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맥도날드 환경 분석 및 기업 PR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25 / 2019.12.24
- 1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McDonald’s-
1. Who is McDonald’s?
2. Where is CORE COMPETENCE?
A. 외부적 환경
B. 내부적 환경
C. 핵심 역량 파악
3. What is PROBLEM?
A. 문제에 대한 현재 대응 상황
B. 문제 원인 분석
4. How can we SOLVE the problem?
A. STP
B. Brand Strategy_기업 PR 전략
5. Action Plan
- 본문내용
-
What is PROBLEM?
현재와 미래에서 맥도날드의 가장 큰 위협요인은 Fast-Food 시장 자체의 쇠퇴에서 받는 영향이다. 이러한 시장 축소에도 불구하고 맥도날드는 그 시장 안에서는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기업의 내/외적으로 잘 운영해 나가고 있지만, 오히려 이로 인해 Fast-Food 문제에 대한 책임이 맥도날드에게 가장 크게 부각되고 있다. Figure1에서 보면 맥도날드는 브랜드 가치는 크지만 가치의 변화는 하락세를 그리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미국시장에서는 맥도날드의 브랜드 이미지 중 Trust와 Honest부분에서 큰 하락세를 보였다(Figure 2). 즉, 맥도날드는 현재 Fast-Food Problem Maker라는 이미지에서 벗어 나지 못하고 있다.
[Figure 2]Fast-Food(요식업) Brand 순위 (2010 BrandZ Top 100)
[Figure 3]미국 브랜드 하락 –Trust/Honest (자료원: CNN/머니 2004.5.24)
문제에 대한 맥도날드의 현재 대응 상황
맥도날드는 여러 측면에서 위의 문제를 타파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2009년에 발간된 Corporate Responsibility Report에 보면 기업이 문제 해결을 위하여 얼마나 많은 노력을 했는지 알 수 있다.
그들이 자신들의 원칙을 지키고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벌인 사업들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다.
맥도날드의 기업 가치를 적용한 실천가치 및 활동
1. 지속 가능한 공급사슬
- 기업의 공급사슬 시스템과 지속가능성 대화 및 교육 실시
- 우리가 구매하는 모든 사업을 적용할 수 있는 글로벌 복합 삼림 정책 개발
- 공급 사슬이 미치는 환경적 영향 측정
- 소비자 포장에 대한 심화된 글로벌 삼림 기준 제시: 다른 지역-미국, 태평양, 중동, 아프리카 확장 시도
- 9개의 대규모 시장에 환경을 고려한 포장 디자인을 통합 적용 시도
2. 영양과 건강
- 아이들을 위한 음식과 음료수 메뉴 개발, 확장
- “fun with a purpose”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 시도를 통해 어린이들의 건강 향상 추구
3. 환경 책임
- 매장의 무한한 이용가능성에 대한 방안 모색
- 가장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계획의 전이와 규모변화를 향상시키기 위해 최고의 실천 전략을 향상
4. 전문적 직원
- 햄버거 대학 학위를 수여하는 매장 관리자수 증가
- 고용업무에 비례하는 고용 가치 향상
- 기업가치를 심어주기 위한 직원교육 실시
5. 지역 공동체
- 온라인 경영방식을 통한 봉사활동 지원
- communication outreach를 통해 Ronald McDonald House Charities (RMHC)를 돕는 경제적, 인력 지원 증진
- 핵심 프로그램을 통해 RMHC의식 강화 지속
McDonald’s 이미지의 지속적인 하락 원인
기업의 즉각적이고 알맞은 대응과 전략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이미지가 하락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한 원인을 아래와 같이 2가지로 요약하였다.
자료평가
- 구웃입니다. ㅎㅎㅎㅎㅎㅎㅎ
- whdtn1***
(2018.06.03 22:03: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 소비자심리학_코로나가 발생하기 전과 후의 소비자 심리의 변화를 자신의 구매행동을 사례를 들어 작성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