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와 소비자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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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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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소비자운동의 이론적 배경
1)소비자 주권론
2)사회적 책임론
3)사회운동론
-시민사회론
-자원동원론
2.광고소비자운동
3.한국의 광고소비자운동
- 본문내용
-
모든 경제적인 과정들은 궁극적으로 최종 소비자를 만족시키는 것으로부터 비롯되기 때문에 생산, 교환, 분배는 하나의 수단이며, 소비가 최종적인 목표라는 인식에서 출발함.
개인의 취향, 자유경쟁시장, 자유방임주의에 근거하여 최종적인 소비자인 개인이 스스로 자기의 만족과 바람에 따라 상품을 선택하게 된다고 주장.
결국 소비자는 시장에서 개인의 판단에 따라 본인에게 가장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선택하게 된다는 것.
소비자주권이 실행되기 위한 전제
시장에서의 합리적인 경쟁 실행
+
올바른 정보제공 및 소비자 의식의 확고
→소비자주권 실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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