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맥도날드 환경 분석 및 기업 PR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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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McDonald’s-
1. Who is McDonald’s?

2. Where is CORE COMPETENCE?
A. 외부적 환경
B. 내부적 환경
C. 핵심 역량 파악

3. What is PROBLEM?
A. 문제에 대한 현재 대응 상황
B. 문제 원인 분석

4. How can we SOLVE the problem?
A. STP
B. Brand Strategy_기업 PR 전략

5. Action Plan

본문내용
What is PROBLEM?
현재와 미래에서 맥도날드의 가장 큰 위협요인은 Fast-Food 시장 자체의 쇠퇴에서 받는 영향이다. 이러한 시장 축소에도 불구하고 맥도날드는 그 시장 안에서는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기업의 내/외적으로 잘 운영해 나가고 있지만, 오히려 이로 인해 Fast-Food 문제에 대한 책임이 맥도날드에게 가장 크게 부각되고 있다. Figure1에서 보면 맥도날드는 브랜드 가치는 크지만 가치의 변화는 하락세를 그리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맥도날드의 브랜드 이미지 중 Trust와 Honest부분에서 큰 하락세를 보였다(Figure 2). 즉, 맥도날드는 현재 Fast-Food Problem Maker라는 이미지에서 벗어 나지 못하고 있다.

[Figure 2]Fast-Food(요식업) Brand 순위 (2010 BrandZ Top 100)

[Figure 3]미국 브랜드 하락 –Trust/Honest (자료원: CNN/머니 2004.5.24)
문제에 대한 맥도날드의 현재 대응 상황
맥도날드는 여러 측면에서 위의 문제를 타파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2009년에 발간된 Corporate Responsibility Report에 보면 기업이 문제 해결을 위하여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알 수 있다.
그들이 자신들의 원칙을 지키고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벌인 사업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맥도날드의 기업 가치를 적용한 실천가치 및 활동
1. 지속 가능한 공급사슬
- 기업의 공급사슬 시스템과 지속가능성 대화 및 교육 실시
- 우리가 구매하는 모든 사업을 적용할 수 있는 글로벌 복합 삼림 정책 개발
- 공급 사슬이 미치는 환경적 영향 측정
- 소비자 포장에 대한 심화된 글로벌 삼림 기준 제시: 다른 지역-미국, 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확장 시도
- 9개의 대규모 시장에 환경을 고려한 포장 디자인을 통합 적용 시도

2. 영양과 건강
- 아이들을 위한 음식과 음료수 메뉴 개발, 확장
- “fun with a purpose”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 시도를 통해 어린이들의 건강 향상 추구

3. 환경 책임
- 매장의 무한한 이용가능성에 대한 방안 모색
- 가장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계획의 전이와 규모변화를 향상시키기 위해 최고의 실천 전략을 향상

4. 전문적 직원
- 햄버거 대학 학위를 수여하는 매장 관리자수 증가
- 고용업무에 비례하는 고용 가치 향상
- 기업가치를 심어주기 위한 직원교육 실시

5. 지역 공동체
- 온라인 경영방식을 통한 봉사활동 지원
- communication outreach를 통해 Ronald McDonald House Charities (RMHC)를 돕는 경제적, 인력 지원 증진
- 핵심 프로그램을 통해 RMHC의식 강화 지속

McDonald’s 이미지의 지속적인 하락 원인
기업의 즉각적이고 알맞은 대응과 전략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이미지가 하락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원인을 아래와 같이 2가지로 요약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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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whdtn1***
    (2018.06.03 22:0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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