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조사] 삼성전자의 헝가리와 베트남 지출 및 현지화전략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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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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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삼성전자의 헝가리와 베트남 진출 비교 요약 분석
2. 토의과제
(1)베트남과 헝가리시장 진입방식을 비교해 보고 이들 방식간의 장·단점을 토의하시오.
(2)베트남과 헝가리 컬러TV시장의 특징을 비교하시오.
(3)TV와 같은 소비재 제조투자를 대규모로 행하는 경우 시장진입 초기단계에 중점적으로 시행해야 할 노무·인사관리상의 그리고 마케팅관리상의 전략을 각각 정리해 보시오.
(4)삼성전자는 베트남에서는 기존 경쟁업체와의 치열한 경쟁과 상대적으로 낮은 이미지로 고전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하시오.
(5)향후 헝가리와 베트남 현지법인의 경영성과에 적절한 평가기준은 무엇이 적절한지 토의해 보시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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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삼성전자는 베트남에서는 기존 경쟁업체와의 치열한 경쟁과 상대적으로 낮은 이미지로 고전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하시오.
베트남 시장에서의 삼성전자의 위치는 시장에 먼저 진출하여 선점하고 있는 고부가치 상품에서 강력한 위치를 유지하고 있는 일본 기업과 중가의 국내 경쟁사들, 저가의 동남아 제품들과 힘겹게 경쟁을 하고 있다 .
낮은 이미지를 극복하는 방법은 역으로 이야기하면 이미지를 높이는 것이다.
기업이 소비자에게 이미지를 높인다는 궁극적으로 그 기업의 브랜드와 그 가치를 인식시킨다는 것이다. 이를 위한 기업의 활동을 마케팅믹스 전략 4P중에 Promotion(촉진전략)이다. 물론 현시점에서도 과다한 마케팅 비용으로 이익실현기간이 길어지고 있지만 시장 선점 가능성을 충분함을 고려하여 현시점보다도 적극적인 촉진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판단되어진다.
대표적인 촉진 전략은 광고, 판매촉진, 인적판매,PR등으로 구분 되어지는데 삼성전자의 입장에 적극적인 방법을 몇가지 제시하고자 한다.
광고는 일본기업이 일본 드라마를 방영 후에 광고를 내보냈듯이 한국드라마 방영 후에 그 이미지를 적극활용하여 CF 등의 광고 활동을 하는 것이 그 효과를 증대 시킬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베트남을 비롯한 동남아 일대에 일고 있는 한류열풍을 적극활용하여 고급스럽고 고가의 이미지를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것이 효과적 일 것이다. 즉 , 한류열풍이라는 문화상품를 이용하는 것이다.
소비자에게 가장 잘 인식되는 것은 광고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계획적이고 지속적인 광고 활동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촉진 활동에 의한 다양한 활동이 삼성전자의 상대적으로 낮은 이미지를 높이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만드는데 효과적일 것이다. 일반전인 Street Promotion등이 아닌 사회복지시설, 문화시설 등의 지원과 같은 소비자의 마음을 채워주는 촉진활동을 하는 것이 고급의 이미지를 높일 것이다.
그리고 헝가리에서 행하였던 ShowRoom을 활용한 활동도 베트남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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