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Yebisu 에비스 맥주 국내 론칭에 대한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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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탐험조사-심층면접법

3. 가설

4. 사전조사

5. 본조사 및 결과

6.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가 흔히 마시는 술을 생각해본다면 소주가 생각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찾는 술이고 또한 가장 사랑받는 술임에 분명하다. 하지만 과거와는 달리 저도수 주류가 인기를 끌게 되면서 다음날 힘들지 않고 간단하면서 소주가 가지고 있지 않은 청량감을 느낄 수 있는 맥주 또한 많이 찾는 술이다. 특히 주류시장이 전면 개방된 1990년대 이후, 다양한 맛과 특징을 지닌 세계 각국의 맥주들이 시장에서 선보임에 따라, 소비자는 상대적으로 다양한 선택의 범위를 가지게 되었다. 그 결과 일부 젊은이들은 본인만의 브랜드를 고집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는 등 소비 특징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맥주시장을 단순한 기능 중심의 제품의 시대에서 브랜드로 그 축을 옮겨놓았다. 예를 들어 고객이 식당이나 술집에서 특정 상표의 맥주를 마실 때, 이는 단지 갈증을 달래기 위함이 아니라 개성을 표현하는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이다(Trout, 1995).
이것을 뒷받침 해줄수 있는 자료로 롯데마트의 주류매출 분석을 들 수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 4∼5월 주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수입맥주가 45.6% 늘었다고 7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막걸리, 과실주 등 전통주의 매출은 9.8% 줄어, 수입맥주 매출액이 전통주를 10.3% 앞서게 됐다. 이는 롯데마트에서는 2000년 이후 처음 있는 일. 2005년까지만 해도 같은 기간 수입맥주 매출은 전통주 매출의 25% 수준이었다. 맥주 전체 매출에서 수입맥주가 차지하는 구성비도 2000년 4~5월에는 3.4%에 그쳤으나 올해 같은 기간에는 16.2%에 달했다. 이처럼 수입맥주의 매출이 늘어나면서 수입맥주 시장의 크기가 커지고 있다.
실제로 유럽 챔피언스 리그 후원사였던 하이네켄 맥주는 소셜마케팅과 같은 마케팅전략의 효과로 세계적인 맥주로 발돋움 하게 되었다. 이에 (주)마조는 일본 Sapporo breweries Ltd사의 유명한 맥주인 Yebisu 국내 론칭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자 가설을 설정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기존 고객들의 라이프 스타일 및 성향을 파악 및 분석하여 주 타겟 설정 및 타겟의 광고전략 수립하기 위한 자료로 사용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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