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관광지로서의 상하이 장소 마케팅 성공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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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주제 도시 선정 배경

제 2 장 상하이 개관
1. 개 관
2. 연 혁

제 3 장 푸동(浦東)지구 개발
1. 개발 배경
2. 푸동(浦東) 지구 개발 과정
3. 푸동 지구 특화기능 중점개발 단지
4.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혜택

제 4 장 양산항 개발
1. 양산터미널 개발추진 배경
2. 양산터미널 개발전략
3. 양산터미널 개장의 의의와 경쟁 포지션
4. 양산터미널이 동북아 항만경쟁구도에 미치는 영향

제 5 장 관광지로서의 상하이
1. 상하이 주요 관광지 - 와이탄 (外滩)
2. 상하이의 주요 건축물
3. 문화관광이벤트

제 6 장 상하이 장소마케팅 전략의 성공요인과 한계점
1. 장소마케팅 전략의 성공요인
2. 상하이 도시발전 전략의 한계점

제 7 장 결 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70년대 이후 포드주의에서 포스트포드주의로의 변화라는 선진 자본주의 경제의 급속한 재구조화 과정은, 사회ㆍ문화ㆍ공간ㆍ철학에 이르는 사회전반의 새로운 구조변동으로 연쇄작용을 일으키면서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 간의 논쟁을 인문 사회과학 전반에 불러 일으켰다.
이러한 과정에서 문화는 현실과 과학 전반에서 매우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고,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할 만큼, 정치ㆍ경제ㆍ사회ㆍ이데올로기적으로 점차 그 의미와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이후 세계화와 지방화의 국면 속에서 각 지역들의 공간상의 상대적 역학관계는 새롭게 변화하였고, 이러한 변화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지역 간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다. 이른바 ‘도시재생(Urban regeneration)'을 위한 일련의 도시 개발전략들이 구사되기 시작하였고, 각 지역의 독특한 역사와 문화는 이러한 전략의 핵심적 수단으로 인식되었다. 특히 기존 도시 및 장소의 퇴락한 이미지를 재구축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성화 및 지역주민의 사회적 통합을 이루려는 도시 문화전략들이 중요한 지역정책으로 부각되었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장소마케팅(place marketing)'이라는 장소의 상품화ㆍ차별화 전략이다. 과거 중앙집권적인 계획경제 체제에서 중국 도시들의 기능적 성격은 고유한 산업영역에서 중앙의 계획을 집행하는 산업기지의 역할에 머물렀으며 도시자체의 자립적 발전전략은 존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개혁개방 이후의 분권화 체제에서 자립적인 발전의 길을 모색하면서부터 전략적 사고가 시작되었으며 중국의 도시들도 이제 글로벌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도시 간 경쟁체제에 깊숙이 편입되었고 도시는 점차 일상적 삶의 질을 확보하기 위한 경제의 세계화와 지방정치 사이의 긴장의 장소가 되고 있다. (Douglass, 2000)
이처럼 도시 간 경쟁이 날로 격화되는 현실에서 장소마케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중국의 최고 경제도시인 상하이의 도시 발전 전략을 분석해봄으로써 장소마케팅 전략에 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신성자, 2006, 상해에서 상하이까지, 역사넷
2. 정해용, 2005, 중국상하이의 도시발전 전략과 세계도시 전망, 국제지역연구
3. 이일영 외, 2006, 현대도시 상하이의 발전과 상하이인의 삶, 한신대학교
4. 임종관ㆍ이주호, 2005, 양산항 개장이 동북아 항만 경쟁구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해양수산개발원
5. 이진희, 2006, 장소마케팅, 대왕사
6. 박인성, 2003, 상하이와 푸동신구의 도시건설 경험, 국토연구원
7.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8. 국회도서관전자정보 (www.nanet.go.kr)
9. 코트라 (www.kotra.or.kr)
10. 문화관광부 (www.mct.go.kr)
11.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12. 동북아시대위원회 (www.nabh.go.kr)
13. LG경제연구원 (www.lgeri.com)
14. 상해푸동신구-야후 블로그 (http://kr.blog.yahoo.com/namju3389/64.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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