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고관여 제품의 소비자 태도모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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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고관여 제품군 선정동기
2. 제품군의 대표적 브랜드

Ⅱ. 본론

1. Fishbein 태도 모델
2. Fishbein 태도 모델 장/단점
3. Fishbein 태도 모델의 전략적 적용
4. 브랜드 평가 시 사용되는 부각속성
5. 설문항목 & 설문지

Ⅲ. 결론

1. Fishbein 태도 모델에 의한 값
2. 태도에 의한 값
3. 시사점
4.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고관여 제품군 선정 동기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함에 있어서 관여도(involvement)는 소비자가 제품이 자신에게 중요하다고 느끼는 상태와 제품에 관한 정보를 처리하는 동기를 말한다. 고관여 제품은 소비자에게 중요한 제품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고가의 제품이며, 자신의 자아 개념, 재무적․사회적 관여, 또는 개인적 위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보통 고관여 구매는 적극적인 정보탐색과정을 거쳐 대안 브랜드의 특정 속성에 따라 평가하여 구매하는 복합적 의사결정과정을 거치게 된다.

지금의 대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고관여 제품군으로는 스마트폰, 노트북, 자동차, 명품가방 등의 고가 제품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최근 IT 기술의 발달로 가져온 스마트폰과 태블릿 PC에 대한 젊은 층의 관심은 열풍이라 표현해도 좋을 정도로 그 열기가 뜨겁다. 현대의 대학생들이 보편적으로 갖고 있거나, 갖고 싶어 하는 제품군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을 꼽자면 바로 스마트폰일 것이다. 예전의 일반 핸드폰의 구매하던 것과 달리, 스마트폰은 출고가 기준으로 가격이 80만 원대 이상의 고가인 경우가 대부분이고, 실제로 구매하게 될 경우, 최소 2년 이상의 약정 체결 및 스마트폰 요금제 사용 조건 등 외적으로 지출하게 되는 비용이 많기 때문에 함부로 쉽게 사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대부분 스마트폰을 구매하게 되면 인터넷 검색 및 지인들의 평가 등을 물어보는 등 적극적으로 정보를 탐색하게 된다. 또한 핸드폰은 스마트폰 이전부터 이미 현대인들이 언제나 몸에 지니고 있어야 하는 필수품이 되었고, 스마트폰의 경우, 하나로 수많은 IT기계들의 일을 대신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에게 매우 중요한 제품군이 되었다.

참고문헌
▷ 소비자행동론『유동근』 예지각 , 1997
▷ 소비자 행동론의 이해와 적용『최병용』저
▷ 소비자 행동론『윤훈현』역 -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 -
▷ 소비자 행동론『이학식․안광호․하영원』공저 - 마케팅전략적 접근-
▷ Solomon, Michael R. 리대룡 역. 이상빈 공역. 솔로몬, 마이켈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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