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EAN 10개국의 경제문화소개,동남아시아시장진출전략,롯데리아의베트남진출사례,아시아동맹국의 경제와문화,ASEAN,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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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ASEAN)
1. 아세안의 설립목적
2. 설립과정
3.ASEAN+3
4. ASEAN 주요국 지표

Ⅱ. 동남아시아국가연합국 소개

1. 라오스
2. 캄보디아
3. 인도네시아
4. 브루나이
5. 말레이시아-
6. 미얀마
7. 필리핀
8. 싱가포르
9. 태국
10. 베트남

Ⅲ.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전략(롯데리아의 베트남진출사례를 중심으로)
1. 진출전(SWOT분석)
2. 진출전략
3. 미래

결론

참고문헌 및 홈페이지
본문내용
서론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최신 트렌드인 블록화의 가장 대표적인 단체가 유럽연합(EU)이다. 유럽연합은 1957년 설립되어 1999년유로화를 출현시키고 하루가 하루가 다르게 성장하면서 블록화의 표본이 되었다. 하지만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은 가입국가들간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정치적인 상황이 다양하고 대부분의 국가가 식민지 시절과 전쟁을 겪으면서 다른 어떠한 공동체보다 성장이 둔화 되었다. 하지만 이런 ASEAN국가에도 현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되었고, 그중 일부국가의 경제 성장률은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한편으로는 1997년 아세안 창설30주년을 기념해 한·중·일 3개국을 초청하여 ASEAN+3이 새롭게 창설되면서 ASEAN은 새롭게 부상한 우리나라의 가장큰 시장이면서도, 협력 국이 되었다.
본론에서는 먼저 ASEAN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ASEAN에 속해있는 10개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에대한 간략한 소개를 통해서 ASEAN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결론에서는 한국기업의 동남아시아 진출 사례를 통해서 성장하고 있는 아세안 시장에 대한 공략에 대해서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본론

Ⅰ.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sociation of Southeast Asian Nations, ASEAN)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등 5개국 외교장관들이 1967년 8월 방콕에서 지역안보 환경변화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한 ASEAN 창립선언 (일명 방콕선언, Bangkok Declaration)을 채택함으로써 결성되었다.

1. 아세안의 설립목적

-동남아시아 지역의 경제 성장과 사회, 문화 발전 도모
-지역안보 및 평화유지를 위한 협력 증진
-동남아시아 지역 내 제반 문제의 해결

참고문헌

1. 홈페이지

www.google.co.kr(구글)

www.naver.co.kr(네이버)

www.aseankorea.org(한아세안센터)

www.aseanregionalforum.org(아세안지역포럼)

www.aseantoday.kr(아세안투데이)

www.aseanlogis.net(KITA아세안물류포럼)

www.aseantimes.kr(아세안타임즈)

www.facebook.com/aseankorcentre/(한아세안센터 페이스북)

2. 도서 (서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도)

아세안과 동남아 국가 연구/ 박광섭, 이요한/ 대경/ 2008

메이드인 아세안/ 김종찬(신문인)/ 새로운사람들/ 2004

아세안 운영체제론/ 변창구/ 대왕사/ 2002

동남아와 아세안/ 양승윤/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1998

한중일 아세안 관광협력에 관한 연구/ 김철원/ 한국관광 연구원/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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