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MK택시 서비스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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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기업선정이유

2. 설립배경

3. 성공이유

본론

4. S.W.O.T분석
- 요약해석
5. S.T.P전략분석
- 요약해석
6. 7P분석
- 요약해석
결론

7. 우리나라에 높은 수준의 서비스 택시가 없는 이유

8. MK택시의 서비스전략을 벤치마킹하는 우리나라 기업들

9. 한국에서 서비스 택시가 성공할 수 있는 조건제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기업선정이유

서비스경영 사례와 관련된 책을 읽던 중 여러 가지 사례중에서도 유독 눈에 들어오는 낯선 기업이름이 있었다. ‘MK 택시’ 일본기업이지만 재일교포인 유봉식씨가 세우고 일궈온 서비스 기업. 미국 타임지에서도 서비스 세계 제일 기업으로 뽑힐 만큼 대단한 서비스 철학을 가지고 실천하는 분이라고 생각했다. 약 3페이지 가량의 사례를 보면서도 많이 깨닫고 감동했고 더 알고 싶어졌다.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고객을 어떤 방법으로 만족시켰을지 궁금하고 배우고 싶었다. 이후 조원들에게 MK택시의 사례를 주제로 정하는 것에 대해 토의 하고 이야기 한 후 주제로 선정하기로 결정이 되었다. 이로써 조의 주제는 고객서비스의 최고 지향점의 서비스를 찾다가 세계적인 봉사개혁서비스로 유명한 MK 택시에게로 초점이 맞춰졌다. MK 택시는 까다로운 일본의 고객을 과연 어떤 서비스로 만족시켰을지 궁금했다. 한국인인 유봉식 회장이 일본택시업계의 최고자리에 오르게 한 고객 지향 경영 마인드는 유봉식 회장 자체의 영향이 큰데, 서비스가 우리나라보다 한참 앞서 있다는 일본에서 한국인의 경영마인드로 일본택시업계의 최고 자리에 오른 것 또한 우리 조원들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변화하는 새로운 환경에서 성공하기 위해 기업들은 끊임없이 노력하고 새롭게 변화시킨다. 서비스업계의 기업들은 목표를 ‘고객만족실현’으로 삼고 있으며 MK 택시는 이러한 고객 지향적 경영의 가장 성공한 사례가 아닐까 싶다. MK 택시의 고객만족실현은 한국인 유봉식 회장의 노력이 크다.
참고문헌
강선호, “브랜드 택시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2008)

김윤정, “서비스 특성에 따른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동일시에 관한 연구” (제주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5)

조성삼, “운수종사자의 임금체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노동대학원 석사논문 2005),

나카무라 겐이치, “안녕하세요 MK택시 유봉식입니다” (윌북)

나카무라 겐이치, “MK택시의 성공적인 기업경영 전략” (네오넷코리아)

장경근, 최계환, “착한 택시 이야기” (야누스)

유봉식, “나는 기적을 믿지 않는다“ (언어문화사)

이유재,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양주 인터넷뉴스 정수구기자(newsjsg@hanmail.net) - 입력일자 : 2010-11-17

주간한국 김청환기자 chk@hk.co.kr - 입력일자 : 2009-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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