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인도진출 사례 FDI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기업 선정 이유
제 2장 현대자동차의 인도 해외직접투자 진출 배경 및 동기
제 3장 현대자동차의 인도 해외직접투자 지역 선정
제 4장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의 해외직접투자 성공 경쟁우위
제 5장 결론 및 시사점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 1장 기업 선정 이유

인도 남부 타밀나두주 첸나이에 위치하고 있는 현대차 인도법인은 자족형 종합 자동차공장으로 약 220만㎡(66만평)의 연면적에 30만대 규모의 1공장과 2공장을 합해 총 60만대 규모의 생산능력을 갖고 있다.
1998년 9월 상트로 양산과 함께 본격적인 인도 공략에 들어간 현대차 인도법인은 1996년에 설립됐으며, 현재 1공장에서는 쌍트로, 겟츠, 엑센트, 쏘나타, i20를, 2공장에서는 i10, 베르나를 생산하고 있다.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을 선택한 것은 독점적인 인도의 자동차 시장에서의 성공 과정과 기존 자동차 기업들이 모두 합작의 형태로 진출함에 반하여, 현대자동차는 위험을 감수하고 단독으로 해외직접투자를 실시하는 등 획기적인 시장 분석과 전략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이에 대해 더욱 알아보고 싶어서이다. 본문에서는 이에 관한 기사들을 토대로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동기와 과정, 경쟁 기업의 전략 및 과제 등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이영덕(2006),『해외직접투자론』, 수업참고자료.
● 조동성(2008),『21세기를 위한 국제경영』, 서울경제경영.
● 주인도대사관(2006),「인도 통상·투자 진출 안내서」.
● 정무석, 김득갑(2009),「한국의 對인도 직접투자 현황과 시사점」, 『SERI 경제 포커스 제 258호』, 삼성경제연구소.
● 정무석, 박번순(2009), 「인도 경제의 이중구조와 활용방안」, 『ISSUE PAPER』삼성경제연구소.
● KOTRA 통상전략팀(2006),「해외진출 한국기업 원고 대흥동향 및 경쟁국 대응사례」.
● KOTRA 통상전략팀(2005),「인도시장 진출사례」.
● http://news.jknews.co.kr/article/news/20100223/5460982.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도시장에 대한 이해와 대인도 진출방안
  • 인도 투자 현황 ․․․․․․․․․․․․․․․․․․․․․․․․․․․․․․․․․․․․․․․․․․․․․․․․․․․․․․․․․․93. 한-인도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CEPA) ․․․․․․․․․․․․․․․․․․․․․․․․․․․․․․․․․․․․․․․․․124. 한국기업의 인도 진출 사례 ․․․․․․․․․․․․․․․․․․․․․․․․․․․․․․․․․․․․․․․․․․․․․․․․․․14제 4장 중소기업 진출

  • [졸업][국제경영]현대자동차의 인도 및 북미시장진출과 나아가야할 방향
  • 현대 자동차의 마케팅 185. 현대의 글로벌 경영 전략 191) 핵심 역량 강화 192) 권역별 전략 차종 개발 203) 브랜드 가치 증대 204) 현지화 전략 21Ⅲ. 북미진출 221. 현대자동차 기업분석 및 해외진출개괄 221) 주요현황 222) 문제제기 222. 북미시장에서의 현대자동차 221) 최초의 미국시장 진출 222) 캐나다 FDI를 통한 해외투자 233) 수출로의 전략전환과 SUV주력 244) 앨라바마주의 FDI 추진전략 253. 변화하는 북미시장에서의 나아갈 방향 26Ⅳ 인도 진출 281.

  • [국제경영]해외진출전략과 사례-현대자동차의 인도 현지화전략,소니의 현지화 전략
  • 목차Ⅰ. 서론1. 글로벌 기업의 정의 (p 2)2.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3. 글로벌 기업의 목적 4. 글로벌 기업의 특성 (p 3)5. 글로벌 기업과 이전가격 6. 기업의 글로벌화 단계2-1 조인트 벤처(Joint Venture)(합작 투자 회사) (p 4)1. Joint Venture의 의의 2. Joint Venture의 특징 3. 결 론 Ⅱ. 본론2. 사례 분석-1 (현대자동차의 인도 현지화전략) (p 5)1) 현대자동차의 연혁2) 세계 자동차 산업의 추세와 전망 (p 6) 3)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 분석 4) 현대 자동차의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단독투자
  • 진출기업은 현지자회사에 대한 소유구조, 즉 단독투자냐 합작투자냐에 대한 전략적 결정을 내려야 한다. 현지시장환경에 적합한 소유구조의 결정은 현지자회사의 경영성과에 주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선행연구들을 보고 우리는 시장의 리스크가 크면 현지를 파트너와의 합작투자가 유리할 것으로 예상하였으나 실제 자료들을 통해 단독투자가 더 유리한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러한 사례 중 하나인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사례를 분석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자동차시장진출전략
  • 인도의 유력 경제일간지 Business Standard는 인도에 투자한 한국기업들의 성공적 진출사례와 경영성과를 「한국 기업들의 맹공(The Korean Blitz)」이라는 제하의 전면 특집기사로 게재하고, 인도 내 한국기업들의 투자 성공 요인과 성과를 여타국과 비교하면서 상세히 소개했다. www.kotra.or.kr 2002 5-2 정보원,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 게재자 해외투자진출팀 고봉숙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가전분야에서 LG전자와 삼성전자를, 자동차 시장에서 현대자동차의 사례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