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회계] BP America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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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BP America의 기업 지원 부서들은 이익중심점(profit center)으로서 만들어졌는가? 만일 그렇다면 그들은 기업 외부에서 독자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허용되는가?
2. 지원 부서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어떠한 측정 수단이 사용되어야 하는가?
3. BP America는 최근 BP Minerals를 매각하였다. 이 BP Minerals은 BP America 전체 자산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던 사업이었다. 이러한 매각이 새로운 절차 하에서의 기업 지원 부문의 필요 조건과 관련하여 어떠한 영향을 미치겠는가?
4. 기업 전체의 비용과 관련하여 새로운 절차가 어떠한 영향을 미칠 거라고 기대하는가?
본문내용
1. BP America의 기업 지원 부서들은 이익중심점(profit center)으로서 만들어졌는가? 만일 그렇다면 그들은 기업 외부에서 독자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허용되는가?
지원부서는 새로이 도입한 절차를 통하여 이익중심점(profit center)으로 성과를 평가하는 것이 좋다. 또한 외부에 잉여용역을 판매할 수 있게 될 경우 그 효과가 극대화 될 수 있다. 이익중심점(Profit center)으로 성과를 평가할 경우 지원부서는 원가와 수익 모두에 대해서 책임을 지게 되고, 이것에 외부 용역 판매가 가능해진 것이 더해져 지원부서에 이익극대화에 대한 큰 동기부여가 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외부에 용역을 팔 선택권이 주어진 것은 새로운 절차에서의 합리적인 이전가격(Transfer Price)를 결정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가격을 설정함에 있어 강화된 사업부와 지원부서의 buyer-seller 관계를 바탕으로 부서간 협의가 가능하기 때문에, 지원부서는 기업 내의 이전가격이 외부에 판매하는 가격보다 너무 낮거나, 기업 내부에 서비스를 제공하고도 유휴 인력이 존재하고 있는 경우 또는 외부에 판매할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경우에 이익을 극대화하는 관점에서, 기업 내부의 부서뿐 아니라 외부에도 서비스를 제공할 지를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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