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 컴퓨터의 SCM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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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기본적인 SCM의 개념 및 중요성 그리고 SCM의 성공요인에 대해 설명하였으며, 델 컴퓨터의 SCM도입배경과 성공전략을 비롯하여 SCM의 발전방향에 대해 상세하게 정리한 자료임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SCM이란?
1) SCM의 개념 및 정의
2) SCM의 중요성, 필요성
3) SCM의 성공요인
2. 성공사례 DELL computer
1) DELL소개
2) DELL의 SCM도입배경
3) DELLl의 SCM방법
① 직판모델
② 네트워크 조직
③ 아웃소싱
④ 서비스
- 고객 맞춤 서비스
- 찾아가는 서비스
⑤ 엑스트라넷을 통한 고객관리
3. SCM도입의 효과
Ⅲ. 결론
1. “DELL” SCM성공의 결론
2. SCM의 발전방향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SCM이란?
3) SCM의 성공요인
① 개별의 우월성
우월성이 있을 때 다른 참여자들이 SCM의 파트너로서 가치와 매력을 느껴 적극적으로 비지니스 파트너가 되기를 원하고 자사와 같은 우월성을 지닌 좋은 파트너들이 참
여하게 되어 SCM을 성공적으로 이끌 수 있다.
② 중요성의 인식
모든 참여자들은 자사의 노력과 성과가 전 공급망의 성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고 전략적 비지니스 파트너로서의 중요성과 책임감을 인식, 전
략적으로 비중있게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독립성/의존성
SCM에 참여하는 모든 파트너들은 각자가 각 분야에서 우월성을 지닌 하나의 독립된 사업자이다. SCM의 각 참여자들은 자사의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다른 참여자들
을 보완적인 파트너로서 필요하게 되고, 이를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하여 전략적인 파트너 관계를 모색하게 된다. 따라서 각 파트너들은 서로가 상호 보완적인 자산과 기
술을 보유하고 있어서 어느 참여자라도 단독으로 해 낼수 없는 일을 SCM을 통한 공동의 노력으로 효율적으로 해낼 수 있게 되고, 그것이 경쟁력을 확보하는 길이다.
- 참고문헌
-
• 마이클 델, 「다이렉트 경영」, 동방미디어, 2001.06.08
• 마이클 델, 「직접 팔아라」, 동방미디어, 1999.07.30
• 박명섭 「국제물류의 이해와 사례」법문사 2004
• 박상욱,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2002논문 」,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ECRC 전자상 거래 교재개발 시리즈, 2002
• 임세헌, 「SCM유통 정보화 전략」, 한올 출판사 2005.01.17
• 한동철,「공급사슬관리 SCM」,시그마인사이트컴(구 시그마컨설팅그룹),2002. 1.
• 네이버 카페 「경영학 노트」
• http://www.scmkore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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