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미샤 스킨케어에 대한 20대 여성들의 인식과 구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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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미샤 스킨케어에 대한 20대 여성들의 인식과 구매.
[2] 외부환경조사
1.시장상황
2.제품
3.고객
4.가격
5.경쟁자
6.유통
7.해외진출
8.요약
[3] 의사결정문제&조사문제
1. 문제 인식을 통한 의사결정문제 도출
2. 2차 자료 검토
3. 조사문제 인식
4. 조사문제
[4] 조사목적
[4] 원인
[5] 결과: 구매행동
[6] 결과분석
[7] 전략
[8] 기대효과
[9]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 미샤 스킨케어에 대한 20대 여성들의 인식과 구매.

1.주제 선정 이유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번쯤은 스킨케어 화장품을 써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더군다나 요즘처럼 ‘외모’를 ‘경쟁력’이라고 생각하는 여성들이 늘어남에 따라 화장품에 대한 관심도 무척 높아졌다. 하지만, 막상 화장품을 구매하려고 하면 너무나 많은 브랜드와, 가격이 매우 싼 화장품부터 매우 비싼 것까지 다양해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가에 대해 고민하게 된다. 소득이 높다면 백화점에서 피부에 좋다는 유명 명품 화장품을 사고 싶지만, 대부분의 20대 여성들에게 명품 화장품은 그림의 떡이다. 이런 사정을 이용한 것이 미샤의 ‘비교광고 마케팅’ 미샤가 내세우는 ‘품질은 명품과 비슷하지만 가격이 저렴한’ 스킨케어 화장품이 소비자에게 과연 매력이 있는가에 대해 궁금증을 갖게 되어 ‘미샤 스킨케어’에 대해 조사하기로 결정하였다.
2. Target: 20~29세의 20대 여성

[2] 외부환경조사

1.시장상황
-현재 화장품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
올해 국내 화장품 시장은 지난 2006년 이후 6년간 지속적으로 연평균 10.4%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특히 국내 화장품 시장 규모는 올해 소비자가 기준으로 8조 9000억원으로 12.3%의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이는 GDP 성장률은 물론 소매판매액 성장률도 뛰어넘는 고 성장세를 보여주는 것이다. 최근 몇 년 간 경기침체로 소비 시장이 위축되면서 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이 좋지 않았다. 고물가와 경기침체에도 화장품 산업의 매출이 끊임없이 신장하고 있는데, 그 이유로 여러 가지 요인이 존재한다.
첫 번째는 '립스틱 효과’다. 립스틱 효과는 경기불황기에 립스틱 등 화장품 판매량이 늘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경제적인 비용으로 개성을 살리고 품위도 유지하려는 '소박한 사치’ 소비성향이 작용하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화장품 시장은 작년 화장품 전체 시장 7조 9천억원으로 형성되어 있다. 그 중 온라인 시장 규모는 1,850억원이며 점차 상승세에 있다. 또한 페이스샵 같은 멀티샵의 성장률는 축소한 것에 대비하여 인터넷의 성장률이 증가한 것 어려운 경제 환경 속에서 조금이라도 싸게 제품을 구매하려는 사람들로 인한 형상이라고 생각된다. 명품 화장품 시장은 국내 화장품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프리미엄 화장품이 최근 3년간 두 자리 이상 성장세를 지속하고있는 것도 립스팁 효과를 그대로 반영하고 있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제품을 조금이나마 싸게 구매하려는 온라인 쇼핑몰과 홈쇼핑 시장의 성장도 현재 경기를 반영하는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생각된다. 이런 현상은 향 후 대기업의 온라인 시장으로의 진출 과 해외 명품 브랜드의 직영 온라인 쇼핑몰로의 사업 확대등으로 이어질 전망이며 앞으로 온라인 시장에서 다양한 명품 브랜드 화장품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아 질 것이다.
두 번째는 '평균 수명 연장’이다. 인간의 기대수명 증가로 사회 전반에 걸쳐 웰빙 안티에이징열풍이 불며 피부 노화를 억제하거나, 노화 증상을 치료하는 안티에이징 화장품이 인기다. 아모레퍼시픽이 조사한 연구자료에 따르면, 한국 여성의 72.2%는 피부 노화를 자각하는 순간, 첫 번째 해결책으로 안티에이징 화장품 구입을 선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세 번째는 '타깃층의 확장’이다. 과거 성인 여성 중심이던 화장품 소비층은 점차 시니어, 남성, 청소년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 피부미용의 개념 또한 건강, 젊음으로 변화하며 전 세대의 스킨케어 시장의 성장세가 뚜렷하다. 또한 기능성 화장품 시장의 성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멀티샵등에서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 내 나오게 되면서 제품간의 차별성을 확보하려는 업체간의 경쟁으로 인해서 발생된 현상이며 이 현상은 기능성 제품 생산을 위한 화장품 업체와 제약회사와의 연계를 가속화하는 원인을 제공하고 있다고 해석된다. 온라인 쇼핑몰 시장내 순위에서도 기능성 화장품 위주의 쇼핑몰들이 1,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만 보아도 기능성화장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얼마나 높아졌는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네 번째는 '한류열풍’이다. 외국인 관광객의 화장품 구매가 화장품 내수 시장을 늘리고 있다. 지난해 화장품 수출액도 8억6104만 달러로 2010년 대비 5.4% 늘었다. 한류의 규모가 가장 큰 일본과 중국이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서울 명동에서는 3~4년 전 20~30개 곳에 불과했던 화장품 매장 수가 이미 70개를 넘어섰다.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oonha1967&logNo=120121412309
-http://www.google.co.kr/url?sa=t&rct=j&q=%EC%9D%BC%EB%B3%B8%ED
-http://www.esnet.go.kr/common_board/weeklytrade/notice_read.jsp?curPage=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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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echamae.com/3302756
-http://quegen.com/source/publicsub.htm?position=1&sn=125
-http://www.brandcareer.com/05_knowledge/knowledge_view.asp?BBS=ARTICLES&
page=1&Idx=20&subkey=&subkeyword=
-http://blog.naver.com/dasalcap?Redirect=Log&logNo=10133555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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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ch.gomtv.com/3311/24159/467057/101
-http://ch.gomtv.com/3311/24159/467261/101
-http://cafe.naver.com/cosmania.cafe?iframe_url/articleread.nhn
-http://www.mbncnd.com/daily/daily.view.php?intSeq=1736&page=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78578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545444
-www.beautynet.co.kr
-http://blog.naver.com/zinagada?Redirect=Log&logNo=140056679794
-http://economy.hankooki.com/lpage/industry/201112/e20111219163352120180.htm
-저가 화장품의 현황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low-price cosmetics actual use and purchase behavior of teenagers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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