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론] 치킨 전문점의 선택속성 중요도가 고객의 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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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탐구조사
3. 가설 모형 설정
4 분석방법 및 결과분석
5. 전략적 시사점
6. 결 론 및 연구의 한계점
7. 참고문헌
8. 첨부 (설문지 및 FGI)
본문내용

1. 서 론

국내 치킨 전문점은 대표적인 서비스 산업으로서 경제성장과 더불어 그 시장성과 규모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거두고 있다. 또한 아주대학교 근처에도 많은 치킨 전문점들이 생겨나고 사라져간다. 그에 따라 현재 아주대학교 근처에 분포 되어있는 각각 치킨 전문점들의 생존경쟁을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경쟁이 심화되어 가고 있는 치킨 전문점의 선택속성에 대해 규명하고, 어떠한 속성이 고객의 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여 소비자들의 기대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치킨 전문점의 경영자들에게 경영발전에 도움이 되는 마케팅 수립의 기초자료와 향후 발전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2. 탐구조사




<표1 치킨업계현황>
<표2 육류소비량 현황>


지난해 공정거래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는 약 5조 원, 국내 총 4만여 개 이상의 치킨전문점이 운영되고 있으며, 500개 이상의 가맹점을 가진 브랜드만도 10개에 이른다. 치킨 전문점 시장이 이미 포화라고 하지만 올해 돼지고기 가격 상승으로 닭고기의 소비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한국육류유통수출입협회 자료에 따르면 2004년부터 2008년 육류소비 증가율은 56%로 돼지(28%)와 소(16%)를 크게 앞질렀다. 지난 2010년 기준 우리나라 1인당 연간 닭고기 소비량은 14~15마리(정육기준 11㎏)이며, 닭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치킨전문점 경쟁도 치열해 지고 있다.

참고문헌
1. 인터넷자료

이진원,「[5대 인기 프랜차이즈 창업의 ‘불편한 진실’]치킨 전문점」『한국경제 매거진』2012. 02. 20,
.

이소영,「포화상태의 치킨시장, 아이덴티티 확보가 중요」, 『브레이크 뉴스』, 2011. 11. 03, .


2. 논문 및 단행본

김영이․차석빈, 「치킨 전문점의 배달 서비스 품질과 고객 만족간 관계 연구」, 『동아시아 식생활학회지』, 2010.

권남옥,「치킨 전문점의 선택속성 중요도가 고객만족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경영대학원 : 외식조리학전공, 2011.


3. 기타

한국육류유통수출입협회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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