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디자인의 개념, 요소, 설계 전략, 종류, 구성, 목적, 특징, 현황,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총체적 조사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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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제 1절 메뉴 디자인의 개념




제 2절 디자인과 설계방안




제 3절 메뉴 디자인의 설계





본문내용
제 1절 메뉴 디자인의 개념
1.메뉴 디자인의 정의
메뉴 디자인의 근본적 역할은 외식업체에서 제공하는 식음료를 알리고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아이템을 가장 경제적이고 효과적으로 고객에게 의사전달의 수단이 되어야 한다. 오늘날 디자인의 개념은 단순한 외형의 미적 추구개념에서 벗어나 그 영역이 넓게 확산되고 있다.
메뉴계획에서 최종적으로 아이템이 선정되면 메뉴를 디자인하게 되는데, 잘 디자인된 메뉴란 메뉴계획자가 의도한 대로 1.배열 2.설명 3.활자 4.메뉴의 크기 5.모양 6.칼라 등이 레스토랑의 전체적인 개념과 조화를 잘 이루고, 기능적으로 메뉴의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메뉴를 말한다.

2. 메뉴판의 기능과 역할
음식점을 찾은 사람들이 가장 먼저 보거나 찾게 되는 것이 메뉴판이다. 그런데 많은 음식점 사업주들이 놓치는 사항이 바로 메뉴판의 기능이다. 메뉴판에 써 넣는 것이 메뉴명과 가격뿐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메뉴판은 음식의 종류와 가격을 나열하는 단순한 기능을 넘어 고객에게 상품을 설명하는 제안서 역할을 한다.
메뉴판에는 점포에서 팔고자 하는 메뉴가 무엇인지와 업소의 특성이 담겨 있어야 한다. 따라서 메뉴판에 넣는 문구의 내용과 서체. 사진의 질과 배치 구조 등 모든 것을 일관되게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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