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롯데리아 크랩버거 실패 원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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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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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롯데리아 크랩버거 출시 배경
1) 당시 시장 상황
2) 당시 경쟁사 분석 -맥도날드
2. 크랩버거 소개
3. 크랩버거의 마케팅 전략 (STP, SWOT)
4. 크랩버거의 실패 원인
5. 제언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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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론 >
‘니들이 게맛을 알아?’ 라는 유행어를 퍼뜨린 광고는 그 당시에 크게 유행했다. 하지만 정작 ‘크랩버거’는 초반에 잠깐 판매량이 느는가 싶더니 점점 판매량이 줄어 판매기준치를 넘지 못해 결국 사라지게 되었다. 롯데리아 ‘크랩버거’의 마케팅 실패원인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본론 >
1. 롯데리아 크랩버거 출시 배경
1979년 10월 25일, 롯데리아는 제 1호 소공점 개점 행사를 가지며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포문을 열었다. 롯데리아에서 발행한 「롯데리아 20년사」에 따르면 당시 첫날 하루 매출은 17만 8천 80원. 당시에는 생산 시스템이 취약해 하룻밤을 꼬박 새워 작업해야 약 300개가량의 햄버거 패티를 생산할 수 있을 정도였다. 당시 국내 경제 규모나 국민소득을 따져볼 때 프랜차이즈 패스트푸드 사업을 전개하기에는 시기상조라는 업계의 예상을 뒤엎고, 롯데리아 소공점은 개점 한 달 만에 일일 매출 200만원을 훌쩍 넘기며 급성장을 이루었다. 이렇게 한국 최초의 패스트푸드이자 프랜차이즈인 롯데리아의 역사는 시작되었다. 국내 최초로 패스트푸드를 도입해 정상의 자리에 선 롯데리아는 맥도날드 등 세계적인 기업과 맞서 국내 시장을 보호하는 방패막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롯데리아는 새로운 식생활 문화와 고객 만족을 위한 끊임없는 연구 개발로 우리 입맛에 맞는 다양한 햄버거 제품을 개발하여 왔으며 건강을 지향하는 제품도 선보였다. 그 일환으로 크랩버거가 출시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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