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맥도날드 경영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18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회사소개
2. 맥도날드 시장 현황
3. 맥도날드 경영 전략
4. 맥도날드와 롯데리아 비교 분석
5. 맥도날드 실패 전략
6. 나의 견해
- 본문내용
-
90년대 한국인의 전통적인 입맛에도 불구하고 입점 된 미국식 햄버거는 패스트푸드 열풍을 불게하며 선풍적인 인기를 얻었다.
웰빙 열풍과 고영양가의 음식거리를 찾는 요즘 사람들에게는 맥도날드 햄버거가 그리 반가워 보이지 않을 수 있으나 김밥 천국 등과 같이 이러한 미국식의 패스트푸드의 원리를 차용하여 큰 성공을 거둔 외식업체들이 많다.
맥도날드는 세계 어느 곳을 가던 똑같은 모양에 똑같은 맛을 낸다.
이것을 정확히 말하면 미국 음식의 세계화가 아니라 맥도날드의 세계화 인 것이다.
맥도날드에 갔다고 우리가 미국의 문화를 이해하지 않듯 맥도날드는 그 하나의 상품인 것이다.
오늘날 세계속에 맥도날드가 있기 까지 어떤 성공 전략이 있었으며 어떤 마케팅을 펼쳐 왔는지 알아보자.
1. 회사 소개
◆ 맥도날드 (McDonald's International) 소개
세계적인 규모의 미국 패스트푸드회사.
국가
미국
업종
패스트푸드
설립자
레이 크록
설립일
1955년
본사
일리노이주 오크브룩
총자산
216억 835만 달러(2000)
매출액
142억 4300만 달러(2000)
햄버거, 음료수와 같은 패스트푸드의 판매를 주로 하는 회사로 1955년 레이 크록(Ray Kroc)이 설립하였다. 디플레인스(Des Plaines)에 제1호점을 개점한 이후 큰 성공을 거두어 불과 5년 만에 점포 수는 200개가 되었다. 1967년부터는 미국 외의 다른 나라에도 진출하기 시작하였고, 2001년 현재 전세계 119개국에 2만 80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1961년에는 매장 매니저들을 대상으로 고객 서비스 및 경영기술 등 햄버거와 관련된 전문교육을 실시하고자 햄버거대학을 설립하였다. 이 대학은 2001년 현재 시드니, 뮌헨, 런던, 홍콩, 상파울루, 도쿄, 시카고 등 7개 지역에 설립되어 있다. 또한 1974년에는 로널드맥도널드하우스(Ronald McDonald HouseCharities)를 설립하여 '로널드맥도널드어린이기금'을 마련하고 있으며, 이 기금은 선천성 질병을 앓는 어린이들의 치료비로 사용된다.
2000년 현재 총자산 216억 835만 달러, 매출액 142억 4300만 달러이며, 본사는 일리노이주(州) 오크브룩에 있다.
한국의 맥도널드 제1호점은 1988년 서울특별시강남구압구정동에 오픈되었고, 2001년 현재 매장 수는 전국에 걸쳐 240여 개에 달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