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신세계 이마트 경영 및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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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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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브랜드 소개
2. E-MART 환경분석
1) 내적환경
① 매출액, 점포수, 시장 점유율 분석
② E-MART의 경영기법
③ 수익경영과 윤리경영
2)외적환경
① 국내 할인점 시장의 탄생
② 성장기 중의 할인점
③ 외국계 할인점의 고전
④ 국내 할인점 업계의 경쟁구도
3. 마케팅 믹스전략(4P)
1) 가격전략
① 저가주의
② 최저가격 2배보상제
2) 제품전략
① 1차 식품부문에 중점
② PB(Privit Brand) 개발
③ 품질 불만족 상품 즉시 교환 환불제
3) 유통전략
① 선점우위를 통한 강력한 교섭력
② 점발주제(店發注制)와 상품회전율
③ 전용물류센터 운영
④ 선진화된 시스템
4) 촉진전략
① 신용카드 제휴
② 생활공간으로서의 E-MART
4.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향후 전략 방안
1) 국내 경쟁구도 안에서의 전략방안
2) 국제 경영을 염두한 글로벌화 추진
3) PD 상품을 통한 MD 차별화
4) 지역밀착형 마케팅 노력 요구
*참고문헌 및 사이트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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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유통시장의 개방과 소득증대에 따른 소비양식 및 소비욕구의 다양화로 유통시장환경이 급속하게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시장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업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며 재래시장은 점차 그 영향력을 점차 상실해 가는 추세이다. 특히 유통기술의 발달과 유통자본의 대형화는 상업시설 자체의 대형화를 유도하여 쇼핑센터 형태의 대형상업시설 개발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소비자들의 구매행동에서도 이러한 대형상업시설을 이용하는 소비문화가 일반화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세계적인 유통업체인 월마트와 까르프 등의 국내 진출과 국내 업체들간의 경쟁은 어느 정도 순위 매김이 되어가고 있다. 현재 국내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과 점포망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은 (주)신세계의 이마트이다. 월마트의 경우 세계 여러나라를 대상으로 거대한 유통망을 확보한 다국적기업임에도 불구하고 유독 한국에서는 선두기업의 자리를 이마트에게 빼앗겼다. 본 보고서에서는 국내 업체로서 유통분야 선두를 달리는 이마트의 마케팅 전략과 향후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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