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의 경험에 의거하여,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을 각각 하나씩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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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의 경험에 의거하여,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을 각각 하나씩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한 후, 각 제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의 차이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교재 p.30-37 참조, 제품에는 서비스도 포함됨)
하고 싶은 말
[소비자행동론 B형] 본인의 경험에 의거하여,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을 각각 하나씩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한 후, 각 제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의 차이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제품의 관여도란

2. 관여도와 제품의 구매행동

3. 고관여 제품 선정 이유
1) 고관여 제품 선정 이유 - 승용차
2) 소비자행동의 차이 분석
3) 시사점 도출

4. 저관여 제품 선정 이유
1) 저관여 제품 선정 이유 - 두부
2) 소비자행동의 차이를 분석
3) 시사점 도출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관여는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서 소비자 행동분야에서 많이 다루어져 왔다. 관여도의 개념은 원래 사회심리학의 사회적 판단이론에서 유래된 것으로 주로 태도와 행동과의 관계에 대한 조절 변수의 하나로 도입되었으며, 자아개념(self-concept)과 관련을 맺고 연구되어져 왔다. 관여는 보통 고관여와 저관여로 구분된다. 관여도가 낮을 때보다는 높을 때, 제품의 단점이나 이점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인지적 노력을 더욱 기울이도록 자극을 받게 된다. 즉, 소비자가 어떤 제품군에서 선택할 상표를 결정하기 위하여 제품정보를 탐색하고 평가할 때 그 제품군에 대한 관여도가 높으면 낮은 경우에 비하여 보다 노력을 기울이며 신중해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본인의 경험에 의거하여, 고관여 제품과 저관여 제품을 각각 하나씩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한 후, 각 제품에 대한 소비자행동의 차이를 분석하고 시사점을 도출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학식 외, 소비자 행동, 법문사, 1992.
이문규 외, 소비자행동의 이해, 법문사,2001.
박충환 외, 마케팅 관리, 박영사, 1997.
이두희, 광고론 : 통합적 광고, 전영사, 2003.
조윤기,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마케팅전략, 전문경영인연구, 2006.
곽원일 외, 소비자 감정 반응의 유형과 차원성에 관한 연구, 대한 경영 학회지, 2002.
김형순, 제품관여의 정성적 차원과 소비자행동: 관여모델의 검증을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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