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전략론] 설문조사(Survey Research) 기법을 이용한 동아제약 박카스의 유통채널 확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장. 문헌 연구
제 1절. 유통 이원화 전략의 도입 배경에 관한 연구
제 2절. 박카스 4P전략(유통 구조를 중심으로)에 관한 연구
제 3절. 의약외품 시장에 관한 연구
제 4절. 유통 채널의 다양화에 관한 연구
제 3장. 연구 가설
제 1절. 주요 가설
제 2절. 가설의 확장 및 검증 방법
제 3절. 검증 결과의 도출
제 4절. 도출 결과에 대한 해석
제 4장. 새로운 유통전략의 제시
제 1절. 현재 전략에 대한 점검
제 2절. 확장 채널별 전략
제 3절.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제 5장. 조사방법 및 자료수집의 한계성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박카스는 지난 1961년 9월 출시 이후로 ‘12년 연속 한국 산업 브랜드 파워 1위' ”40년간 업계 1위“ 등의 신화를 이룩하며 국민 드링크로서 인기를 누려왔다. 최근 지난 수십 년간 의약품으로서 피로회복제로 약국에서만 판매되던 박카스가 정부의 요구와 회사의 결정 등의 이유로 의약외품으로 전환됨에 따라 슈퍼용 박카스F와 약국용 박카스D를 따로 만들어 판매하는 이원화 전략이 한동안 이슈가 되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약사회의 눈치도 보고 슈퍼 유통을 통한 이익 창출도 노린다며 ‘꼼수’라고 비판한 바 있다.
박카스의 ‘유통 이원화 전략’이 실시된 이후 실제로 박카스의 매출 실적은 꾸준한 증가율을 보였다. 이에 대해 동아제약 관계자는 “아직까지 이원화 전략은 성공적인 편이다”며 “의약외품 전환이 워낙 큰 이슈였던 품목이다 보니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구매로 이어진 부분도 큰 역할을 한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박카스는 지난 2012년 4월, 박카스 에프에 이어 디카페에이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슈퍼와 편의점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 이원화는 다른 제약 회사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벤치마킹의 사례로 활용되고 있다. 2012년 5월 마침내 의약외품 관련 약사법 개정안이 입법부를 통과하면서 대표적인 의약외품 중 하나인 박카스 또한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다. 국내 의약외품 업체는 지금껏 경험해 보지 못한 유통채널 에서의 치열한 경쟁에 놓이게 된 것이다. 게다가 정부에서는 앞으로의 한국 의약외품 시장을 시장 규모가 큰 일본시장을 참조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국내 의약외품 시장의 경쟁이 심화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참고문헌
Nate뉴스, http://news.nate.com/view/20110617n10146
네이버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
=277&aid=0002654119
07. 5월 주요 외국의 약사정책 Ⅰ-의약품 유통체계에 대한 비교 고찰, 김수욱/마영민/허지성(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의약품도매협회, 도매거래비중이 1993년 25%에서 2005년 54%로 증가하였다.
박카스 홈페이지, http://www.bacchusd.com/media/stroy.jsp
doctorsnews, http://www.doctor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390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1/07/25/0200000000AKR20110725146500017.HTML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medipana.com/news/news_view_print.asp?NewsNum=79382
네이버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277&aid=0002687881
메디컬투데이,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60997
11) Nate뉴스, http://news.nate.com/view/20120210n22056
12) 이승연, 황미연, 김동훈, 양일선 - 고객경험 관리 기법을 이용한 한식당 세계진출 방안에 관한 연구 (2010)
13) Bogun times (2011)
14) 이병도, 변혜진, 우석균 - 의약외품에 대한 현황보고서 (2011)
15) 김희곤 - 로레알의 유통경로 재설정에 대한 연구 (2004)
16) 신범수 - 제도변화에 따른 시장 활성화에 대한 연구 (2011)
17) 강찬성 (Nate 판 사설) - 박카스 유통이원화의 전망 (2011)
18) 정은선 -<동아제약 사보> 박카스의 역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동제약 비타500의 성공요인 분석
  • 설문조사◈ 선 정 동 기 ◈21세기 들어 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변화의 방향도 종잡을 수 없으며 신(新)산업이 눈 깜짝할 사이에 등장하고 산업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수십 년간 1등을 지켜온 제품이나 서비스도 순식간에 경쟁의 대열에서 탈락하기도 합니다. 글로벌 경쟁의 격화, 정보기술(IT)의 발전, 웰빙으로 상징되는 소비자의 욕구 변화가 바로 그 동인(動因)일 것입니다. 제약업계에서는 흔히 동아제약의 박카

  • 비타 500의 마케팅 전략 분석
  • 설문조사◈ 선 정 동 기 ◈21세기 들어 변화의 속도가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변화의 방향도 종잡을 수 없으며 신(新)산업이 눈 깜짝할 사이에 등장하고 산업간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는 현실입니다. 수십 년간 1등을 지켜온 제품이나 서비스도 순식간에 경쟁의 대열에서 탈락하기도 합니다. 글로벌 경쟁의 격화, 정보기술(IT)의 발전, 웰빙으로 상징되는 소비자의 욕구 변화가 바로 그 동인(動因)일 것입니다. 제약업계에서는 흔히 동아제약의 박카

  • [다국적기업론] 제약산업 분석 -동아제약을 중심으로
  • 제약산업의 정의2. 제약산업의 특성3. 의약품의 분류Ⅱ. 본 론1. 세계 제약산업 동향 분석2. 국내 제약산업 동향 분석3. 기업 소개4. 주요 제품 소개5. 동아제약의 해외진출 현황6. 경쟁지위 전략 분석7. 동아제약의 SWOT8. 경쟁기업 분석Ⅲ. 결 론1. 제약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 제약산업의 미래Ⅰ. 서 론1. 제약산업의 정의제약산업이란 각종 질병의 진단, 치료, 경감, 처치, 예방 또는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한약을 포함하는 의약품을 연구

  • 제약산업분석,동아제약,국내제약산업,세계제약산업,제약산업특징,동아제약기업분석
  • 제약산업의 정의2. 제약산업의 특성3. 의약품의 분류Ⅱ. 본 론1. 세계 제약산업 동향 분석2. 국내 제약산업 동향 분석3. 기업 소개4. 주요 제품 소개5. 동아제약의 해외진출 현황6. 경쟁지위 전략 분석7. 동아제약의 SWOT8. 경쟁기업 분석Ⅲ. 결 론1. 제약산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2. 제약산업의 미래Ⅰ. 서 론1. 제약산업의 정의제약산업이란 각종 질병의 진단, 치료, 경감, 처치, 예방 또는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한약을 포함하는 의약품을 연구

  • (여론조사의 이해 공통) (1) 언론과 소셜 미디어 등을 통해서 대중의 의견을 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
  • 조사에 참여함으로써 여론조사 결과를 왜곡시키고 있다는 점이다. 착신전환 전화 이용이나 전화 홍보원을 동원한 불법 콜센터 운영은 새롭게 등장한 대표적인 여론조사 불법 참여방법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여론조사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기술하고 최근 언론을 통해서 공표된 사회적 쟁점에 대한 여론조사에 대해 두 건 이상의 여론조사 결과를 선택하여 조사방법, 설문지, 조사결과 등을 비교하여 정리하고, 여론조사 결과의 차이가 발생한 이유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