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기업분석] 미샤사례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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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회사소개

1) 선정 동기

2) 기업의 비전과 이념

3) 미샤 탄생배경

4) 연혁

5) 뷰티넷 소개



2. 외부 환경 분석

1) 국내 화장품시장 성장률

2) 인구통계적 환경

3) 경제적인 환경

4) 법적 환경

5) 경쟁적인 환경

6) 기술적인 환경

7) 사회 문화적인 환경

8) 유통경로 환경

9) 화장품 시장의 변화

10) 경쟁사 분석



3. 기업 내부 분석

1) SWOT분석

2) 포터의 경쟁세력 모형

3) STP 전략 분석

4) 마케팅믹스 ( 4P )



4. 미샤의 시장 적응 사례 및 향후 전략 제시

1) 성공적인 아웃소싱 사례로 선정

2) 미샤의 코스닥 시장 등록 예정

3) Global Standard의 수행

4) 시장 세분화 전략에 따른 10대 공략

5) ‘4C’로부터 도출한 전략 제안


<참고문헌>


[부록]
본문내용
미샤 탄생배경

브랜드 미샤가 탄생하기 전의 화장품 시장을 분석해 보았을 때, 화장품 업계는 두 차례 혁명기를 거쳤다고 말할 수 있다.
첫번째 혁명은 LG생활 건강이 화장품 업계에 뛰어들면서 촉발시킨 ‘시판(시중 판매) 전략’이었으며 LG생활 건강의 이러한 전략은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대개의 대기업이 그렇듯 LG생활 건강의 무차별적 공세에 방판(방문 판매) 시장은 급속도로 붕괴됐고 시판이 화장품 마케팅의 중심으로 자리잡았다.
두번째 혁명은 1996년 도입된 ‘오픈 프라이스 제도(정가를 표시하지 않는 제도)’가 그 시발점이 되었다.
화장품 업체들은 정가의 10~20% 가격으로 화장품을 도매상에 돌리고 제품할인으로 매출증가를 도모하였다. 오픈 프라이스 제도는 권장소비자 가격제와는 달리 최종 판매업자가 판매가를 표시하는 제도로, 실제 판매가보다 부풀려 소비자가격을 표시한 뒤 할인해 주는 기존의 할인판매의 폐단을 근절시키기 위해 등장한 제도이다. 2차혁명의 결과는 중소업체들이 줄줄이 도산하는 결과를 낳았다. 가격덤핑으로 경쟁력을 갖추던 중견업체들이 줄줄이 쓰러지기 시작한 것이다.
2003년 겨울부터 시작된 세번째 혁명의 주인공이 바로 ‘미샤’다.
단기필마로 ‘성공적 혁명’을 성사시킨 미샤의 경쟁력을 살펴보면 가격은 싸지만, 품질에서 뒤지지 않는 명품을 지향한다. 미샤는 스스로를 ‘명품’이라고 규정한다.
화장품의 원가가 상상을 초월하게 낮다는 것은 표-3에서 보는 것과 같이 알 수 있다.

뷰티넷 소개

미샤가 화장품 시장에서 성공하게 된 요인으로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뷰티넷을 빼 놓을 수 없다. 여기서는 뷰티넷이 추구하는 사이트의 특징 및 추구하는 방향성을 조사해 보았다.
첫번째로 뽑을 수 있는 뷰티넷의 특징은 여성이 중심이 되는 community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전에는 화장품은 물론 여성들이 관심을 가지는 사항에 관련된 각종 동호회를 위한 커뮤니티를 제공하였지만 최근 주요 포털 사이트에서 서비스 하는 개인적 홈페이지인 블로그 서비스도 시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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