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MIS) 활용 비교 -이마트와 슈퍼마켓의 MIS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27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오늘날 기업 속 경영정보시스템
한국 기업의 MIS 활용도-대기업과 중소기업
유통시장의 대기업, 중소기업의 MIS 활용 (슈퍼마켓 VS. 대형할인점)
본론
슈퍼마켓의 경영정보시스템
물류 시스템
판매관리 시스템
E-mart의 경영정보시스템
물류 시스템
판매관리 시스템
결론
E-mart와 슈퍼마켓의 경영정보시스템 차이
슈퍼마켓의 정보 시스템에 대한 개선점 제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 날 기업 속 경영정보 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탄생 배경-경영 환경의 급변, 경쟁의 가속

경영정보시스템의 궁극적 목적-급변하는 경영 환경에서 경쟁 우위 창출을 위해

한국 기업의 MIS 활용도-대기업과 중소기업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차이는?
각각의 기업은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가?
기업에 효율적으로 적용하고 있는가?
한계점은 무엇인가?


유통시장의 대기업, 중소기업의 MIS 활용

소비의 형태 변화, 소비 규모의 변화, 소비자들의 의식의 변화로 유통의 효율성에 관심
1996년 이후 국내의 유통시장이 전면 개방 - 외국 선진 유통업체들이 활발하게 국내에 진출하면서 치열한 경쟁

물류, 판매관리 시스템의 운영등의 경영정보시스템의 활용을 통한 경쟁우위 방안 모색

참고문헌
이건창,「최신경영정보시스템」, 무역경영사, 2003
명지대학교 유통대학원, 「물류론」, 1997 .
변명식, 「신유통 경영이야기」, 자유시대사, 1996.
김영헌, 「POS 데이터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대 경영대학원 석사 논문, 1995.
이성근, 배수현, 「유통관리론」, 데이터리서치, 1994.
김도익, 「현대마케팅원론」, 박영사, 1993.
박명호․신영균 공역, 「유통정보시스템 전략」, 경문사, 1992.
김원수, 「기업정보 관리론」, 박영사, 1992.
차상필, 「POS 시스템 활용 사례집」, 한국유통정보센터, 1991.
대한상공 회의소, 「중소 슈퍼마켓을 위한 POS 도입 매뉴얼」, 199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IS] 이마트 물류혁신 전략
  • 기업문화를 지향한다.■ 신세계 E-MART 비젼이마트는 그림1의 비전과 같이 윤리경영을 바탕으로 건실경영, 핵심경영, 책임경영을 실현하여 세계 초일류 유통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그림1) 이마트의 비전또한, 그림2의 경영전략의 실현을 통해서 오프라인 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국내 최고의 유통기업이 되기위해서 노력하고 있으며, 나아가 국내유통기업 1위에서 글로벌 리더 유통기업이 되기 위해 최적의 유통지원 시스템과 차별화된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대기업 사무직64. 영업 관리/ 마케팅 홍보65. 중소기업사무직66. 물류 / 유통67. 메이크업강사68. 일반아르바이트69. 고시원총무70. 인터넷사무직71. 언론사 분야72. 기술연구직73. 은행사무직74. 영업 관리직75. 홍보․기획 부분76. 승무원77. 출판 분야78. 컴퓨터 그래픽 분야79. 생산관리/품질관리80. 식품 영업직81. 웹디자이너82. 신문사기자83. 결혼정보회사84. 의류유통업체17.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2 회사별 75가지1. 삼성전자TN-1 1-1. 삼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경영/사무/신입)50.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마케팅/신입)51. 자기소개서(이마트/유통업/경력)52. 자기소개서(신한생명/고객상담/경력)53. 자기소개서(신한은행/금융전문가/신입)54. 자기소개서(쌍용자동차/생산/정비/신입)55. 자기소개서(쌍용자동차/생산관리/경력)56. 자기소개서(에스오일/홍보/경력)57. 자기소개서(에이텍/품질관리/경력)58. 자기소개서(에이텍시스템/AS서비스/신입)59. 자기소개서(오늘과내일/홍보/기획/경력)60. 자기소개서(인사이드

  • [국제마케팅] 다국적기업의 실패사례
  • 정보시스템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사실, 유통업에 있어 본연의 경영 노하우라는 것은 머천다이징과 프로모션이라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MD 전략은 근본적으로 상품구성과 재고관리에 관한 내용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이는 식품/일용품이냐 모델상품이냐에 따라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식품 및 일용품 등의 사입(주로 도/소매상이 생산자로부터 물건을 대량으로 구입하는 것)과 판매, 재고 사이클은 상당히 단순하기 때문에 어떤 경험과 평균의 개

  • 리테일마케팅 ssm 롯데슈퍼 마케팅전략
  • 기업형 슈퍼마켓에 대한 양측 입장구분출점 규제 강화기업형 슈퍼에 대한 시각국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소비자에 미치는 영향부수 효과대기업대형마트처럼 등록제 유지글로벌 스탠더드와 부합국가 유통산업 발전 도모값싸고 질 좋은 상품 구매 가능고용 창출 및 유통업 발전에 기여중소․영세상인등록제보다 강한 허가제 도입골목 영세상점 다죽이는 행위대기업이 국가 유통망 독점소비자 선택권이 제한될 것600만 자영업자 공멸 초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