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맥도날드 경영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회사소개

2. 맥도날드 시장 현황

3. 맥도날드 경영 전략

4.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비교 분석

5. 맥도날드 실패 전략

6. 나의 견해
본문내용
90년대 한국인의 전통적인 입맛에도 불구하고 입점 된 미국식 햄버거는 패스트푸드 열풍을 불게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웰빙 열풍과 고영양가의 음식거리를 찾는 요즘 사람들에게는 맥도날드 햄버거가 그리 반가워 보이지 않을 수 있으나 김밥 천국 등과 같이 이러한 미국식의 패스트푸드의 원리를 차용하여 큰 성공을 거둔 외식업체들이 많다.
맥도날드는 세계 어느 곳을 가던 똑같은 모양에 똑같은 맛을 낸다.
이것을 정확히 말하면 미국 음식의 세계화가 아니라 맥도날드의 세계화 인 것이다.
맥도날드에 갔다고 우리가 미국의 문화를 이해하지 않듯 맥도날드는 그 하나의 상품인 것이다.
오늘날 세계속에 맥도날드가 있기 까지 어떤 성공 전략이 있었으며 어떤 마케팅을 펼쳐 왔는지 알아보자.

1. 회사 소개

◆ 맥도날드 (McDonald's International) 소개
세계적인 규모의 미국 패스트푸드회사.

국가

미국
업종

패스트푸드
설립자

레이 크록
설립일

1955년
본사

일리노이주 오크브룩
총자산

216억 835만 달러(2000)
매출액

142억 4300만 달러(2000)



햄버거, 음료수와 같은 패스트푸드의 판매를 주로 하는 회사로 1955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설립하였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 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2001년 현재 전세계 119개국에 2만 8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961년에는 매장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고객 서비스 및 경영기술 등 햄버거와 관련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자 햄버거대학을 설립하였다. 이 대학은 2001년 현재 시드니, 뮌헨, 런던, 홍콩, 상파울루, 도쿄, 시카고 등 7개 지역에 설립되어 있다. 또한 1974년에는 로널드맥도널드하우스(Ronald McDonald HouseCharities)를 설립하여 '로널드맥도널드어린이기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 기금은 선천성 질병을 앓는 어린이들의 치료비로 사용된다.

2000년 현재 총자산 216억 835만 달러, 매출액 142억 4300만 달러이며, 본사는 일리노이주(州) 오크브룩에 있다.

한국의 맥도널드 제1호점은 1988년 서울특별시강남구압구정동에 오픈되었고, 2001년 현재 매장 수는 전국에 걸쳐 240여 개에 달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맥도날드4) 종갓집김치5) 삼성전자6) 애니콜7) 노키아8) 대상그룹Ⅲ. 국제 마케팅의 현지화와 표준화 실패사례1) 노키아2) 마트3) 까르푸4) 구글Ⅳ. 결론 및 후기Ⅰ. 서론1.마케팅개념현재 세계는 국가 간의 상호의존성이 증가하고 세계화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는 국가의 사회, 경제, 문화 등에 커다란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세계화 추세 속에서 기업들은 치열한 생존 경쟁을 펼쳐야 하고 그에 따라 기존의 판매개념의 marketi

  • [계량경영] 전력공급모델분석 `전력의 경영학` 전력의 민영화효과
  • 경영학이 기업의 의사 결정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사례들을 조사하여 보았다. 그 결과, 맥도날드의 재료 수송 문제, 동원관의 식단 구성, 야구 경기 진행 방식 등 수 많은 주제가 거론 되었지만 이들 모두 너무 평범하고 다른 조들도 연구할 수 있는 흔한 주제들이었기 때문에 차별화를 추구하는 우리 조의 기말 프로젝트 주제로는 선정할 수 없었다. 다행이 조원들 모두 의욕이 넘쳤으며 전공 또한 다양했기에 우여 곡절 끝에 ‘전력의 경영학’이라

  • [경영학] 조직문화 의 경쟁력 구축방안 연구
  • 맥도날드(McDonalds)의 조직문화1. 7S를 통해 본 맥도날드의 조직문화2. 맥도날드의 상징제4절 휴렛팩커드(HP)의 조직문화제4장 논의 - 경쟁력 있는 조직문화 구축 방안제1절 체계적인 조직문화의 관리제2절 글로벌 기업문화 구축1. 원칙은 글로벌(Global), 운영은 지역적(Local)2. 글로벌 인재확보3. 인재의 순환교육4. 최고 경영자의 관심과 참여5. 기업 문화는 글로벌 경쟁 우위제5장 결론 및 제언참고문헌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우리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맥도날드 p.33~41(1) 맥도날드의 성공전략(2) 마케팅 전략(3) 경영의 창조성1) 견제와 균형의 힘2) 창조적 경영의 추구(4) 효과적인 해외시장 진출과 현지적응1) 최대한 현지인 고용2) 상대국의 문화이해3) 성공사례(5) 제조개념을 이용한 서비스 전달 시스템1) 제조개념과 기술의 탁월한 응용2) 프렌치 프라이어의 자동화(6) 결론15. Henry Ford

  • [기업사례분석] 맥도날드의 국제경영성공사례와 한국에서의 실패사례
  • 기업이 한국에서는 실패를 경험하고 있는 상황에는 분명 타국에서는 찾을 수 없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때문에 이러한 사례는 충분히 조사할만한 가치가 있는 대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맥도날드가 국제적으로 패스트푸드업계의 선두주자가 될 수 있었던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프랑스와 중국의 사례를 조사한다. 이와 더불어 맥도날드의 경영전략도 더불어 연구할 계획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발견되는 성공의 요인들을 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