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전략론] 설문조사(Survey Research) 기법을 이용한 동아제약 박카스의 유통채널 확장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0.24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 2장. 문헌 연구
제 1절. 유통 이원화 전략의 도입 배경에 관한 연구
제 2절. 박카스 4P전략(유통 구조를 중심으로)에 관한 연구
제 3절. 의약외품 시장에 관한 연구
제 4절. 유통 채널의 다양화에 관한 연구
제 3장. 연구 가설
제 1절. 주요 가설
제 2절. 가설의 확장 및 검증 방법
제 3절. 검증 결과의 도출
제 4절. 도출 결과에 대한 해석
제 4장. 새로운 유통전략의 제시
제 1절. 현재 전략에 대한 점검
제 2절. 확장 채널별 전략
제 3절. 향후 전략방향 제시
제 5장. 조사방법 및 자료수집의 한계성
- 본문내용
-
제 1장. 서 론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박카스는 지난 1961년 9월 출시 이후로 ‘12년 연속 한국 산업 브랜드 파워 1위' ”40년간 업계 1위“ 등의 신화를 이룩하며 국민 드링크로서 인기를 누려왔다. 최근 지난 수십 년간 의약품으로서 피로회복제로 약국에서만 판매되던 박카스가 정부의 요구와 회사의 결정 등의 이유로 의약외품으로 전환됨에 따라 슈퍼용 박카스F와 약국용 박카스D를 따로 만들어 판매하는 이원화 전략이 한동안 이슈가 되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약사회의 눈치도 보고 슈퍼 유통을 통한 이익 창출도 노린다며 ‘꼼수’라고 비판한 바 있다.
박카스의 ‘유통 이원화 전략’이 실시된 이후 실제로 박카스의 매출 실적은 꾸준한 증가율을 보였다. 이에 대해 동아제약 관계자는 “아직까지 이원화 전략은 성공적인 편이다”며 “의약외품 전환이 워낙 큰 이슈였던 품목이다 보니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구매로 이어진 부분도 큰 역할을 한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박카스는 지난 2012년 4월, 박카스 에프에 이어 디카페에이를 출시하며 본격적인 슈퍼와 편의점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 이원화는 다른 제약 회사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벤치마킹의 사례로 활용되고 있다. 2012년 5월 마침내 의약외품 관련 약사법 개정안이 입법부를 통과하면서 대표적인 의약외품 중 하나인 박카스 또한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되었다. 국내 의약외품 업체는 지금껏 경험해 보지 못한 유통채널 에서의 치열한 경쟁에 놓이게 된 것이다. 게다가 정부에서는 앞으로의 한국 의약외품 시장을 시장 규모가 큰 일본시장을 참조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향후 국내 의약외품 시장의 경쟁이 심화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 참고문헌
-
Nate뉴스, http://news.nate.com/view/20110617n10146
네이버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
=277&aid=0002654119
07. 5월 주요 외국의 약사정책 Ⅰ-의약품 유통체계에 대한 비교 고찰, 김수욱/마영민/허지성(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의약품도매협회, 도매거래비중이 1993년 25%에서 2005년 54%로 증가하였다.
박카스 홈페이지, http://www.bacchusd.com/media/stroy.jsp
doctorsnews, http://www.doctors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6390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bulletin/2011/07/25/0200000000AKR20110725146500017.HTML
대한민국 의약뉴스의 중심 메디파나뉴스,
medipana.com/news/news_view_print.asp?NewsNum=79382
네이버뉴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277&aid=0002687881
메디컬투데이, http://www.mdtoday.co.kr/mdtoday/index.html?no=160997
11) Nate뉴스, http://news.nate.com/view/20120210n22056
12) 이승연, 황미연, 김동훈, 양일선 - 고객경험 관리 기법을 이용한 한식당 세계진출 방안에 관한 연구 (2010)
13) Bogun times (2011)
14) 이병도, 변혜진, 우석균 - 의약외품에 대한 현황보고서 (2011)
15) 김희곤 - 로레알의 유통경로 재설정에 대한 연구 (2004)
16) 신범수 - 제도변화에 따른 시장 활성화에 대한 연구 (2011)
17) 강찬성 (Nate 판 사설) - 박카스 유통이원화의 전망 (2011)
18) 정은선 -<동아제약 사보> 박카스의 역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