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 롯데마트, 월마트의 마케팅전략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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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 론
Ⅰ.보고서 배경 및 목적
Ⅱ.수강동기 및 수강의 목적

제 2 장. 본 론
Ⅰ. 대형 할인점의 정의 및 특성과 유형
Ⅱ. 이마트
Ⅲ 롯데마트
Ⅳ.월마트

제 3 장. 결 론
Ⅰ. E-마트, 롯데마트, 월마트의 마케팅전략비교
Ⅱ.참고자료 및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Ⅰ.보고서 배경 및 목적
소매업의 선두를 달려오던 백화점의 매출액을 넘어선 대형 할인매장이 점차 커지고 점점 확산 되고 있으며 제품이 아닌 소매업종의 하나인 할인마트들이 한국으로 들어오고 한국의 기업이 세계로 나감으로써 유통산업이 하나의 수출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보고서의 목적은 소매업중에서 가장 각광받고 있는 것이 대형 할인매장이다. 그중 한국을 대표하는 이마트와 롯데마트 그리고 외국기업을 대표하는 월마트를 비교해보면서 대형 유통업이 나아갈 길 을 모색해보는 것이다.

Ⅱ.수강동기 및 수강의 목적
수강의 동기는 집안 식구들이 모두 유통업에 종사하고 있기에 좀 더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 및 효율을 높이고자하는 의도로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 수업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소매업의 유형, 마케팅전략 그리고 소매업의 미래에 대해서 알고자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참고문헌
유통관리원론 - 안광호∙조재윤 - 학현사
마케팅원론 - 안광호, 하영원 - 학현사
장사를 잘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박종현 - 무한
월마트 슈퍼마켓 하나로 세계유통을 지배하기까지 -남문희 - 해냄
제3회 신세계 대학생 유통 논문 공모 수상논문집
전략적 브랜드 관리이론과 응용 - 안광호,한상만 - 학현사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 장세진 - 박영사
월마트는 왜 강한가 - 시마다요스케 - 한수협
국내 할인점 시장과 성장 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2001년 11월
월마트 뉴 트렌드 - 디스카운트머천다이저편집부 - 한수협
한겨레 신문 1998. 7. 12. 「국내 할인점의 생존전략」TOP을 위한 전략경영 2.2 - 전략 수리과 실행 내용과 과정 - 김언수 - 전영사유통업 - 백화점과 할인점, 하나경제연구소 - 김주영국내 대형할인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사례연구 -김태웅, 임영록 - 경영과학 대형 할인점 이용 고객의 만족도 실태조사 - 마케팅과학연구 추계논문집, 한국마케팅과학회 - 박선영. 배미경대형 할인점의 물리적 환경요인에 관한 연구 서울시내 대형 할인점 3사를 중심으로,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25권 제2호 - 한국산업경영시스템학회 - 유재윤, 조재립, 창고형 할인점 이용자의 특성과 만족도 - 이희숙 - 생활과학연구논총 제2호, 디스카운트 머천다이저(월간지)매일경제 2004-06-27 정철진 기자 한국경제 2004-06-08
랭키닷컴 - http://www.rankey.com/
소비자 보호원 - http://www.cpb.or.kr/
신세계 홈페이지 - http://www.shinsegae.com
신세계 사이버 홍보실, 신세계닷컴 투자정보, 신세계닷컴 주식정보, 윤리경영,
재정경제부 - http://www.mofe.go.kr/
참여연대 - http://www.peoplepower21.org/
한국은행 - http://www.bok.or.kr/
한국체인스토어협회 http://www.kosca.or.kr/
하나경제연구소 http://www.hanari.re.kr
한국유통학회 http://www.kodia.or.kr
3S유통전략연구소 http://retail.re.kr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카인즈(한국언론재단 뉴스검색DB), http://www.kinds.or.kr통계청, http://www.nso.go.kr롯데마트홈페이지 http://www.lottemagnet.com/kor/ 이마트홈페이지 http://emart.shinsegae.com/ 월마트홈페이지 http://www.walmartkorea.com/ 한국경제신문http://www.hankyung.com/매일경제신문http://www.mk.co.kr/한국체인스토어협회 http://www.kosca.or.kr/frmmain.htm\ KOSCA산업자원부 http://www.moci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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