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널드(McDonald`s)의 글로벌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1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자료는 세계적인 패스트푸드인 맥도널드의 글로벌 경영전략 중에서 현지화 전략을 중심으로 정리한 자료로, 영국과 프랑스, 인도 및 중국, 한국 진출 등 현지화 사례에 대해 설명한 자료임
- 목차
-
1. 주제 선정 이유
2. 맥도널드(McDonald's) 소개
3. 맥도널드의 현지화 사례
(1) 영국 - 소비자 태도 사례
(2) 프랑스 - 소비자 태도 사례
(3) 인도 - 소비자 식문화, 종교, 가치관
(4) 중국
(5) 한국 - 소비자 식문화, 태도, 가치관
4. 결론 및 시사점
- 본문내용
-
(5) 한국 - 소비자 식문화, 태도, 가치관
* Point - 맛의 현지화, 이미지의 현지화
맥도날드는 지난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반미감정과 웰빙 열풍으로 인해 패스트푸드의 매출이 감소하였다. 이에 맞서 한국 맥도날드는 특히 2000년대 초반에 현지화된 상품을 많이 내놓는다. 처음으로 마늘이 들어간 97년 불고기버거는 당시 전체매출의 35%를 차지하는 등 주력상품의 역할을 했다. 2001년 1월에는 새우를 즐기는 한국인의 입맛을 고려해 미국에서는 판매되지 않는 새우버거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001년 11월에는 배추김치를 재료로 이용한 김치버거를 출시하였다. 이는 2001년 초에 첫 선을 보인 롯데리아의 김치버거 출시에 따른 후발적 반응으로 보인다. 2002년에는 맥립버거를 출시한다. 숯불구이 향과 바비큐 맛이 나는 맥립버거는 기존 햄버거와 달리 긴 햄버거 빵 속에 갈비무늬가 새겨진 돈육패티를 넣어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메뉴이다. 디저트 메뉴인 ‘검은콩 셰이크’와 ‘미숫가루 셰이크’ ‘단호박 파이’도 건강과 맛 두 가지를 추구하는 한국의 정서에 맞게 한국 곡물을 사용했다. 맥너겟의 경우 가슴살을 이용하는 미국방식과 달리 다리살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입맛에 고려해 닭다리살의 함량을 높였다.
(5) 한국 - 소비자 식문화, 태도, 가치관
* Point - 맛의 현지화, 이미지의 현지화
맥도날드는 지난 1988년 서울 올림픽을 계기로 한국 시장에 진출했다. 그러나 2000년대에 들어오면서 반미감정과 웰빙 열풍으로 인해 패스트푸드의 매출이 감소하였다. 이에 맞서 한국 맥도날드는 특히 2000년대 초반에 현지화된 상품을 많이 내놓는다. 처음으로 마늘이 들어간 97년 불고기버거는 당시 전체매출의 35%를 차지하는 등 주력상품의 역할을 했다. 2001년 1월에는 새우를 즐기는 한국인의 입맛을 고려해 미국에서는 판매되지 않는 새우버거를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2001년 11월에는 배추김치를 재료로 이용한 김치버거를 출시하였다. 이는 2001년 초에 첫 선을 보인 롯데리아의 김치버거 출시에 따른 후발적 반응으로 보인다. 2002년에는 맥립버거를 출시한다. 숯불구이 향과 바비큐 맛이 나는 맥립버거는 기존 햄버거와 달리 긴 햄버거 빵 속에 갈비무늬가 새겨진 돈육패티를 넣어 한국인의 입맛에 맞춘 메뉴이다. 디저트 메뉴인 ‘검은콩 셰이크’와 ‘미숫가루 셰이크’ ‘단호박 파이’도 건강과 맛 두 가지를 추구하는 한국의 정서에 맞게 한국 곡물을 사용했다. 맥너겟의 경우 가슴살을 이용하는 미국방식과 달리 다리살을 좋아하는 한국인의 입맛에 고려해 닭다리살의 함량을 높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