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사회학] 안산의 도시마케팅에 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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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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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주제선정배경
Ⅱ. 안산선정이유
Ⅲ. 부천시의 장소마케팅 사례분석
ⅰ. 정책
ⅱ. 각 시기별 정책의 특징들
ⅲ. 부천시의 결론
Ⅳ. 안산시의 장소마케팅 사례분석
ⅰ. 문화의 도시 안산
-축제
-문화시설
ⅱ. 깨끗한 도시 안산
Ⅴ. 결론
- 본문내용
-
Ⅰ. 주제선정배경
지역개발의 대안적 방안으로 장소마케팅전략이 제시되고 있다. 기존 개발에 대한 비판과 더불어 상품에서 공간으로 이동하여 마케팅을 적용하고 있으며, 더구나 물리적 속성인 공간으로부터 장소라는 의미, 가치, 문화적 속성을 결합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장소마케팅과 관련하여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이 지역축제이다. 지역축제의 이벤트성, 상징성, 화제성과 같은 기능적 속성뿐만 아니라 지역의 역사성, 고유성, 공동체성을 반영하기 때문에 적절한 장소마케팅의 수단이 되고 있다.
장소마케팅은 소비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장소 만들기이며 그 장소의 이미지와 경험을 형성하고 상품화하여 판매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규정할 수 있다. 장소마케팅 개념의 전개는 초기장소의 이미지개선을 위한 브랜드 개발과 홍보를 강조하던 것에서 장소와 마케팅이 통합되면서 단순한 장소판매보다는 수요자의 요구에 맞도록 장소를 변화시키는 것으로 전환되었다. 또한 넓은 의미에서 장소마케팅은 공공정책의 역할을 유용성, 인프라, 안전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서, 다양한 공동의 활동 즉, 저하된 도심과 공업지역의 쾌적성을 높이려는 재개발계획과 자본 및 관광객을 끌어들이기 위한 장소 브랜딩을 추구하는 것으로 목표가 바뀌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기존의 관광마케팅이 관광객을 대상으로 구상되었다면, 장소마케팅은 공간인 장소를 중심으로 지역주민, 관광객, 이해당사자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따라서 관광객과 지역주민을 포함하는 정책전환과 관련하여 장소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이 더 적합한 방안이 될 것이다. 또한 장소 자산으로서 지역축제의 경우 주민의 놀이문화가 확대된 전형으로 관광성을 포함할 수 있다. 즉, 관광목적지 공간에서 관광객만 즐기는 것이 아니라, 지역축제를 포함한 장소에서는 지역주민과 관광객이 어우러져 즐김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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