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usiness를 활용한 한류 세계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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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Key word : 한류와 한국관광의 새로운 시대 도래)



2. e-business를 활용한 정보제공과 상품개발
2-1. 한류관광상품 개발사례
2-2. 한류관광상품 아이디어 제시



3. 한류스타K
3-1. 기획의도 및 아이디어 도출과정
3-2. 한류스타K 개요
3-3. 한류스타K 스토리
3-4. 한식을 한류로(이벤트 결과 및 기대효과)



4. 결론 및 후기



5.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한류는 더 이상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한류의 확산과 이에 관한 다양한 보도 등으로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한류가 단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닌 흔히 말하는 ‘대세’가 되었음을 인지하고 있다. 주위의 관광대국들 사이에서 구별되는 관광매력도를 지니지 못한 우리나라가 문화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한류현상으로 새로운 관광의 활로를 개척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었음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다. 하지만 드라마, K-pop, 특정 스타에 한정된 열풍이 한계점으로 지적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한류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잠재 관광객들에게 이미 활성화된 한류문화를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인프라적인 시설과 함께 이외에도 매력을 줄 수 있는 다양한 관광자원들을 제공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또한 한류현상을 계기로 많은 이들이 한국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금이 전통문화, 한식 등의 세계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최적의 시기라고 생각된다.
즉, 이미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K-pop, 한류스타와 그 이외 한국과 관련된 전통문화, 한식 등에 관한 어플리케이션, 한류관광지도 등 e-business를 활용한 정보제공이 필수적이다. 더 나아가 단순 정보제공에서 벗어나 이벤트를 통한 직접적인 참여유도와 관심을 이끌어내야 할 것이다.
이전 과제에서 예로 들었던 퀸즈랜드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참여자들이 주도적으로 전개하고 서로 소통하는 이벤트와 함께 일회성에서 그치지 않는 지속적인 전개는 양질의 콘텐츠뿐만 아니라 e-business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이 퀸즈랜드 관광홍보 프로젝트의 성공요인임을 말해준다. 이를 모범사례로 삼아 한류를 바탕으로 한 한류스타K를 기획함으로써 한국관광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자 하였다.



참고문헌

- 한류관광정보 어플리케이션 개발

http://cafe.naver.com/marketingchallenger/599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374&aid=0000020091
http://economy.hankooki.com/lpage/worldecono/201205/e2012051717310569760.htm


- 한류관광열차
http://local.segye.com/articles/view.asp?aid=20120518002822&cid=6100000000000
http://blog.naver.com/lifeis_sweet?Redirect=Log&logNo=110111930833
http://blog.naver.com/ianhan?Redirect=Log&logNo=120148700251

- 혐한류 관련 기사
http://www.koreatimes.co.kr/www/news/nation/2012/05/117_111309.html
http://economy.hankooki.com/lpage/worldecono/201205/e2012051717310569760.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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