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카스 재도약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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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박카스 소개
2. 조사 설계
3. 상황분석
4. 박카스의 SWOT 분석
5. 박카스의 경쟁사 분석
6. 자료 수집 및 분석
7. 박카스의 STP 전략 수립
8. 박카스의 컨셉도출
9. 참고문헌
10.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2. 조사 설계
(1) 조사배경
최근 들어 국내의 편의점, 대형마트, 슈퍼마켓 등에서 국내 대표 에너지드링크인 박카스가 점차 보이질 않고
해외 제조사에 만들어진 에너지드링크들이 모든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현재의 상황은 아래와 같다.

가. 해외의 에너지드링크 음료의 ( 번스,레드불 등) 수입과 판매가 증가하고 있음.
나. 젊은 층의 기호에 맞춘 세련된 디자인으로, 디자인 면에서는 박카스보다 훨씬 앞서있음.
다. 판매 진열대에서는 박카스의 자리가 점차 줄어들어 찾아보기 힘듬.

(2) 조사목적
본 조사의 목적은 국내 소비자들의 에너지드링크의 구매목적, 구매빈도, 구매행동영향 요인과 에너지드링크 구매 시 어떤 종류의 드링크를 선택하는지에 대한 원인 조사와 국내 에너지 드링크인 박카스의 현황과 문제점 파악을 통하여 향후 해외 에너지드링크로 인한 국내 에너지드링크 시장의 잠식을 막을 수 있고 점차 하락하고 있던 박카스의 인기와 판매율을 회복하여 국내 대표 에너지드링크인 박카스의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는 마케팅 전략수립에 반영하는데 기초 자료를 수집, 제공하는데 있다.

가. 단기적 목적: 소비자의 욕구를 파악 분석하여 박카스에 대한 인식을 바꿀 수 있도록 리포지셔닝, 해외제조사의 에너지드링크를 이용하는 소비자들로부터 국내 제조사의 박카스에 대한 관심과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나. 장기적 목적: 소비자의 변화하는 욕구와 트렌드의 장기적인 분석을 통해 꾸준한 디자인개발과 제품의 기능적인 부문의 연구와 개발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로부터 입지를 확고히 하고 나아가 박카스가 세계적으로도 에너지드링크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여 세계적인 에너지드링크로 거듭나는 것이다.

(3) 조사방법
1) 사전 정성조사 : 집단표적면접(FGI)


조사대상자 특성
집단구성원 수
현 해외 에너지드링크 사용 경험자
현 국내 에너지드링크(박카스) 사용 경험자
4명 x 1집단
4명 x 1집단





2)본 조사 : Survey 조사

⑴ 자료수집방법: 설문지 이용
⑵ 조사연령층: 20대
⑶ 모집단의 특성: 에너지드링크 구매 경험 소유자
⑷ 표본크기
제1기준 : 지역(수도권 100%)
제2기준 : 연령 – 20대 70%, 30대 30%
참고문헌
동아제약 http://www.donga.co.kr/

박카스D http://www.bacchusd.com/

에너지드링크제업체 '레드불' 성공스토리 (저자명 김현준 발행처 KOTRA)

美, 에너지 드링크 몬스터의 성공 노하우 (저자명 송용진 발행처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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