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론] 보수 언론(조중동) 광고불매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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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광고 불매 운동이란? 정의, 개념
2.이론적 배경, 등장 배경
3.전개 및 사례
4.한계점과 관련 토론
본문내용
여기서 광고불매운동은 소비자운동으로서 불매운동으로 정의되어 진다.
소비자 단체 등이 주축이 되어서 행해지는 불매운동이 일반적이라고 할 만큼, 현대사회에서 소비자의 지위와 힘은 예전에 비해 비약적으로 발전
따라서 소비자 운동의 성격을 갖는 불매운동이라 함은, 충분히 구매력이 있는 재화 등에 대하여 사회적 또는 정치적 목적의 달성을 위해서 상품의 구매를 자발적으로 포기하거나 타인으로 하여금 이를 포기하도록 권유하는 일체의 행위를 의미



4) 권력의 분산과 분권화에 입각한 작은 단위의 참여민주주의

5) 개별단체를 넘어서는 단체들 간의 연대조직이 다양하게 만들어져 활동

6) 한국 시민운동은 민주화운동의 연장선 위에서 등장하고 성장, 정치적 성격과 행동양식






까페(인터넷)을 통한 본격적 광고불매운동
기업, 단체들의 소송
위법이라는 판결, 구속, 법적제약
외국의 광고불매운동 판결사례 및 판례



2009년 1월 20일,
검찰 ,광고중단운동 네티즌 최고 징역 3년 구형

2009년 2월 19일,
선고 공판,
판사는 벌금 100만원의 선고유예부터
최고 징역 10월의 집행유예 2년을 선고

단식농성 진행
정권의 압박 시작
검찰의 언소주 관련 수사 급진전,
언소주 까페 활동 법원 직원 중징계 등
보수 단체, 이익단체의 언소주 압박

언소주의 맞대응
자유기업원, 조선·동아 등 언론사 8곳을 ‘허위사실 유포,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

한국광고단체연합회는 [6월 24일] 긴급 이사회를 열고 ‘언소주’가 진행 중인 ‘특정신문 광고게재기업 제품불매운동’에 대해 즉각적인 중단을 촉구
광고단체연합회는 언소주의 불법행위가 중단되지 않을 경우, 광고계가 공동으로 검찰에 고발하는 등 강력 대처하겠다고 밝힘.
“언소주가 벌이는 일련의 활동이 시장경제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불법행위이며, 특히 어려운 경제를 극복해야 하는 현실에서 더 이상 묵과할 수 없을 정도로 도를 넘어섰다고 판단, 이에 공동 대응하기로 결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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