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Porter 5요인 및 협경이론 분석과 사례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Porter의 5요인 모형

2. 협경모형(Co-opetition)

3. Porter의 5요인 모형와 협경모형의 공통점과 차이점

1) 공통점

2) 차이점

4. 기업소개

1) 희성전자

2) 평화정공

5. 적용사례

1) 희성전자

2) 평화정공 -

6. 결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1. Porter의 5요인 모형
경쟁에는 현재 존재하는 경쟁자 외에도 여러 가지 복잡한 요인들이 작용한다. 따라서 이러한 경쟁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모두 감안한 경쟁전략의 수립이 필요하게 된다.
이러한 복잡한 경쟁전략 수립 모델을 가장 효과적으로 정립한 사람이 하버드대의 마이클 포터(Michael E. Porter) 교수로 경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5가지 경쟁 요인(five competitive forces)’ 으로 단순화하고 이를 ‘5 Forces’ 라고 명명하였다.
오늘날에는 경영 전략이나 마케팅 전략 분야에 자주 인용되는 단순하면서도 매우 유용한 산업 구조분석 모델의 하나인 그가 연구한 5 Forces 모델(이하 5요인 모델)은 다섯 가지 경쟁세력요인에 의해 산업수익률이 결정되며,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경쟁구조와 힘의 균형에서 일어날 변화를 미리 예측하거나 변화자체를 주도해야 한다는 것을 역설하고 있다.


참고문헌
1. 문헌자료
한상만 외, 2007, 제 2판 마케팅 전략, 박영사
아오시마 야이치 외, 2008, 전략이란 무엇인가, 비즈니스맵 (김정일 외 역)

2. 인터넷자료
희성전자 홈페이지
평화정공 홈페이지
네이버 사전 및 지식인

- 기사 자료 -
서울경제, 2011, 10, 동반성장 현대차-평화정공 체코 공장 르포
아시아투데이, 2011,10, [르포] 평화정공 체코공장 가다…현대차 유럽 질주에 ′활기′
전자신문. 2007. 07. LPL BLU협력사 중 `뉴옵틱스` 급성장
전자신문, 2008,11, 삼성·LG 모두 LCD BLU 협력사­ `투톱체제`로

- 사이트 자료 -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 마이클 포터의 5 Forces
(http://blog.naver.com/dkim50?Redirect=Log&logNo=60093264095)
Michael E. Porter의 5 Forces 모델의 시사점
(http://blog.naver.com/roka_7?Redirect=Log&logNo=70093024699)
통신업계 '코피티션' 시작됐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0&aid=0000030815)
The Value Net (가치 네트워크), Co-opetition
(http://blog.naver.com/zhgueliang?Redirect=Log&logNo=40059780140)
Co-opetition and The Value Net.
(http://blog.naver.com/wbh2000?Redirect=Log&logNo=8004059705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덕분에 참고 많이 되었습니다.
  • ansd***
    (2014.04.22 23:35:51)
회원 추천자료
  • 호텔경영전략론 Analysis of External Stake holders and the Operating Environment
  • 호텔 경영 전략론Analysis of External Stakeholders and the Operating Environment목 차외부 이해관계자 및 운영 환경 분석Porter의 5요인, 경제적 영향력, 산업 특성1)소비자의 경제적 영향2)공급자의 경제적 영향3)경쟁, 집중, 독점4)진입 장벽 및 대체재1.외부 이해관계자 및 운영 환경 분석기업○소유주와 이사회○경영자○종업원경쟁사지역 사회소비자매체정부 기관 및 행정관재무 중개자조합제조 공급업자운동 연합(단체)모든 이해 관계자들이 기업

  • [조직개발]삼성전자 조직개발 사례분석
  • 분석도 병행했다. 주로 사례분석의 대상이 됐던 기업은 하이테크 기업으로써 HP, IBM, 인텔, 컴팩, MS, 등 이었다. 이에 따른 최종적인 결론은 많은 부분은 아웃소싱을 주기로 했고, 남은 조직내부를 관리하는 데에는 ERP 중에서도 SAP R/3를 도입하기로 했다.삼성전자에게는 PI(Process Innovation)라는 비전이 있다. 고객요구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체재와 글로벌 통합 프로세스 및 정보시스템을 지향하는 것이다. 이에 따라 고객요구가 발생하면 이를 신속하게 전

  • 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한 식품클러스터 발전전략
  • 식품산업 활성화를 위한한국형 식품클러스터 발전전략목 차요약문Ⅰ. 서론1.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2. 연구방법 및 연구구성Ⅱ. 클러스터에 관한 이론적 고찰1. 클러스터의 정의 및 유형2. 식품클러스터의 정의 및 유형3. 산업클러스터와 식품클러스터의 비교Ⅲ. 우리나라 식품산업 정책의 재검토1. 식품산업 정책의 현황2. 국가식품클러스터의 추진현황 및 문제점Ⅳ. 선진국의 식품클러스터 사례분석1. 네덜란드 푸드밸리 식품클러스터2. 외레

  • [국제경영] 속옷산업 `남영L&F`의 해외진출전략
  • 및 우리의 가설1.결론162.남영 L&F가 앞으로 나아가야할 방향162.1.브랜드 네이밍-172.2 중동시장 진출(1)중동문화의 특징-17(2)절충이론으로 본 중동진출-18(3)중동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192.3 중국시장 진출(1) 진출동기21(2)중국시장의 SWOT분석-21(3) 포지셔닝 전략

  • 로레알그룹의 사례 및 글로벌전략과 한국시장 진출전략,로레알그룹,로레알마케팅전략,로레알분석
  • 사례 제1절. 로레알그룹의 개요 제2절. 로레알그룹의 글로벌전략가.글로벌전략의 진화과정1)R&D2)M&A3)기업활동의 배치 나.로레알그룹의 마케팅전략1)제품2)가격3)촉진4)유통제3절 한국시장 진출전략가.한국시장 진출과정나.오늘날 한국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1)제품2)가격3)촉진4)유통3. 분석 및 시사점제1절 분석1.로레알그룹1)글로벌전략 분석2)마케팅전략 분석3)한국시장 진출과정4)한국시장에서의 마케팅전략제2절 이론적 시사점1.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