 인터넷과 휴대폰이 미친 영향1.하위문화의 개념과 특성 1-1.하위문화(서브컬쳐)란?어떤 사회에서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행동양식과 가치관을 전체로서의 문화라고 할 때, 그 전체적 문화의 내부에 존재하면서 어떤 점에서는 독자적 특질을 나타내는 부분적 문화가 곧 서브컬처이다. 즉 부차문화라고도 한다.이것은 전체사회속의 특정한 사회층이나 집단을 담당자로 하는 독특한 행동양식 및 가치관으로서, 이른바

  • [소비자행동론] 하위문화
  • 소 비 자 행 동 론 Consumer Behavior and Subculture목 차1. 하위문화의 개념 . 11.1 하위문화란 무엇인가 . 11.2 왜 하위문화를 분석해야 하는가. 12. 국적 하위문화 22.1 왜 국적에 따라 나누는가

  • 문화주체와 하위문화
  • 현대문화와 현대사회 발제문-문화주체와 하위문화현대문화와 현대사회 발제문-문화주체와 하위문화1. 서론1.1. 문화의 정의1.2. 문화의 시대적 흐름에 따른 변화1.3. 하위문화의 등장2. 청소년문화2.1. 청소년의 의미2.2. 청소년하위문화의 탄생 배경2.3. 청소년의 하위문화2.4. 청소년문화의 의의3. 대학문화3.1. 대학문화가 걸어온 길3.2. 70년대 대학문화: 청년문화의 발흥과 낭만적 한계3.3. 80년대의 대학문화: 이념과 정치적 투쟁으로서의 시위문화

  • [스포츠환경] 제10장 스포츠와 하위문화
  • 제 10 장 스포츠와 하위문화- 목차 -1. 문화적 산물로서의 스포츠1) 스포츠의 문화적 근원2) 스포츠와 문화의 상호작용2. 스포츠 하위문화의 개념1) 스포츠 하위문화의 의미2) 스포츠 하위문화의 형성과정3. 스포츠 하위문화의 형태1) 직업 하위문화2) 동호인 하위문화3) 일탈 하위문화- 어느 사회를 막론하고 지배적인 주류문화 내에는 다양한 형태의 하위문화가 존재.- 일반적으로 하위문화는 주류문화에 반대되는 성향이 높기 때문에 간혹 일탈적

  • [매스컴] 하위문화로서의 디카문화에 대한 고찰
  • 하위 문화로서의 디카 문화에 대한 고찰목 차1. 하위문화 1) 하위문화의 조건2) 지배문화와 하위문화의 관계3) 하위문화의 저항성2. 연구방향3. 디카 문화의 형성4. 디카 문화의 시대, 상황적 배경5. 디카 문화를 주도하는 사람들① 디카 문화의 주계층② 디카 사용자들의 두 가지 성격에 따른 분류6. 디카 문화의 특징1) 비주얼 의사소통 - 사진으로 의사소통하기 2) 개방성 - 자기 표현의 수단3) 만남, 나눔의 문화4) 정보의 공유5) 온라인과 오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