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매출 상승을 위한 박카스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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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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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조사 목적 및 배경
1. 조사 목적
2. 조사 배경
II. 박카스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조사
1. 시장 분석
2. 시장 세분화
3. 박카스 분석
III. 박카스 전략 수립을 위한 소비자 조사
1. 마케팅 전략 제안
IV. 매출 상승을 위한 효과적 마케팅 전략
V. 결론
VI. 참고 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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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나라의 자양강장제(피로회복제)의 시장은 1천억 원이 넘는 대규모의 시장이다. 이는 건강에 대한 관심과 스스로 건강 관리를 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구입하기 쉽고 경제적인 드링크류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소비자들의 기호에 발맞추어 많은 기업들이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동아제약의 박카스는 2005년 올해 박카스 D라는 제품을 리뉴얼하여 시중에 선보였으며 광동 제약의 비타 500는 뛰어난 프로모션 전략으로 올해 상반기에 박카스를 제치고 브랜드 선호와 배출 1위 자리를 차지했다. 박카스는 최근 몇년간 비타500과의 경쟁으로 당사 제품이 밀리고 있음에 대응하기 위해 1991년 박카스 F(Forte)에서 기존 타우린 함유 1000mg을 2000mg으로 두배 강화했다 는 의미에서 박카스 D(Double)을 출시한 것이다.
더불어 본 조사의 대상으로 남녀 20대를 타겟으로 삼았다. 그 이유로는 첫째, 경쟁사인 비타 500의 주요 공략층이 바로 20대라는 점, 둘째, 박카스 향후 잠재고객의 부재를 들 수 있다. 기존의 중장년 층 위주의 자양강장제 시장과는 달리 청년 층이란 틈새시장을 파고 들은 것이 비타 500의 성공요인 중 하나다. 게다가 최근 20대는 웰빙 열풍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서 20대란 시장은 점점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박카스는 중장년층한테는 여전히 높은 충성도를 얻고 있지만 새로 부상하는 20대 고객층을 놓쳤으며 이는 결국 현재 주요고객의 뒤를 이어야 할 미래 고객을 잃어버린 것과 같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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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500의 성공이유와 향후 브랜드전략/김상호 지음 2005년 3월
[게임] 인기 폭발'카트라이더'스폰서 몰려, 매일경제, 2005. 5. 2.
최혜정, 2005. 4. 29., 카트라이더 게임산업 새길 연다, 한계레
이관범, 2005. 5. 27., 카트라이더, 휴대폰에도 뜬다., 아이뉴스
박카스 공식 홈페이지(http://www.bacchusd.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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