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역량 및 자원분석과 그의 관점에서 바라본 LG전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전략 경영의 개념과 기본 프로세스

A. 기업의 경쟁 우위 원천에 대한 논쟁
1. 전략적 포지셔닝과 내부 자원기반 관점
2. SP와 RBV의 차이점
3. 인터넷 경제하에서 두 이론의 통합 가능성
1) 인터넷 경제하의 지속적 경쟁 우위 원천을 둘러싼 논쟁
2) 두 이론의 통합 가능성(SWOT 이론)
4. RBV 이론의 전략적 개념
1) 5가지 시장 테스트
2) VRIO 분석

내부 자원 분석과 그 혁신 사례

B. LG전자의 내부 조직 혁신과 프로세스의 활용
1. LG 전자의 현황
1) LG 전자의 역사
2) LG전자의 심벌마크
2. LG전자의 조직 혁신
1) LG 전자의 혁신과 배경
가. 노사분규에 따른 경영 위기
나. 사내 분위기의 침체
다. 시장개방 대응력및 기술 경쟁력의 중요성 대두
2) LG전자의 혁신 활동 시작
가. 의식 개혁 운동
나. 전략 개혁
다. 조직 혁신
라. 실체의 가속화
마. 제 2의 혁신
3) 1995년 이후의 LG전자의 혁신 활동
4) LG전자의 조직문화 혁신
가. 챔피언 정신
나. 적극적인 R&D 추진
3. LG전자의 조직 혁신이 자원기반관점으로서 가지는 의미
1) 조직 구조의 개념
2) 조직 문화의 개념
3) LG 기업문화 발전을 위한 7S 모형의 도입
가. 조직문화 7'S 모델
나. 7S의 구성 요소
본문내용
기능 역량 및 자원 분석

내용 : RBV의 정의와 실제 테크닉 적용사례

목표 : 기업 경쟁 우위에 원천에 관한 논쟁에서 RBV(자원 기반 관점)이 가지는 의미를 알아보고 그 실 사례를 통해 RBV의 실제 적용에 관한 효과와 그 방향성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한다.

기능역량 및 자원 분석은 기업을 유, 무형 자산과 핵심능력으로 구성된 자원의 결합체로 간주한다. 이 분석 모델은 이들 자산이 기업의 경쟁우위를 촉진 시킬 수 있는 귀중한 자산인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서 기업의 내부 조직에 대한 엄밀한 분석과 외부의 경쟁 분석을 결합시키는 것이다. SWOT 분석에서의 내부 관점인 SW의 개념을 보다 구체화 하고 정량화 하여 기업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구체화의 과정으로 5가지 시장 테스트, VRIO 프레임 워크가 존재 한다. 하지만 이 두 가지 테스트를 실제로 모두 통과할 자원은 거의 존재 하지 않는다. 하지만 산업간의 특징보다 산업내의 특징을 분석하고 보완하는 것이 훨씬 더 많은 수익을 가져 다 준다는 것이 많은 연구를 통해 이루어졌기 때문에 RBV 분석이 추구할만한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RBV분석이 실제로 조직의 능력이라는 내부가치에 관한 평가가 LG에 실행된 프로세스의 적용을 통해 LG전자의 현황, 조직의 혁신, RBV관점이 LG전자에 어떠한 의미를 지니고 또 그 보완점이 어디에 있는지를 이 보고서를 통해 그 관점을 확산 시켜 나간다.

전략 경영의 개념과 기본 프로세스

A. 기업의 경쟁 우위 원천에 대한 논쟁

1. 전략적 포지셔닝과 내부 자원기반 관점
최근 미국 경영학계에서는 기업의 경쟁 우위 원천을 둘러싸고 마이클 포터(Michael E. Porter)의 전략적 포지셔닝(SP: Strategic Positioning)이론과 제이 바니(Jay B. Barney)의 자원 기반 관점(RBV: Resource Based View)이론이 대치하여 논쟁이 일고 있다.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을 강조한 마이클 포터의 SP이론은 그것이 발표된 이후 1990년대 중반까지 경영학자들의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그러나, 1991년 제이 바니가 "기업의 자원과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라는 논문을 발표한 이후 RVB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증가되었다. 미국 경영학계에서는 핵심 역량 경영, 지식 경영 등도 RVB와 기본적인 맥락이 동일한 것으로 보아 매우 중요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이에 대해 포터는 RVB가 주장하는 내부 자원의 중요성에 대해 그것은 단순히 내부경영관리(operation) 효율의향상과 비용 절감을 설명하는 데 불과하다고 평가절하 하였다. 즉, 포터는 기업의 매출을 증대시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은 "내부자원"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전략적 포지셔닝"이라고 강조하였다.

참고문헌
오종석, 조영복, 정동섭 『경영사례연구』2002 서울 학연사
이종훈 『A resource-Based Perspective on Information Technology Capabiblity And Firm
Performance : An Empirical Investigation 2004』
이홍렬 『경영전략 강의안』 2003
LG전자 홈페이지 『 http://www.lge.co.kr 』2000 다산 출판사
반병길, 임채운, 김광규, 손준상『마케팅관리』 2000 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경영학]국민은행 기업분석 및 금융환경변화에 따른 차별화전략
  • 및 사업 시스템은 세계적 은행과 견주는 수준의 경쟁력을 추구합니다.그리고 전통적인 은행 업무를 근간으로 고객의 다양한 금융 니즈를 충족시켜 줄 수 있도록 은행 역량을 확대해 갈 계획입니다.또한, KB 국민은행은 사업을 영위하는 국가 및 Community에 대한 책임을 다하여 사회 공헌 차원에서도 모범적인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2) 핵심가치고객지향은 모든 생각/행동의 근간이 되는 가치입니다.외부적으로는 모든 행동과 사고를 고객의 관점에서

  • [기술벤처] The Race to Computerize Biology
  • 전자나 단백질의 기능과 용도 분석 등에 주력하였다. 염기서열결정(sequencing) 등에서 생산되는 유전자 서열정보 등 방대한 양의 새로운 생물학 데이터들을 저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생거센터의 ACEDB와 같은 유전체 데이터베이스의 개발이 최초로 이루어졌다. 서열간의 유사성을 분석하기 위한 FASTA와 BLAST 등의 프로그램이 미국의 Needleman의 기술에 더하여 개발되었고, 현재에는 Hidden Markov Model(HMM) 및 SVM과 같은 고급 통계학적 알고리즘도 사용한다.분자생

  • [디자인 경영] 디자인 경영의 개념, 필요성 및 효율적인 경영방안
  • 및 능력을 제고해야 한다고 주장한다.위 헤스켓의 내용을 정리하면 기업 디자인의 조직적 역량을 강화시켜 주기 위한 영역과 업무의 조정, 유관분야의 협조체제 구축, 디자인 방법 및 기법의 향상, 디자인 자원의 통합 및 상호작용 촉진, 디자인 인력 발탁 및 능력제고 등과 같은 활동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해주는데 있다고 할 수 있다.디자인 경영의 기능이와 같이 디자인 경영의 기능은 고객이 원하는 그러나 언어로서 표현하기 어렵거나 경우에

  • [ERP시스템] 성공적인 ERP시스템의 구축방안
  • 기능 및 구조2.5ERP시스템구축기대효과 제3장ERP시스템의현황및발전추세 3.1ERP시스템의국내도입현황 3.2 확장형 ERP (ERPll)3.3 개선점3.4ERP 프로젝트 도입 필요성 및 도입시와 수행시 고려사항3.5 모듈(부서)별 특성과 주요기능제4장성공사례 4.1 클라크 머터리얼 핸드링 아시아 도입 사례4.2 한국씨티즌의 도입사례4.3 AMK사의 도입 사례4.4 LG전자의 도입사례제5장결론 5.1성공적ERP시스템구축방안 5.2결론 제 1 장 서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국제사회

  • [마케팅전략론] 경쟁자분석
  • 기능적 점포 구조, 매장 면적의 대형화, 넓은 주차장 시설, 창고와 매장의 일치 등과 같은 유형 설비 면에서 상대적 우위를 보유하고 있다. 이상과 같이 규범적 관점에서 바라본 소매점 유형별 전략요인(경제성, 편의성, 개별성, 신뢰성, 사회성, 쾌적성 등)을 토대로 소매업태별로 바람직한 유통전략을 선택하여야 하며, 개별 소매업체로서는 자사의 강, 약점을 철저히 분석하고, 특정 환경요소의 기회 및 제약적 요인을 충분히 고려하여 유통전략을 편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